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체제론] 공공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도입을 위한 미래적 시민참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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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공공분야의 소셜 네트워크 활용 사례

1. 영국 아일랜드 지방정부 (www.mobhaile.ie)

2. 서울시 천만상상 오아시스(www.seoul.go.kr)

3. 대구시청(www.daegu.go.kr)

4. 세계 왕실 최초의 트위터 구축

5. 미국의 우수사례

Ⅲ. 공공부분에 적용되는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한계점과 개선방안

1. 쌍방향 네트워크 구축

2. 개인 정보보호와 보안, 신뢰성 문제

3. 정부 조직문화의 한계

4. 소셜 네트워크의 효과적인 도입과 활용을 위한 기반 마련

5. 양질의 컨텐츠 제공과 접근가능성 향상

6. 정보제공자인 정부의 신뢰 획득의 중요성

Ⅳ.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공공부분의 미래적 시민참여 방안

1. 공공부분의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마이닝 활용

2.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정부 부처 및 공무원 간의 통합

3.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센터를 통한 공공서비스 개선

4. 성공적인 소셜 네트워크 도입을 위한 과제

Ⅴ. 결 론


본문내용
3.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센터를 통한 공공서비스 개선

정부가 모바일을 통한 새로운 공공서비스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민과 24시간 연계된 최고의 접근성으로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하자는 취지이다. 이를 통해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국민들의 의견을 주고받아 그들의 고충을 해결하고 대민 서비스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지금 호주에서는 주로 범죄예방 및 사회 안전관리 정책 부문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주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단순 정보제공과 공유를 넘어 대화와 참여를 통한 서비스 품질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활용으로 증가 되고 있다. 호주 멜버른 경찰국은 트위터를 통해 24시간 항시 대기 체제를 갖추고 있다. 빅토리아 주 멜버른 경찰국은 2009년 2월7일 414명의 인명피해를 낸 역사상 최악의 산불사태를 계기로, 모바일 기반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지역주민과 24시간 연결체계 유지에 힘쓰며 각종 제보 및 경보를 공유하였다. 2010년 4월 기준으로 5,869명의 팔로워에게 뉴스, 경보발송, 교통단속결과, 실종자수색 등 하루 평균 7.9개의 트위터 메시지를 전송하여 시민과 공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주기적으로 감독관 및 부감독관 등과의 실시간 온라인 대화 채널을 통한 질의응답 및 트위터 설문조사에 따라 시민들이 선정한 주제와 대상경찰의 온라인공개 대화를 실시하고 있다.
이 같은 해외 성공 사례를 한국 사회에 적용하여 소셜 네트워크 센터를 통한 민원 서비스를 적용해 보았다. 즉, 여러 온라인 서비스를 연계하여 통합을 추진한 후 시정부의 주요 민원업무 처리를 위한 SNS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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