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음악서비스의 논쟁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입 - 온라인상의 음악 서비스,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2.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실태와 문제점
1)매체의 전환기를 인식하지 못하는 과도기적 현상
2)기술을 따라가지 못하는 우리나라의 저작권법
①복제권 침해 여부
②배포권 침해 여부
3.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두 가지 형태
1) MP3 다운로드
① MP3 의 개념
② P2P의 개념
③ 우리나라의 대표적 서비스 "소리바다"
④ 소리바다 공방 사태의 경과과정
⑤ 소리바다와 음반사와의 양측입장. 소리바다의 법적 문제점.
⑥소리바다의 앞으로의 방향

2) 스트리밍 서비스
① 스트리밍의 개념
② 우리나라의 대표적 서비스 “벅스뮤직” - 벅스뮤직의 서비스는 무엇인가
③ 벅스뮤직 공방사태의 경과과정
④ 벅스뮤직의 법적 문제점은 무엇인가, 벅스뮤직과 음반사의 현재 입장은,

4. 결론 - 이 사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가


본문내용
1. 도입 - 온라인상의 음악 서비스,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P2P와 스트리밍이라는 새로운 기술 개발 및 인터넷의 확산으로 음반시장은 변화를 맞았다. 옛날에는 음반을 사야했고,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을 듣고 그랬다면 지금은 소리바다에서 MP3를 다운로드 받고, 벅스에서 음악을 재생 시켜서 듣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음반시장이 이제 온라인으로 옮겨져 가면서 , 많은 혼란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동안 무료를 당연히 생각해 온 이용자들은 계속 무료 서비스를 원하고 있고, 음반사 같은 저작권자들은 온라인 음악서비스가 저작권법 위반이라며 유료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2001년 소리바다가 저작권법 위반으로 고소당한 이후로 아직도 논란이 계속 되고 있는데, 우리는 오늘 그 논란이 끊이지 않는 디지털 음악 서비스 사태를 한번 되짚어 보고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2.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실태와 문제점

1980년대 이후 다국적 음악 산업의 전략은 '무형화, 레코딩된 음원에 대한 법적 권리를 보유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수입을 창출하는 것' 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런 전략은 20세기까지는 아날로그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렇지만 디지털-인터넷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이제 인터넷의 온라인 공간은 새로운 전장(戰場)이 되고 있다. 이는 달리 말해 디지털-인터넷 관련 테크놀로지의 변화가 레코딩된 음악의 '생산' 은 물론 '소비' 에도 근본적 변화를 미치고 있다는 뜻이 될 것이다. 최근 들어 문제로 부상하는 것은 다름 아니라 음악의 소비영역에서의 혁명이다. 디지털-인터넷 관련 테크놀로지는 음악의 생산은 물론 음악의 소비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또한 음악을 듣는 경험과 음악의 본성에 대한 관념도 흔들어 놓고 있다. 디지털 온라인 음악 산업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이런 테크놀로지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런 현상들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를 알아봐야겠다.

1)매체의 전환기를 인식하지 못하는 과도기적 현상

지금 한국의 음반시장은 전에 없던 불황을 맞았다고 한다.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밀리언셀러가 한 해에도 몇 팀씩 나왔었지만 지금은 밀리언셀러는 커녕 50만장이 넘는 팀들도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다. 음반계에서는 이런 불황을 인터넷에 나도는 불법 MP3가 원인이라고 믿고 있다. 불법 MP3는 우리나라의 음악계를 죽이는 거라고 가수들도 나와서 시위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정리된 자료
  • zi***
    (2008.01.05 10:33:02)
회원 추천자료
  • 비시사 온라인 미디어
  • 대안: 이미지 상품평이미지 상품평을 확산시키자. 온라인 상품평도 이제는 글이 아닌 이미지로 쓰는 새로운 쇼핑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미지 상품평이란 상품구매자가 상품을 직접 착용하거나 체험 한 모습을 디지털사진 촬영을 통해 이미지와 함께 사용후기를 올리는 서비스다. 상품 구매자에게는 기존 글 상품평이 가졌던 한계를 극복하고 직접 눈으로 색감이나 크기, 디자인 등을 확인하고 간접 체험을 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판매자

  • [저작권] 소리바다와 냅스터 P2P사건을 통해본 저작권 문제의 현황과 대안
  • 서비스제공자의 저작권 침해 책임 공방. 저작권법과 소리바다1. 저작권법과 문화발전2. 복제개념 논쟁ⅩⅢ. 소리바다 서비스 제공자의 책임 문제1. 기술적 측면2. 인터넷 사용자의 입장3. 법률적 측면ⅩⅣ. 기타 음악 샘플링, 리메이크 문제ⅩⅤ. 디지털 환경에서의 정보공유와 음악저작권의 대안모색ⅩⅥ. 향후 전망ⅩⅦ. 결론Ⅰ. 서론한국은 주지하다시피 세계 최초의 활판기술을 보유했음에도 인쇄 및 출판은 국가기관이 직접 관할했기 때문

  • [인터넷 음악] 벅스 문제 분석에 따른 음악발전 모색방향
  • 벅스 문제 분석에 따른 음악발전 모색방향1. 서론2. 벅스 문제 분석2.1. 벅스 관련 일지2.2. 벅스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침해하고 있는 권리2.3. 벅스 사건에서 논쟁이 되는 부분2.4. 벅스 사건 전반에 대한 분석3. 벅스의 딜레마와 그 대안3.1. 벅스 이용 현황 분석3.2. 벅스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갖는 의의 혹은 명분3.3. 벅스 스트리밍 서비스의 패러독스3.4. 유료화된 스트리밍 서비스의 가능성과 한계3.5. 새로운 가능성의 모색-인터넷 음악 방송

  • [인터넷] 블로그(Blog)에 대하여..
  • 온라인 커뮤니티, 1인 미디어 블로그 홈페이지 제공, 링블로그, 웹로그 이용 동호회 만들기4) 온블록(http://www.onblog.com/)-온라인 커뮤니티, 1인미디어 블로그, 게시판, 앨범, 자료실, Weblog 일기장 제공5) 한미르 블로그 (http://blog.hanmir.com) - 디렉토리별 블로그 검색 제공. 8. 블로그에 관련된 용어▲ What’s BLOG?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항해일지를 뜻하는 ‘로그(logs)’가 합쳐진 신조어로 인터넷 일기, 또는 인터넷 항해일지란 뜻. 네티즌들이 컬럼

  • [소리바다][P2P]소리바다(P2P)의 소개,영향, 소리바다(P2P)의 유료화,법적분쟁,정보접근권제한, 소리바다(P2P)사건의 해결,제언
  • 서비스 제공자의 책임문제를 중심으로, 국회 소리바다 등 P2P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저작권 정책의 합리적 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 발표문소리바다 등 P2P 통신기술발전에 따른 저작권 정책정진영(2005) - 잘 나가던 소리바다 또 저작권 암초, 전자신문조수영 기자(2006) - 소리바다, 정액제 도입 여부 관심, 한겨레신문황예랑(2005) - 저작권 침해 방조 소리바다 저작권협에 1900만원 배상, 한겨레ZDnet 코리아(2001) - 소리바다 논쟁- 이젠 공생 모색할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