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영유아교수방법론][기말시험][출처표기] 1.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7.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15 / 2020.10.15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2020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출처표기]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2.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3.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7.학급편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교수방법론(공통)(영유아교수학습의원리,발달이론,교사의상호작용,영유아평가,환경구성원리,대소집단활동,문제행동)
- [커뮤니케이션 조사] 금연 캠페인 조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
공통 |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 7.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2학기 [기말시험] 유아교육과 2학년
영유아교수방법론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각 문제당 10점씩 총 70점)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
7.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로 작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70%)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한 교재의 쪽수는 본문내용 끝단 [문장 끝에 '각주'표기]에 출처표기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흥미의 원리
2) 자발성의 원리
3) 개별화의 원리
4) 놀이 중심의 원리
5) 경험의 원리
6) 구체성의 원리
7) 융통성의 원리
8) 통합의 원리
9) 균형의 원리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1) 성숙주의
2) 행동주의
3) 구성주의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1)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2)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1) 영유아평가의 목적
2) 평가 단계
3) 평가 시 주의할 점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
1)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
2)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
1) 동화 감상
2) 이야기 나누기
7.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1) 반항과 공격적인 문제행동 지도방법
2) 싸움을 일삼는 문제행동의 지도방법
8.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교수학습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의미가 있다. 하지만 영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사회적 맥락을 민감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그것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영역에서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유아교육에서 교수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는 다음과 같은 흥미, 자발성, 개별화, 놀이 중심, 경험, 구체성, 융통성, 통합, 균형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교재, p3-6).
1) 흥미의 원리
유아교육은 교사 주도의 교수학습이 아닌 영유아의 능동적인 탐색과 경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유아의 흥미를 파악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를 세심히 관찰하여 파악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동일연령이면 흥미도 같을 것이라는 막연함 대신 실제 영유아를 관찰함으로써 영유아의 흥미를 잘 파악할 수 있다.....(중략)
.
.
.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1) 영유아평가의 목적
영유아평가는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육적인 의사결정을 목표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영유아와 관련한 제반 특성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이다. 일반적인 영유아평가의 주요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의 현재 발달이나 학습상태, 관심, 요구, 흥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개별 영유아가 특별한 교육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평가를 시행한다. 이 경우 평가 결과에 따라 영유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등을 선정하고 평가할 수 있다.....(중략)
.
.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
1) 동화 감상
대소집단 활동 중 동화 감상은 유아가 동화를 듣고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용을 이해하고 새로운 어휘와 배경지식을 획득하는 좋은 언어 활동이다. 동화 감상은 그림 동화, 동화책, 융판 동화, TV 동화, 막대 동화, 슬라이드 동화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동화 감상의 활동 내용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른 주제에 맞추어 적절한 동화를 선정하여 매체를 제작하여 읽어 준다. 동화는 표지소개? 동화 읽고 들려주기? 동화 회상하기? 느낀점 이야기 하기 순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유아들의 생각을 반영하여 다양하게 후속 활동을 연계하는 것이 동화 내용의 이해와 작가의 의도 등을 파악하는 데 효과적이다.
동화 감상 활동 시 지도 방법은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나 상황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고 동화의 내용과 특성에 맞는 적절한 구연 매체를 제작하도록 한다. PPT 동화, 융판 동화, TV 동화는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데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집단 활동 전에 동화 자료를 준비하고 동화를 들려줄 준비가 되면 제목과 지은이 등을 말해주면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한다. 동화를 듣는 과정에서 유아가 질문이나 궁금증을 호소할 때는 적절히 분위기를 조절하도록 하고, 이야기를 다 들려 준 후에는 그림 자료나 동화 자료의 등장인물을 소개하면서 회상하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동화를 들려준 후 동화 속 주인공, 반응, 결과 등과 관련하여 유아의 이해 정도와 느낌을 알아볼 수 있도록 다양한 발문을 통해 소감을 나누면서 마무리를 하도록 한다(교재, p263-p266).
- 참고문헌
-
1) 조승제(2020), 영유아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이영애ㆍ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환경과학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 (1~15주차)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영유아교수방법론 2020 기말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 (2020학년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기말)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 [2020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출처표기] 1.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 2.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9.영아 및 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