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국내 대기업 대표 이미지광고의 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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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문제 제기

2. 문헌 검토

기업 이미지 정의

기업광고의 목적

기업 광고의 효과

기업 이미지광고 모델의 중요성

광고 카피의 중요성

애니메이션 광고의 특징

톤 앤 매너의 정의

기업 이미지와 색채

3. 연구문제 (가설설정)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빈도분석
교차분석
모델 종류
모델 성별
모델 연령, 모델 수
모델 성격
제작 방식
소구 방식
색채
bgm 사용유무
bgm 종류

6. 결과 및 논의

연구문제1: 대기업 별(POSCO, LG, 삼성, sk, 현대) 이미지 광고에서 사용되는 모델의 특성에 차별성이 있는가?(종류, 성별, 연령, 수, 성격)

연구문제2: 대기업 별 이미지 광고의 집행 방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3: 대기업 별 이미지 광고의 제작 방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4: 대기업 이미지 광고의 소구방식은 기업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5: 대기업 별 이미지 광고의 색채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

연구문제6: 대기업 별 이미지 광고에서 bgm 사용여부는 어떻게 나타나며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7: 일반광고와 달리 대기업이미지 광고가 전반적으로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국내 대기업 대표 이미지 광고 특성연구 코딩북



본문내용

기업 이미지와 색채

대부분의 기업들의 컬러는 자사가 추구하고자 하는 기업이미지에 연상되는 컬러를 개발하고 이를 아이덴티티 컬러로 선정하여 소비자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홍보한다.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최슬기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색채이미지 연상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아이덴티티 컬러는 단순한 디자인적 보조수단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컬러는 기업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가장 일차적인 마케팅 요소인 것이다. 효과적인 아이덴티티 컬러를 개발하여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계획과 사전조사가 필수적이다.
기업 아이덴티티 컬러란 기업 이미지를 시각적 요소인 컬러로 표현한 것으로, 기업이 전용 지정하여 사용하는 컬러를 말한다. 아이덴티티컬러는 기업을 상징하는 색으로서 홍보를 위한 인쇄물이나 간판, 광고, 차량 등 다양한 비주얼 아이템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기업의 이미지에 따른 아이덴티티컬러의 색상, 톤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3. 연구문제 (가설설정)

크리에이터들은 아이디어 표현을 위해 전체적인 광고의 톤과 매너, 표현 방법 등을 선정함과 동시에 광고의 메시지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모델을 선정하게 된다. 잘 선정된 모델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어떤 모델이냐에 따라 광고의 성공, 실패가 좌지우지 되기도 한다. 소비자의 반응이 크게 달라 질 수 있으므로 기업은 광고 메시지를 전달 할 사람의 선정에 상당히 신중을 기해야 한다.
광고모델을 선정하는 데에 있어서 몇 가지 모델의 요건이 있다. 첫째로 신뢰성(전문성, 진실성) 이다. 광고모델의 신뢰성은 소비자가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에게서 느끼는 지식 및 경험의 보유 정도나 객관적인 정보제공 능력과 같은 것을 말한다. 이러한 신뢰성은 메시지 전달자의 전문성과 진실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전문성은 메시지와 관련하여 전달자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과 경험의 정도를 말하며, 진실성은 메시지의 전달자가 수신자에게 어느 정도 객관적이고 정직하게 보이는가를 나타낸다. 전문성을 다루는 경우 주로 전문가, 지식인, 최고경영자 등이 자주 이용된다. 두 번째는 매력도(유사성, 친숙성, 호감도)이다. 일반적으로 광고모델의 매력도가 높을수록 메시지의 수용도가 증가하게 된다. 유사성은 모델이 소비자와 얼마나 비슷하게 느껴지는가를 말하며, 친숙성은 모델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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