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도입을 위한 미래적 시민참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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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이제 인터넷은 개인이 삶을 영유하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고, 국내의 많은 젊은이들을 포함한 시민들은 인터넷에 접속함과 동시에 여러 주변 지인들과 대화를 하고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그리고 이제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같은 개인용 통신 기기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온라인 세상에서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시스템 구축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2010년 한 해 스마트폰 판매가 약500만 대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전 세계 전체 인터넷 이용인구의 71%(2010년 3월 기준), 국내에는 전체 인터넷 이용인구의 61.3%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 중에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간단히 말해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이다. 이것은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상호작용을 촉진 할 목적으로 제공되는 온라인 서비스이며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과 가상현실 체험 서비스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분류 방식도 다양하다. 오늘날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웹을 기반으로 서비스 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전자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마이스페이스(MySpace),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유투브(Youtube) 등이 있고, 국내에는 싸이월드, 다음카페, 네이버 블로그 등이 대표적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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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CIO 리포트 12호(0904). <소셜네트워크와 공공서비스>. 한국정보화 진흥원
권순동. (2007).<정보사회에서의 IT 현안과 과제>. 한국정보사회진흥원
김하나. (2009). <시민참여 수용성의 영향요인: 공무원의 조직 정향 및 참여제도 특성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김현곤. (2009).<웹2.0시대의 사회협력 패러다임과 디지털 협력정부 구축방안>. 한국정보화진흥원
아주경제. ( http://www.ajnews.co.kr/ )
뉴시스, ( http://www.newsis.com/ )
데이터뉴스. ( http://www.datanew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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