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경영] 광고대행업 제일기획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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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 제일기획 소개

■ 2. 제일기획의 성장 배경

■ 3. 시장상황 (광고대행사 업종 전반적 추세)
□ 현 광고업계에 존재하는 광고 대행사들의 시장 점유율 순위 (1위~10위)
□ 현 광고대행업에 있어서의 심각한 빈익빈 부익부 현상

■ 3. 경쟁사 분석 (LG애드, 금강기획)
1) LG애드
□ 브랜드 마케팅
□ 브랜드 전략 연구소
□ 마케팅팀
□ LG애드의 브랜드 전략 모델
□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Work Flow
□ Research & Development
□ Account Executive
□ 프로모션

2) 금강기획
□ Man Power
□ Strategy Power
□ Creative Power
□ Marketing Power
□ Media Power
□ Data Power

■ 4. 자사 분석
□ 업계 1위를 꾸준히 유지하는 제일기획
□ 전략
□ 크리에이티브
□ 미디어 부문
□ SWOT분석

■ 5. 제일기획이 나아길 길
본문내용
■ 1. 제일기획 소개

인쇄, 출판 광고물 제작 및 광고대행업을 하고 있는 삼성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업체로서 1973년 1월 17일 설립. 1978년 8월 대학생광고대상대회를 개최. 1998년 3월 증권거래소에 주식 상장을 했다. 또한 2002년 한국광고대행사 최초로 취급고 1조원을 돌파하여 현재 총자산 5120억원, 당기 순이익 442억원, 매출액 4290억에 이르는 국내 최고의 광고대행업체로 성장했다.

대표 이사 : 배동만
주요 사업 : 광고 대행업
설립일 : 1973년 ㈜제일기획 설립
회사 규모 : 매출액 5,129.38억원(2004년 기준)
순이익 427.16억원(2004년 기준)
현재 매출액 · 순이익 규모 국내 1위 광고 회사!
주요 업적 : 2002년 Korea-Japan Worldcup 개막식 행사 개최
2002년 취급고 1조원 돌파
2003년 제5회 [매경-부즈앨런 지식경영대상] 수상
2004년 [한경IR] 중견기업 부문 대상 수상
2004년 Asiamoney 선정 ‘한국 최우수 중견 경영기업’
2004년 대한민국 광고 대상 금.은.동상 수상



■ 2. 제일기획의 성장 배경

제일기획은 대기업 삼성의 IN-House에이전시의 형태로 출발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부터 탄탄한 입지에서 출발했다. 한국 분위기의 특성상 대기업에 속한 기타 업종들은 순조로운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었다. 대기업이 성장에 필요한 양분을 모두 공급해 주었기 때문이다. 삼성의 대부분의 광고는 모두 제일기획에 맡겨졌다. 또한 삼성은 이에 자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삼성은 전자부분에서 상당히 발전되어 있고, 전자부분의 상품종류가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야 했으며, 제일기획은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무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또한 꾸준한 자금지원은 재정구조를 탄탄하게 하여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나아가 세계적인 무대로의 진출을 시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제일기획은 삼성의 지원을 바탕으로 하여 점진적으로 해외의 주요 거점이 되는 핵심 지역에 지사를 설립해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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