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언어습득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비판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3가지 언어습득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비판점
목차
1. 행동주의 언어습득 이론
2. 생득주의 언어습득 이론
3. 인지론적 언어습득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행동주의 언어습득 이론

1) 행동주의 언어습득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
언어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적 설명이 완전히 사라져 버려서는 안된다. Skinner 같은 이론가들은 복잡한 과정을 그 과정이 일어나는 환경 맥락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행동주의적 개념은 나중에 사회언어학적 이론에 영향을 미쳤다. skinner가 너무 미리 서둘렀다는 Chomsky의 지적은 옳다.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를 학습하는 어린이가 속해있는 사회적 환경 안에서 발달을 분석하는데 새로운 범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이제는 환경적 입력은 언어발달에 결정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Skinner와 다른 조작적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행동은 언어 훈련에서 아주 유용한 개념으로
참고문헌
김남일, 안근석(2000). 심리학. 대전: 신세계 케이션즈.
서갑원(1996). 언어습득 이론의 고찰. 삼척대학교.
하길종(2001). 언어습득과 발달. 서울: 국학자료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비판점① 장점일단 Tyler 이론의 장점은 어떤 교과, 어떤 수업 수준에서도 활용, 적용할 수 있는 폭넓은 유용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일련의 절차를 제시하고 있어 교육과정 개발자나 수업 계획자가 이를 따라하기가 비교적 쉽다. 또한 학생의 행동과 학습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평가에 매우 광범한 지침을 제공해 주었고, 교육목표를 명시적으로 밝히는 일을 강조함으로써 교육목표를 둘러싼 교육과정 관련자들 사이의 의사소통

  • [유아교육] 기독교 유아교육의 발달 심리적 기초
  • 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 론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세계는 이 세상의 진리의 근원되시는 “하나님 자신”에 의해 형성된 것이므로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이며 하나님의 말씀과 그의 세계는 완전한 조화를 이루어 이해 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과학과 성경은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 둘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아무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리스도인 학자들이 자신의 전공에 대한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유아사회교육 2A형)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k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A형Ⅰ. 서 론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가정과 유치원 등 모든 곳에서 동시에 이루어진다. 유아의 사회화 과정이 잘 이루어지면 그들은 장차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잇는 토대를 만든다고 볼 수 있다.유아의 사회화란 유아가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나 사회의 기술, 역할, 기대, 가치 등을 습득하는

  • 인지발달과 지도방법 - 인지발달이론 능력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
  • 언어를 습득하며 발생.• 머릿속으로 수를 세고, 논리적 기억을 할 수 있음. 3. 정보처리 이론•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한 접근법• 컴퓨터와 인간의 사고과정에는 논리와 규칙을 사용한다는 유사점이 있음컴퓨터인간의 사고과정하드웨어컴퓨터의 물리적 장치컴퓨터 조작을 위한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뇌와 신경계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이나 책략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
  • 대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육성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탐구 결과를 중심으로 보고서, 연극, 극화신문, 만화 등의 제시 방법을 생각하게 함으로써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고 새로운 흥미 분야를 발견할 수 있게 해준다. 수업에서 학생들은 순서와 정해진 방법에 따라 발표를 하고 다른 학생들은 자신 또는 자기 모둠과 비교하면서 잘된 점, 아쉬운 점 등을 소감문에 생각을 기록할 수 있다. 마. 탐구 활동 평가탐구 활동이 끝난 후 학생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