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미디어 산업
1.전통 미디어의 영향력 감소
2. 인터넷, DMB 등 신 미디어가 부상
Ⅱ. 미디어산업 변화의 양상
1. 미디어산업의 범위와 특징
2. 디지털화가 미디어산업의 변화를 촉발
3. 유통
4. 생산
Ⅲ . 업계의 대응과 산업구조의 변화
1. 미디어 산업 가치사슬의 재구축
2. 미디어 산업의 글로벌화 진전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1. 현재까지의 미디어산업 재편은 서막에 불과
2. 미디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도정비가 시급
3. 건전한 미디어 발전을 위한 자정 매커니즘 도입


Ⅰ. 콘텐츠란 무엇인가
1. 정의
2.특성
Ⅱ. 디지털 콘텐츠란 무엇인가
1. 정의
2. 등장배경
3. 성장가능성
4. 시장현황
Ⅲ. 디지털화에 따른 콘텐츠 산업의 변화
1. 기존 아날로그형 콘텐츠 시장의 침체
2.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확대
3. 지적재산권 문제의 대두
4. 가치사슬의 변화
5. 방송 통신 융합에 따른 신규수요의 증가

Ⅳ. 업계 구조의 개편
Ⅴ. 통신회사의 콘텐츠산업 진입
1.SKT의 예
2.진입의 의미
Ⅵ. 콘텐츠 산업의 전망
1. 콘텐츠 시장 규모
2. 콘텐츠 산업 전망
Ⅶ. 콘텐츠 산업의 한계점
본문내용
Ⅰ.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미디어 산업

미디어 사업에서 역사상 유래가 없는 대변혁이 진행 중이다. 한국의 경우 최근 수년간 인터넷, 케이블, DMB 등 다양한 미디어들이 동시에 도입되면서 급격한 구조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1.전통 미디어의 영향력 감소

1990년대 말부터 신문 구독률, 방송 시청률의 하락세(가구당 신문 구독률 95년의 65%에서 04년도 48%까지 하락)와 광고수주에 있어서의 전통적인 미디어의 영향력은 감소(신문과 TV의 광고비는 02년 이후 3년 연속 감소)한 반면, 온라인, 케이블 TV등 신규 미디어의 광고비는 지난 3년간 2.5배(02년 4,195억 원 에서 05년 10,599억 원)나 증가 하였다. 따라서 신 미디어가 급부상 하고 있다.
2. 인터넷, DMB 등 신 미디어가 부상

인터넷 포털(Portal)을 이용해 뉴스를 접하는 이용자가 급증하고 국내 인터넷 사용자 중 46.7%가 신문(6.9%)보다 뉴스를 보는 주 매체로 인터넷을 선호하며 주요 포털4사의 2005년도 매출 합계(8,220억 원)는 조중동 3사의 매출 합계(1 조원)에 육박하고 있다. 방송에서도 인터넷, DMB의 등의 영향력이 증가 하여 지난 3월 월드 베이스 볼 클래식(WBC) 8강전 경기 때, 야후의 인터넷 중계 시청자는 160만 명으로 지상파 방송 시청자수(140만 명)를 추월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의이해] 영상콘텐츠 창구효과, 미디어는 메시지 관점에서 설명, 인간의 확장인기술, 문화관광콘텐츠산업의 중요성
  • 1. 영화를 비롯한 영상콘텐츠는 창구효과 (window effec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동일한 영상콘텐츠를 각기 다른 창구를 통하여 소비할 때 관객 (audience)의 경험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마샬맥루한의 저서 에서 말하고 있는 “미디어는 메시지, The medium is the message”라는 관점에서 설명하세요.창구효과란 “문화산업의 특성에 맞추어 아예 기획 단계부터 영화게임애니메이션캐릭터 등을 망라하는 문화 콘텐

  • 뉴미디어 콘텐츠와 기본 개념 이해
  • 뉴 미디어 콘텐츠와기본 개념 이해머리말본론1.뉴 미디어 콘텐츠의 개념 및 유형가. 뉴 미디어 콘텐츠의 개념나. 뉴 미디어 콘텐츠의 유형에 따른 분류1) 아날로그 뉴 미디어 콘텐츠 2) 디지털 뉴 미디어 콘텐츠 3) 모바일 뉴 미디어 콘텐츠다. 뉴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에 따른 변화 1) 시공간 제약의 극복 2) 정보의 질과 양의 증대 3) 소셜 네트워크(소셜 미디어)의 활성화라. 스마트폰과 콘텐츠1) 스마트폰에 열광하는 이유2) 스마트폰의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의 기본 이해1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의 기본 이해1. 도입 12. 뉴미디어란 무엇인가? 23. 뉴미디어 콘텐츠의 정의와 유형 5(1) 뉴미디어 콘텐츠의 정의 5(2) 뉴미디어 콘텐츠의 유형 54. 뉴미디어 콘텐츠의 사회 ․ 문화적 쟁점과 이용자 사례 9(1) 미네르바 사건과 전기통신기본법 개헌 9(2) 제한적 본인확인제(인터넷 실명제)와 표현의 자유 11(3) 사이버 공간의 자본과 권력 오용사례 145. 뉴미디어 콘텐츠의 수용과 미래 16(1) 트위터의 한국화(韓國化) 16(2) SNS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의 기본 이해2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의 기본 이해1. 뉴미디어란 무엇인가?①내용적 측면 :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그 과정에서 전달되는 정보나 콘텐츠를 포함 ②기술적 측면 : 인터넷 네트워크 같은 통신망과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정보 단말기를 이용하는 미디어- 왜 뉴미디어가 중요한가?첫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양방향적인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두 번째로는 정보와 콘텐츠의 이용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게 되었다는 점

  • 필리핀이나 베트남 사람들이 자신들의 문화보다 한국의 문화를 더 좋아한다면 이러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문화현상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한류에 대해서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 이해도는 다양한 문화 간의 연결과 공존을 촉진하며, 세계가 더 풍요롭고 풍부한 곳으로 만들어주고, 이것은 긍정적인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영향을 미치며,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3. 소셜미디어와 글로벌 연결: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전은 한류 현상을 글로벌로 확산시킨다. 팬들은 쉽게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며, 이로써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디지털 연결은 문화 교류를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