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필요성,기본방향,영역,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유사개념,사내대학,연구문제,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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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1. 사회·문화적 배경
2. 평생교육의 필요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기본방향
1. 지식기반사회 정착을 위한 평생교육의 기반이 구축되어야 한다
2. 지식과 직업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학습이 일 혹은 다른 사회생활과 관련을 갖고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3. 지식사회로의 참여를 위한 평생교육의 기회확대가 요구된다
4. 지식기반사회의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영역
1.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 및 교양교육
2. 지식, 기술의 변화에 대응하는 직업기술교육
3. 개인적인 취미 여가교육
4. 시민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교육
5. 기타 학교교육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유사개념
1. 사회교육(Non-formal Education)
2. 성인교육(Adult-Education)
3. 비형식교육(In-formal Aducation)
4.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
5. 회귀교육(Recurrent Education)또는 순환교육, 재교육
6. 지역사회교육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사내대학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연구문제

Ⅸ.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을 처음으로 주창했던 Lengrand(1970)은 평생교육을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이라고 하였다. Lengrand(1970: 25-37)은 평생교육 등장의 동인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영역의 구조적이고 과정적인 변모와 그에 따른 정신문화의 변모 및 양자간의 지체 현상에서 발생되는 위기와 혼란에서 유발되었음을 지적하면서, 대내․외적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 교육은 많은 지식을 획득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경험의 결과로서 자아실현을 증대시키는 발달 과정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이 생애에 걸쳐서 도제와 훈련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방법과 구조를 재편해서 개인이 다양한 자기교육 형태를 통하여 자신의 계발 도구와 대상을 최고로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평생교육은 모든 국민들에게 평생을 통해 각기 자신이 가진 다방면에 걸친 소질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다. Lengrand은 교육은 삶의 과정에서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평생을 통한 과업이며, 이에 따라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이 이루어져야 하고, 평생을 통해 교육의 본질이 회복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Lengrand의 정의와 개념적 특성은 Dave에 의하여 한층 더 명료하게 정립되었다.
참고문헌
김도수(1994) - 평생교육강의, 평생교육, 양서원
경남국산초등학교(2000) -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교육공동체의식 함양, 교육부지정 운영보고서
교육부(1999) - 평생교육백서, 서울 : 교육부
양병찬(2000) - 평생학습지원시스템구축을 위한 행정의 과제, 평생교육학연구 제6권 제1호, 한국평생교육학회
최운실(1990) -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 교학사
한준상 외(1998) -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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