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동수정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행동수정 이론의 특징
1) 이론적 배경
2) 이론적 가정
3) 행동수정이론의 특징
2. 행동수정의 기본 원리
3. 행동수정의 계획과 실천과정
1) 행동수정의 계획
2) 실천과정
3) 행동의 관찰과 기록방법
4. 개입기법
1) 바람직한 행동의 학습
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약화와 제거
3)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는 기술
4)기타 기법들
5. 적용분야 및 실천결과들
6. 사례
7.행동수정에 적용되는 일반 모형
- 본문내용
-
* 행동수정이란?
행동수정은 행동주의 심리학을 그 이론적 근거로 하는데,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행동이란 바람직한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나 모두 주위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학습된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행동의 주위환경을 적절히 변형시킴으로써 사람의 행동에 변화(학습)가 일어나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행동수정이란 각 사람의 수준에 알맞도록 주위환경을 변경시켜 바람직한 행동은 더 많이 일어나도록 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감소 내지는 소멸시켜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1. 행동수정 이론의 특징
1) 이론적 배경
*행동수정 모형은 1970년 미시간대학교의 Thomas에 의하여 주창한 것으로 학습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자극-반응으로 인간을 설명하려는 Skinner 등의 고전적인 행동주의 이론에다 Bandura와 같은 학자들의 사회학습이론이 접합되어 발달된 개입 모형으로서 지금까지의 어떤 모형보다도 이론적 뒷받침이 풍부하고 경험적 지지도가 높기 때문에 발전 전망이 낙관적이며 잠재력이 있다고 한다.
1. 행동주의
* 대표적 학자 : 스키너(Skinner) -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을 내면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과정에 의존하지 않고 설명하려는 하나의 시도”
* 어떤 행동의 결과가 유쾌하였으면 그 행동은 비슷한 상황에서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높 은 반면, 불쾌한 결과를 가져왔던 행동은 비슷한 상황에서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낮아진다.
* 행동주의 모델에서는 거의 모든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결정적인 조작적 요소가 게재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
2. 결정론 : 모든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과거 및 현재의 환경 속에서 확인되는 잠정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으로 인간행동은 인간이 의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낙관적 신념을 보여준다.
3. 경험주의 : 사회복지사의 의사결정은 객관적인 자료나 실험조사연구 등 경험적인 자료의 의존해야 한다는 입장
4. 조작주의 : 관찰할 수 있는 자료에 의해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서술하고 절차에 따라 실행해야 한다는 입장.
5. 간결주의 : 단순하고 간결한 원인론적 접근이 가능한 문제에 대해 복잡한 원인론을 대입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
6. 순환론적 사고 : 원인과 결과가 구별되지 않는 설명방식 ↬ 행동주의자들은 이를 가식적인 설명이라고 보고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
모든 행동에는 원인요인이 있으며 실험적 조사분석을 통해 이를 밝힐 수 있다고 보는 것.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되는 행동수정은 순수한 행동수정이라기 보다 반두라에 의해 발전된 사회학습이론에서 발전된 것이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이란 조작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그리고 반응적 요인이라는 세 가지 조적체계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에 의해 획득되거나 유지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사회복지 클라이언트의 행동은 이와 같은 조작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그리고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적 요인의 세 가지 요인들이 상호작용한 결과인 것이다.
- 참고문헌
-
엄명용 ․ 김성천 ․ 오혜경 ․ 윤혜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2004
김융일 ․ 조흥식 ․ 김연옥, 「사회사업실천론」, 나남출판, 1995
김기태 ․ 김수환 ․ 김영호 ․ 박지영,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2
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
이성진, 「행동수정의 현장기법」, 교육과학사, 2004
*참고사이트
한국행동수정연구소
http://www.sungshin.ac.kr
http://www.sungwoo.or.kr
http://www.kyseclass.net/b18/userfil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