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행동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ontents -
Ⅰ. 행동치료의 이론적 배경
Ⅱ. 행동치료의 정의 및 목표
Ⅲ. 행동치료 과정
Ⅳ. 치료 기법
Ⅴ. 행동치료 대상
Ⅵ. 행동치료 시 유의사항
Ⅶ. 사례연구
Ⅷ. 한계 및 비판점
Ⅸ.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① 인간관
현재 행동 치료는 인간 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견해에 기초하지만, 인간이 단순히 그들의 사회문화적인 조건화의 산물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오히려 현대에는 인간은 자신의 환경에 대한 producer와 product라는 관점을 취한다.
Skinner와 같은 급진적인 행동주의자들은 자기 결정과 자유의 가능성을 배제하였지만, 현대에는 내담자에게 통제권을 주어 자신의 자유의 범위를 실제적으로 증가시키도록 하는 절차를 발달시키려 한다. 행동 수정은 반응의 종류가 증가되도록 기술을 증가시키려는 데 목적이 있으며, 선택을 제한하는 행동들을 극복함으로써 사람들은 처음에는 유용하지 않았던 행동을 선택하는데 좀더 자유롭게 된다. 그래서 행동 수정이 적용되었을 때 그것은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기보다는 증가시키게 된다.(Kazdin,1978)
행동주의 접근과 인본주의 접근은 종종 정반대처럼 보여 지는데, 사회학습 이론의 창시자인 Albert Bandura는 행동주의의 극단적인 환경론적 견해를 비판하였다. 그는 환경 결정인자에 너무나 배타적으로 의존하고 있어, 인간을 환경에 수동적인 대리인으로 보는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인 인간 행동 모델을 거부하였다.
Thoresen과 Coates는 이러한 수렴을 특징짓는 3가지 상호 관련적 주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치료의 초점을 행동 지향적 접근에 둔다.
둘째. 자극 사건이 어떻게 인지적 과정이나 개인적 혹은 주관적 의미에 의해 중재되어 지는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셋째. 인간의 행동에 대한 책임의 역할을 더 강조한다.
② 기본특성 및 가정
Spiegler 와 Guevremont(1993)는 다음 여섯 가지를 행동 치료의 특성으로 간주하였다.
■ 행동 치료는 과학적인 원리와 절차에 근거한다. 경험적으로 유출된 학습의 원리는 사람들이 비적응적인 행동을 바꾸도록 체계적으로 적용된다. 치료의 과정동안 치료자는 문제 행동과 그것을 유지시키는 조건화를 살펴보고, 치료절차의 효율성을 평가한다. 따라서 행동적인 개념과 절차는 바깥으로 표현되고, 경험적으로 테스트되며, 지속적으로 수정된다.
■ 행동 치료는 내담자의 현재의 문제와 문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다루며, 치료자는 내담자의 문제는 현재의 조건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 행동 치료에서 내담자는 그들의 문제와 관련하여 특별한 행동을 하게 된다. 단순히 그들의 조건화에 대해서 말하는 것보다, 변화를 야기할 무엇인가를 하게 된다. 행동치료는 행동-지향적인 접근이다.
■ 행동치료는 일반적으로 가능한 한 내담자의 실제 환경에서 행해진다. 이는 매우 교육적인데, 그것은 내담자에게 자기-조절(self-management)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과제는 행동 치료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 행동 절차는 각 내담자의 독특한 필요에 맞게 이루어진다. “누구에 의해서, 어떤 치료가 이 특별한 문제와 환경 하에 있는 이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가” 하는 질문이 중요하다.
■ 행동 치료는 두 가지 면에서 협조적인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하고 있다. 첫째, 내담자에게 치료의 성격과 과정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둘째, 내담자는 치료자의 지도 하에 자신 스스로의 치료를 시작하고, 수행하며, 그리고 평가하도록 훈련받는다.

2. 치료 목표
행동 치료의 일반적인 목표는 학습이 문제 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새로운 조건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목표를 설정하고, 치료동안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목표가 이루어질 범위가 결정된다.
현대의 행동 치료는 치료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 내담자의 활동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치료
참고문헌

Ⅸ.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조춘현외,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 1996.
2.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사, 1995
3.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편,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론, 서울, 동인, 1996
4.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 Stephen Palmer 편저, 김춘경 이수연 최웅용 홍종관 공역, 학지사
아이소리 http://blog.naver.com/gjserom/40015724033
http://blog.naver.com/cristy82/20007428773
http://blog.naver.com/cristy82/20008211546
http://blog.naver.com/mokpojsk/120012531856
http://blog.naver.com/jjkkhh2232/5001111396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읽고 사용하였읍니다.
  • doldolr***
    (2014.11.25 21:08:1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