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MP3의 의미,시장규모, MP3의 도입과 구조변화, MP3의 마스킹효과, MP3의 유료화, MP3의 문제점, MP3의 정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MP3의 의미

Ⅲ. MP3의 시장규모

Ⅳ. MP3의 도입과 구조변화
1. 시장확대와 새로운 수요 창출
2. 낮아진 생산시장의 진입장벽
3. 새로운 유통경로의 형성
4. 뮤지션의 창작물 공개 기회 확대
5. 소비매체와 소비연령층의 다양화

Ⅴ. MP3의 마스킹효과

Ⅵ. MP3의 유료화

Ⅶ. MP3의 문제점

Ⅷ. MP3의 정책 방안
1. 저작권 문제
2. 불법복제 문제(혹은 재산권 문제)
3. 보안 문제
4. 요금 지불 문제
5. 기존 매체와의 차별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MP3를 활성화시켜 각 기업과 관련자들이 생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이 바람직하다. 기술의 진보를 법적인 제한이 가로막아서는 안 될 것이다. 냅스터는 13만5000곡의 접속을 차단해야 했지만 차단 정도는 아직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 빠른 속도로 음악접속을 막고 있지만 법원의 명령을 이행하기에는 아직도 역부족인 수준이다. 또한 저작권 문제가 있는 음악 가운데 철자가 약간 바뀐 형태로 입력돼 있는 곡들은 여전히 접속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례로 마돈나를 ‘Madonna`로 입력할 경우, MP3파일을 찾을 수 없으나 ’Madona`로 입력하면 해당 음악을 접속할 수 있다. 즉 사용자들은 MP3를 절대 포기하지 않으려 하는 것이다.
법원이 제시한 데드라인 이후 냅스터의 접속빈도는 눈에 띠게 줄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밝히고 있다. 웹노이즈에 따르면 공유 MP3파일 수는 1인당 172 개에서 71개로 뚝 떨어졌다. 사용자 당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파일규모가 50% 이상 급감한 것이다. 접속차단을 시작하면서 사용자들의 항의도 빗발치고 있다. 냅스터의 게시판은 “냅스터를 사용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부터 ”냅스터는 장사를 계속 하려는 거냐."까지 사용불편을 호소하는 글로 가득했다. 불만이 높아지면서 ‘제2의 냅스터`가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파일 공유네트워크인 그누텔라의 경우, 지난해 12월 이후 접속자가 10배 이상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래픽 모니터링 회사인 클립2에 따르면 냅스터의 저작권 분쟁이 있기 전에 그누텔라의 소프트웨어 하루 이용자는 1만~2만 명에 그쳤으나 현재는 25만 명에 달하고 있다.
이렇듯 MP3파일공유는 전 세계적 추세로서 지금 당장의 법정공방으로는 도저히 거스를 수 없을 것 같다. 그러므로 장기적 측면에서 MP3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더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MP3 등 디지털 음악 저작물의 보호 및 이용에 관한 연구, 1999
박경춘, 한국대중음악의 현실과 과제 - 2002년 소리바다와 저작권 문제, 2002
유선실, 인터넷 컨텐츠의 시장환경과 변화 전망, KISDI IT FOCUS, 2001
이은민,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변화, 정보통신정책, 2005
이주엽, 공짜는 누군가의 피눈물이기에, 한국일보, 음반기획사 JNH대표, 2004
홍유진, 음반시장에서의 거래연결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석사학위논문,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조직론] 음반산업 분석
  • 구조⑴ 구조(Structure) ⑵ 행위⑶ 성과3. MP3도입으로 인한 음반시장⑴ ON-LINE 음반시장 현황 ⑵ ON-LINE 음반시장 형성에 따른 효과⑶ 무료 MP3 파일제공으로 인한 음반업체와의 마찰⑷ 한국 음반 산업체의 대응전략Ⅲ. 결론1. 국내 음반산업의 문제점⑴ 유통시스템의 문제⑵ 편집음반의 문제⑶ 무료음악 사이트⑷ 음반산업정책2. 발전방향⑴ 유통시스템⑵음반기획사들의 참신성⑶ MP3 유료화 정책의 시행 ⑷ 정부의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 ⑸ 음

  • [산업조직이론] 음반산업
  • 음반 산업Ⅰ. 서론1. 음반산업의 정의2. 음반산업의 특성Ⅱ. 본론1. 음반산업의 구조● 산업지수● 각종지수와 결론도출(독점・경쟁)● 범위의 경제, 규모의 경제, 진입장벽, 기업결합2. MP3도입 후 음반시장에 나타난 변화1 디지털재의 등장2 음반산업의 불황토론 1-4까지3 P2P업체와 음반업계의 법적공방3. 음반시장의 새로운 진출분야-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싸이월드 배경음악, 벨소리)Ⅲ. 결론앞으로 음반시장이 나

  • 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 시장 중심 등의 특징을 지닌다. 생산, 유통에는 고비용이 소요되나 복제를 위한 한계 비용은 제로에 가까운 규모의 경제성 때문에 소수 업체가 주도하는 산업 구조가 형성 되었고, 산업이라기보다 공익성이 강한 언론, 문화, 여론 매체라는 인식 하에 진입, 소유, 경영에 대한 규제가 과다하였다. 2. 디지털화가 미디어산업의 변화를 촉발디지털 기술이 전통적 미디어 산업의 특성을 변화 시키는 동인으로 작용하여 콘텐츠의 생산, 유통의 비용을 현저

  • [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동향,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MP3,문제점,발전방향 분석
  • 정책, 음악산업(음반산업)과 MP3,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문제점,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Ⅰ. 서론Ⅱ.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1. 태동기(1895~1945)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Ⅲ.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동향Ⅳ.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시장구조Ⅴ.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Ⅵ. 음악산업(음반산업)과 MP31. 매디슨 프로젝트(Madison Project)2. 대규모 ISP의 포탈사이트

  • 아이리버 마케팅 전략 분석
  • 시장의 점유율이 우리나라가 가장 높기 때문에 국내의 MP3기업만을 경쟁사로 선정하였다.또 현재 아이리버가 안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향후 대처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조사해 보았다. 2.아이리버 기업소개iRiver가 Firmware Upgrade(펌웨어업그레이드)라는 개념을 최초로 도입하게 된 것도 이처럼 대중지향 보다는 고객 개개인과의 interactive(쌍방향 대화)를 통해 고객 한 분 한 분의 기호를 최대한 수용해 주는 즉, 살아있는 제품을 만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