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O 기업이미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기업이미지 광고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 론
1.1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연구의 방법 및 기대효과
Ⅱ.국내․외 철강산업의 환경변화와 기업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국내․외 철강산업의 환경변화와 POSCO의 과제
2.2기업광고와 기업이미지
Ⅲ.POSCO 기업이미지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3.1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2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3.3표본의 특성
3.4측정도구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3.5연구가설의 검정
Ⅳ.결 론
4.1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4.2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 설문지
- 본문내용
-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람이든 기업이든 좋은 이미지를 가졌다는 것만큼 든든한 자산은 없다. 이미지라는 것은 모든 활동의 최종적인 결과로써 비춰지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예부터 ꡐ관상ꡑ이 사람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해왔다. 요즘에는 ‘좋은 관상’, ‘좋은 이미지’를 위해 인위적인 성형을 가하기도 한다. 사람을 처음 대할 때 상대방이 주는 인상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 사람의 성격이나 인격까지도 첫 인상에 따라 결정되곤 한다. 이는 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기업이 주는 전체적인 이미지는 소비자들에게 깊이 각인되어 소비 행태에까지 영향을 미친다(허태학, 2001).
급격한 산업의 발달과 복잡한 사회생활, 국가간 개방화 경쟁으로 일반 대중들은 다양하고 넘치는 정보에 노출되게 되었고, 보다 편리하고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는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제품광고만으로 소비자들을 흡수하기가 더욱 어렵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들은 제품만을 구매하려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가져다주는 혜택까지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려는 성향이 높아지고 있다(오세영․이진희, 2000). 따라서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사의 제품을 장기적으로 기억시키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필요하게 된 것이며, 제품만이 아니라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업의 이미지를 창출하고 소비자에게 그 이미지를 인식시켜 주는 전략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1990년대 이후 기업이미지에 대한 중요성이 급속히 증대하고,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업광고등 기업의 제반 활동이 크게 늘어났다. 기업이미지의 중요성이 부각된 이유로는, 첫째로 자본주의 사회가 발전하면서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기업에 대한 공중의 관심이 증대하고, 지금까지 기업이윤에만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등한시한 기업들은 사회 전체의 비판을 받게 되었다. 또
다른 이유로는 기술발전에 따라 제품들 간의 차별화가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이미지가 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하봉준, 1999). 기업이미지에 따라 어떤 회사의 제품은 믿고 살 수 있는 반면에 다른 회사의 제품은 믿을 수 없다는 소비자의 편견이 나타나게 되며, 이러한 경우 기업이미지의 차이는 곧바로
- 참고문헌
-
강병서․김계수 (1998),
「사회과학 통계분석(한글 SPSS)」, SPSS 아카데미
김원수 (1974),
「마아케팅 관리론」, 서울, 박영사.
(1987),
「입문경제학원론」, 서울, 경문사, p 403.
민병호 (2002),
EBN 스틸뉴스 2002/10/04일자.
박재진 (1975),
“Corporate Image란 무엇인가?”, 「한국디자인 포장센터 디자인 포장」,
통권 제 21호, p 72-75.
서정헌 (2001),
EBN 스틸뉴스 2001/12/24일자.
오미영(2001),
“다국적 기업에 대한 평가와 후광”, 「홍보학연구」, 제5-2호.
오세영․이진희 (2000),
“기업광고 유형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47호, pp. 117-141.
이내형 (2000),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사회적 이슈를 중심으로” , 인하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석사).
이두희 (1997),
「광고론」, 박영사, p 424.
이호배 (1994),
「효과적인 기업PR 광고를 위한 연구」, 금강기획.
정재환 (1994),
“정치, 사회 변동에 따른 대기업 PR광고 메시지 변천에 관한 연구
; 정치 slogan변화와 메시지를 중심으로ꡓ, 서강대, p 4.
하봉준 (1999),
“제품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이미지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42호, pp 49~74.
한정호 (1993),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p 38.
허태학 (2001),
2001 KMA 전략보고서「신 기업문화 & 기업이미지」,
한국능률협회, 제5호, p9.
人卷俊雄(1984),
「企嶪 Image 戰略」東京. 産能大出版部.
Barich, Howard and Kotler. Philip (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