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교육적 적용에 대해 구체적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교육적 적용에 대해 구체적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1. 인지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
1) 인지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2) 인지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가정
3) 인지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개념
4) 인지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인지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에 대해 구체적 예
1) 정보처리이론의 수업의 적용
2) 신경망이론의 교육적 적용
3) 인지학습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원리와 수업설계와의 관련성
5) 수업의 구성

3.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에 대해 구체적 예
1) 일반화와 변별 형성에 대한 유의점
2) 강화와 벌에 대한 재고
3) 강화계획의 효과적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지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

1) 인지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1) 인지주의 이론
인지이론에서는 이 세상에 객관적 현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의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한다고 본다. 객관적인 외적 현실은 개인의 독특한 방식에 따라 구성되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2)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행동이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성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한다. 인간의 행동은 여러 가지 변인들에 의해 결정되므로, 이 변인들과 행동을 지배하는 법칙을 밝혀낼 수 있다면 인간의 행동도 예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인간관은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입장이다.
참고문헌
장수한․김현주․임혁(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행동수정모델
  • 주의 : 단순하고 간결한 원인론적 접근이 가능한 문제에 대해 복잡한 원인론을 대입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6. 순환론적 사고 : 원인과 결과가 구별되지 않는 설명방식 ↬ 행동주의자들은 이를 가식적인 설명이라고 보고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 모든 행동에는 원인요인이 있으며 실험적 조사분석을 통해 이를 밝힐 수 있다고 보는 것.*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되는 행동수정은 순수한 행동수정이라기 보다 반두라에 의해 발전된 사회학습이론에서 발전된

  • 행동수정 모델 레포트
  • 구체적이어야 한다.예 : 공격성이라고 말하는 대신 어머니와 이야기할 때 논쟁을 하게 되는 것이라 고 하는 것이 좋다. 둘째, 문제를 표현할 때 행동적인 용어로 표현한다.예 : 자기주장이라고 말하는 대신 친구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로 표현한다. 이 원칙들을 적용하면 목적이 손님이 와 있을 때 자녀가 용돈을 요구하는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처럼 진술될 수 있다.4) 개입계획 수립문제의 우선순위가 정해지면 표적문제의 발생 전후관

  • [국문] 국어 국문법
  • 설명하지 못함 Newmyer, 『Linguistic Theory in America』, 1986, p19-20-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문법은 여전히 형태론과 의미론 중심2) 형태론과 통사론의 생산성 비교- 단어를 생산하는 형태론의 법칙은 매우 생산적→ 생산적인 형태론의 법칙이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은 빠른 시간 내에 많은 단어를 익힐 수 있음- 그러나 형태론의 적용 범위는 한계가 있음→ 각 언어마다 단어사전은 존재하지만 무한히 생성이 가능한 문장사전은 존재하지 않음 - 형태론 법

  • [사회교육] 통합적 사회과 수업 지도안 모색에관한 연구계획안
  •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④ 다른 이슈에도 분석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가?⑤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경청하였는가?, 주어진 논제를 해결하였는가? 논쟁문제수업은 찬성이냐 반대냐의 여부보다 의사결정과정을 더욱 중시한다. 그러므로 논제의 해결유무는 사고과정과 근거의 타당성 여부로 판단할 것이다. 그리고 경청과 참여 여부는 수업에 극심한 방해가 되었다고 자신과 동료들이 인정할 경우 점수를 감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기말시험][출처표기] 1.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7.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 서술하시오.기말시험(온라인 평가)● ● ●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1) 흥미의 원리2) 자발성의 원리3) 개별화의 원리4) 놀이 중심의 원리5) 경험의 원리6) 구체성의 원리7) 융통성의 원리8) 통합의 원리9) 균형의 원리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1) 성숙주의2) 행동주의3) 구성주의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1)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2)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