기술지향적 외부환경 분석의 내용과 산업수명주기분석, 기술지향적 경쟁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기술지향적 외부환경 분석

Ⅰ. 기술지향적 외부환경 분석의 내용

1. 신규침입자의 위협
2. 기존 기업들간의 경쟁
3. 공급자 및 구매자의 교섭력
4. 대체품 혹은 서비스의 위협

Ⅱ. 산업수명주기분석

1. 산업의 핵심기술
2. 산업수명주기와 핵심기술
3. 산업의 수명주기에 따른 전략적 대응

Ⅲ. 기술지향적 경쟁자 분석

1. 분석대상 기업의 선정
2. 분석대상 내용의 선정
1) 경쟁자의 기술관련 의도
2) 경쟁자의 기술관련 활동
3) 경쟁기업의 기술관련 결과
3. 정보의 획득 및 저장
4. 정보의 평가, 확산, 활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기술지향적 외부환경 분석

1. 기술지향적 외부환경 분석의 내용

전략경영에서 외부환경의 분석(external environment analysis)은 최고경영자
가 기업환경이 제기하는 기회(opportunities)와 위협(threats)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어진다. 외부환경의 분석은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정보를 모
니터링 ․ 평가하고, 기업 내의 핵심인사들에게 확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와 같은 외부환경분석에 있어서 최고경영자는 기업의 사회적 환경(societal
environment)과 산업환경(industrial environment)내에 있는 다양한 변수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사회적 환경은 경제적, 법적, 정치적, 사회문
화적 환경으로서 기업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산업환경은 기업
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기업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환경요소 혹
은 집단들을 포괄한다. 외부환경의 분석을 통하여 전략경영자들은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보다 나은 틈새시장을 찾을 수 있다. 즉, 외부환경 분석은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유충식(2000). 기업의 생명력. 기술관리

- 정선양(2006). 기술과 경영. 서울 : 경문사

- 윤석철(1994). 과학과 기술의 경영학. 서울 : 경문사

- 정운찬(1984). 거시경제론. 서울 : 다산출판사

- 정선양, 박동현(1997). 지역혁신정책. 우리나라의 국가혁신체계

- 손욱(2000). 기업기술혁신역량의 강화. 과학기술정책

- 정선양(1999). 환경정책론.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river 아이리버 기업전략분석과 아이리버쇠퇴원인분석과 아이리버 재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아이리버 향후전망과 나의의견
  • 아이리버 재도약을위한마케팅전략제1장 서론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Ⅱ. 연구문제와 연구방법제2장 본론Ⅲ. 연구내용 및 분석1) 아이리버의 성장과정① 아이리버 기업 외부분석㉠ 산업분석② 아이리버 기업 내부분석㉠ 기업전략 분석1.감각적 디자인2.자체 브랜드3.기술 집약의 스피디한 신제품 출시로 고가시장을 선도4. 네티즌을 타겟팅하다.2) 아이리버 쇠퇴 원인 및 배경 분석① 위기요인 분석 ㉠ 경쟁자 분석㉡ 산업분석㉢ 내

  • ZARA 자라 기업분석및 경영전략,글로벌전략분석및 자라 SWOT분석과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구축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라가 SPA 브랜드의 트랜드를 선도하게 된 배경에는 뛰어난 마케팅 전략이 있었음을 인식하여 자라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지 연구하게 되었다.자라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기 위하여 크게 3 Chapter - 자라의 기업현황, 내/외부 환경 분석, 국제화 전략 - 로 Chapter를 나누었다. 첫 번째 Chapter인 기업현황에서는 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Chapter 기업 내/외부 환경 분

  • 태평양 마케팅전략
  • 산업 전망6. 떠오르는 韓方화장품의 시장현세(1) 유통다변화방판직판백화점시판마트면세점까지(2) 웰빙 열풍 속의 트렌드(3) 어려운경기상황 속 새로운 히트상품으로 부각(4) 한방화장품 연구개발동향 확대(5) 세련되고 정교한 마케팅 전략 필요성 대두7. 시니리오 분석(1) 시나리오 I(2) 시나리오 II 내부환경분석1. 성과분석2. 과거전략의 요약3. 전략적 문제점4. 내부조직의 특징(1) 조직 및 인적자원(2) 기술자원(3) 마케팅관리능력1

  • [기업분석] bmw기업분석
  • 외부환경분석-191) 인구192) 글러벌화-203) 경제적214) 사회적235) 정치적256) 법적277) 기술적362. 산업구조분석-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기술 및 경제, 사회 등 환경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국제경영의 상황을 고려하여 볼 때, 기업이 도태되지 않고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3. 전략경영의 과정 전략경영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순서는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과정의 논리적 프로세스와 일치한다. 첫째,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가. 즉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외부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