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피아제 PIAGET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라바텔리(Lavatelli) 프로그램
(1) 프로그램 소개
(2) 교육목적
(3) 교육 목표
(4) 교육내용
(5) 교사의 역할
(6) 비판점

2. 카미-드브리스(Kamii-DeVries) 프로그램
(1)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배경
(2) 교육목표
(3) 학습발달
(4) 교수 원리 및 방법
(5) 교육 내용 및 방법
(6) 운영

3. 하이-스코프(High-Scope) 프로그램
(1) 교육목표
(2) 학습원리
(3) 능동적인 학습자로서의 유아
(4) 교사의 역할
(5)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하루 일과
(6) 유아발달에서의 핵심발달 지침(KDIs)
(7) 아동관찰기록
(8) 부모와 지역사회의 역할
(9) 프로그램의 장기연구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6) 비판점

라바텔리 프로그램은 피아제가 제시한 유아의 흥미, 자발적 활동, 실험, 그리고 또래 간의 협동 등을 무시하고 있다. 피아제의 인지 실험 과제를 아이들에게 훈련시켜 유아의 인지 능력을 길러주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점에 대해 싱클레어는 지능 검사 항목을 훈련시켜 유아의 지능 지수를 높이려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2. 카미-드브리스(Kamii-DeVries) 프로그램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이란 1966년 미국 미시간주의 입실란티 공립학교의 저소득층 유아들을 대상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카미와 드브리스가 연구,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유아의 전체적인 인지 구조를 발달시켜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는 것을 방향으로 잡고 있다. 카미는 1970년대 초 일리노의 대학 시카고 분교로 옮겨 드브리스와 함께 기존의 프로그램을 몇 차례에 걸쳐 수정보완하여 가장 정통한 피아제식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켰다.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은 초기 프로그램과 후기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피아제는 학습을 발달에 종속되는 것으로 보았으며, 사물에 대한 조작활동은 결코 가르쳐 질수 없는 것으로 보았다. 어떤 사물이나 사건을 안다는 것은 감각이나 언어적 교육을 통해 단순히 보고, 듣는 것 이상으로 인간이 사물에 대한 개념을 수정하고 변형시켜 나가는 활동, 즉 조작에 의한 결과라고 보았는데, 1977년 이전의 초기 프로그램에서 카미와 드브리스는 유아교육에서 피아제가 인지 개념 및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하였던 표상양식 등을 그대로 유아에게 적용하는 등 피아제의 이론을 잘못 적용하는 오류를 범했다.
그래서 후기 프로그램에서는 그 오류를 개선하여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보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에 관심을 돌려 학교에서의 성공을 준비하기보다는 유아의 흥미와 질문 제기, 사물 인식 등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수정했다.

(1)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배경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구성주의 프로그램의 한가지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여러 학자에 의해 연구, 개발되어 다양한 교육과정에 적용되었다. 그러나 피아제 이론은 교육방법이 아니라 발달이론이기 때문에 피아제 이론에 대한 교육에의 적용이 달라 프로그램 내용에도 차이가 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지식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보았다. 인지발달은 유기체 구조와 환경 자극과의 구성적 통합의 결과이고, 지식은 신체적, 정신적 활동의 과정으로 본다. 즉, 인간은 능동적인 생물학적 유기체로서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외부세계, 자기 자신, 그리고 자기와 외부세계와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산출 과정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나누었는데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이러한 각각의 단계들은 발달의 다음 단계를 위해 기본적인 선행 조건이 되며 각각의 단계들은 질적으로 다른 차이점이 있다. 인지발달의 기능은 이러한 인지 구조들을 산출하는 것이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환경과의 접촉을 뜻하는 물리적 환경과 발달의 가능성 부여하는 성숙, 그리고 인지구조 촉진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으며 언어, 교육 등을 포함하는 사회적 환경, 마지막으로 학습자 스스로의 자기조절, 자기수정을 뜻하는 과정평형화가 있다고 보았는데 물리적 환경, 성숙, 사회적 환경, 과정평형화의 네 가지 요소는 모두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조절한다.
구성주의는 학습자들이 자신이 처한 맥락에서의 능동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교육의 목적은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구성하고 실재를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서,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보다 잘 적응하고, 필요에
참고문헌
『유아교육과정』, 이기숙, 교문사, 2008
『유아교육과정』, 김정규, 동문사.
『구성주의 유아교육과정』, 테일러 공저, 시그마프레스.
『21c 유아교육』, 강문희 공저, 학지사.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극대화를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의 이론적 연구』(논문), 최규명
『보육과정』, 서명숙 외 , 공동체, 200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학지사, 2005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 이순형 외, 학지사, 2005
『유아교육개론』, 이희경, 태영출판사, 2006
『영유아 교육과정』, 이기숙·김정원·이현숙·전선옥

※ 참고사이트

http://www.highscopekorea.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cey1***
    (2016.11.15 20:07:27)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칸트(Kant) 듀이(Dewey)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헌트(Hunt) 블룸(Bloom)의 심리학에 기초하여 피아제(Piaget)에 의해 전개된 이론이다.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으로서 유아 스스로 자신이 능동적인 학습자임을 강조하여 자신이 고안한 활동을 지원하고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돕고 발달적으로 적합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유아에게 주

  • [유아교육] 이화유치원과 중앙대학부설유치원
  • 교육과정우리의 전통사상과 기독교정신과 프뢰벨(Frbel)의 교육이론, 듀이(Dewey)의 진보주의 이론 그리고 1970년대 이후의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와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등이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이화여대 부속유치원 교육과정, 2000년 발간)➀ 듀이의 ‘상호작용의 원리’에 기초하여 또래와 교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도록 흥미영역별로 학급환경을 구성하고 유아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영역을 선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과정 연구학습자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의 범주내에서 자신의 경험을 여과하여 취사선택하고 적극적으로 주어진 상황을 해석해 나간다고 본다. 따라서 인지주의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과정을 중요시 한다. 인지주의적 접근방법은 특히 인간의 학습이나 기억현상 연구에 도움이 됨.♠ 인지주의적 접근방법① 인지발달이론 ; 인간의 지적 발달 단계 연구,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줌대표학자 : 피아제(Piaget)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을 생물학적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 유아들이 관찰과 표상, 재 토의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결과를 이루어 나간다는 점 등에서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비고츠키(Vygotsky)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폭넓고 통합적인 구조의 상호작용 가운데 장기적이고 다면적인 연구 과제들과 주제들을 탐구해 나가며 다양한 표상 방법들을 제시함으로써 비고츠키가 주장한 총체적인 언어로서의 문해교육이 실제화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평가 받고 있다.본론1. 이론적 배경(선행

  • 2016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