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과 지도방법 - 인지발달이론 능력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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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지발달과 지도방법
* 목차 *
I. 인지 정의
II.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2. 비고츠키
3. 정보처리 이론
- 발달지체 유아의 정보처리 결함
III. 인지 능력 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
1. 교수시행 단계
2. 교수시행 절차
1) 인지지도 단계와 아동학습단계에 대한 고려
2) 촉진법을 통한 교수지원
3. 인지기술 교수를 위한 중재 전략
1) 인지발달에서 조기 중재의 효과
2) 교육과정 내에서 인지적 학습 촉진 방법
3) 인지발달 촉진을 위한 조기 중재활동
I. 인지 정의
알기, 인식하기, 생각하기, 개념화하기, 추상적으로 사고하기, 주의 깊게 생각하기, 문제 해결하기,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등과 같은 포괄적인 정신적 기술들
신생아들의 기본적인 반사행동에서부터 복잡한 문제해결까지 모두를 포함
II.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자기조절을 거쳐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의미함.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발생시키는 주된 요인을 “기제”라고 정의 하였으며,
인지발달에 있어서 질적으로 구분되는 단계적 인지 발달 이론을 제시하였음.
1)동화와 조절
동화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속에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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