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필요성,기본방향,영역,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유사개념,사내대학,연구문제,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1. 사회·문화적 배경
2. 평생교육의 필요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기본방향
1. 지식기반사회 정착을 위한 평생교육의 기반이 구축되어야 한다
2. 지식과 직업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학습이 일 혹은 다른 사회생활과 관련을 갖고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3. 지식사회로의 참여를 위한 평생교육의 기회확대가 요구된다
4. 지식기반사회의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영역
1.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 및 교양교육
2. 지식, 기술의 변화에 대응하는 직업기술교육
3. 개인적인 취미 여가교육
4. 시민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교육
5. 기타 학교교육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유사개념
1. 사회교육(Non-formal Education)
2. 성인교육(Adult-Education)
3. 비형식교육(In-formal Aducation)
4.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
5. 회귀교육(Recurrent Education)또는 순환교육, 재교육
6. 지역사회교육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사내대학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연구문제
Ⅸ.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평생교육을 처음으로 주창했던 Lengrand(1970)은 평생교육을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이라고 하였다. Lengrand(1970: 25-37)은 평생교육 등장의 동인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영역의 구조적이고 과정적인 변모와 그에 따른 정신문화의 변모 및 양자간의 지체 현상에서 발생되는 위기와 혼란에서 유발되었음을 지적하면서, 대내․외적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 교육은 많은 지식을 획득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경험의 결과로서 자아실현을 증대시키는 발달 과정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이 생애에 걸쳐서 도제와 훈련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방법과 구조를 재편해서 개인이 다양한 자기교육 형태를 통하여 자신의 계발 도구와 대상을 최고로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평생교육은 모든 국민들에게 평생을 통해 각기 자신이 가진 다방면에 걸친 소질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다. Lengrand은 교육은 삶의 과정에서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평생을 통한 과업이며, 이에 따라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이 이루어져야 하고, 평생을 통해 교육의 본질이 회복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Lengrand의 정의와 개념적 특성은 Dave에 의하여 한층 더 명료하게 정립되었다.
- 참고문헌
-
김도수(1994) - 평생교육강의, 평생교육, 양서원
경남국산초등학교(2000) -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교육공동체의식 함양, 교육부지정 운영보고서
교육부(1999) - 평생교육백서, 서울 : 교육부
양병찬(2000) - 평생학습지원시스템구축을 위한 행정의 과제, 평생교육학연구 제6권 제1호, 한국평생교육학회
최운실(1990) -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 교학사
한준상 외(1998) -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교육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활동계획안(시장놀이)
- 심리적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한 가지 선정하여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심리학]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에 나타나는 강박행동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심리학의 5대 관점에 대해서 설명하여 보시오 심리학의 5대 관점 중 자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빈곤가족의 현황과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