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모델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 모델의 특징

(2) 행동수정의 원리와 기술

3) 실천과정

(1) 초기단계

4) 활용 및 평가

본문내용
1) 개요

사람들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문제가 되는 행동을 그만 두려고 끊임없이 시도하거나 바람직한 행동을 새로 시도하려고 결심하곤 한다. 예를 들어 ‘이번 학기엔 예습을 해야지.’ ‘이번 방학엔 매일 7시에 일어나야지.’ ‘매일 30분씩 운동을 해야지.’ 등 행동변화에 대한 결심을 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결심들을 잘 지켜서 성공한 겅험보다는 실패한 경험이 많다.
행동수정이란 현재의 문제행동을 변화시켜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감소,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양성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수정 모델이 기초를 두고 있는 행동주의는 인간 행동의 원리가 학습사(learning history)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행동주의의 학습이론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 발생한 것으로 관찰 가능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즉 행동주의는 생각이나 통찰, 목표나 요구와 같이 학습자의 머릿속에 있는 것들은 고려하지 않고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병이나 부상, 정서적인 고통에 의한 일시적인 변화, 성숙에 의한 변화는 학습이 아니다.
(예) 사람이 걷게 되는 것은 학습했다기보다 성숙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행동주의는 인간을 지금까지 배운 모든 것의 총합으로 보고 행동변화의 핵심을 의지가 아닌, 기술의 문제라고 본다. 의지는 어떻게 하기 어렵지만 기술은 배울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에서 과거의 경험이나 정신적인 갈등 같은 내적인 측면보다 바깥에서 자극이 주어지는 양상이나 어떤 행동이 초래하는 결과 같은 외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따라서 인간의 문제를 정신 내적과정, 인지, 의지, 동기와 같이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행동변화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통해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행동주의자들은 인산이 조건형성의 산물이라고 보며 모든 인간학습의 기본적 유형으로서 자극-반응(Stimulus-Response: S-R)의 패러다임을 주장한다. 행동주의 이론의 근본원리
자극(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환경)과 반응(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행동)간의 연합
그리고 자극과 반응이라는 도식에 의해 선행조건-행동-후속결과의 관계(Antecedent-Behavior-Consequence A-B-C 관계)로 이해한다.
이러한 행동수정모델은 구체적이고 정확한 문제규정, 변화목표, 개입과정이 강조되며 이런 특성은 책무성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한다.


2)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 모델의 특징

행동주의적 개입의 기초가 되는 과학철학은 행동주의다. 행동주의는 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로서, 대표적인 학자인 스키너(Skinner, 1974)는 행동주의를 인간의 행동을 내면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과정에 의존하지 않고 설명하려는 하나의 시도라고 하였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이랑 그가 지금까지 학습한 모든 것의 총합으로 본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태어나 그들의 사회 문화적 환경에 의해 형성되고 결정되어 진다. 또한 인간의 모든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고 학습된 부정적 또는 긍정적 습관, 그리고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행동주의에 의해 인간은 학습에 의해 적응과 부적응으로 나뉜다. 행동치료는 어떤 문제에 대해 인과관계도 중요하지만 원인에 따른 적응과 부적응이 결과를 달리한다고 주장한다. 결과는 행동을 지속시켜나갈지 아니면 빈번히 발생하게 할지 아니면 가끔 일어나게 할지를 결정한다. 인간은 무기력하고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닌 중립이므로 모든 행동이 가능한 존재이고, 또한 인간은 쾌를 추구하고 불쾌한 것을 회피하고자 하는 존재이다. 이처럼 모든 자발적 행동은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환경에 근거하여 일어나며 그런 행동들을 집합적으로 ‘조작적 행동(operant behavior)'이라고 한다. 행동주의 모델에서는 거의 모든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결정적인 조작적 요소가 게재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참고문헌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5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잘봤습니다잘봤습니다
  • ys920***
    (2012.10.28 20:15:27)
회원 추천자료
  • 행동수정 모델 레포트
  • 『 행동수정 모델 』- 목 차 -Ⅰ. 개 요Ⅱ. 이론적 배경1. 행동수정 모텔의 특징2. 행동수정의 원리와 기술Ⅲ. 실천과정1. 초기단계1) 문제규정2) 기초선 자료수집3) 사정과 목적설정4) 개입계획 수립5) 계약2. 개입단계1) 선행조건 영역의 개입기술2) 행동영역의 개입기술3) 후속결과에 대한 개입 기술3. 종결단계Ⅳ. 적용분야 및 실천결과들행동수정 모델Ⅰ. 개 요사람들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거나 문제가 되는 행동을 그만 두려고 끊임

  • 2023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부적응행동)
  • 인지행동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행동에서 비롯되는데, 그를 유발하는 것이 부적절한 행동 학습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머르도 단기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인 개입이 이루어지는 툴(모델)이겠다.아래의 본론에서는 인지행동모델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적용하였을 때의 장단점을 정리해보도록 한다.본론인지행동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역기능적인 정서,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사고 패턴과 행동의 수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인지이론에서 학습(살아온 방법) 과정 동

  • 간호학 -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 레포트를 통해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장차 간호사로써 정확한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해를 근거로 대상자에게 설명할 수 있음으로 올바른 교육과 나아가 정확한 간호행위를 할 수 있어야 하므로 학습정보를 제공하고자 본 과제를 통해 인지행동치료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Ⅱ 본론1.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과정을 수정 → 대상자의 행동에 변화 O(겉으로 드러난 행동을 단

  • (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 비교 분석하시오.
  •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음3) 외적 강화가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학습이나 수정도 이루어 질 수 없으며 인간은 어떻게 행동하도록 강화되었느냐에 따라 행동함3.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1) 주요 개념1) 모방(modeling)① 모방은 다른 사람이 행동한 것을 관찰하고 그 행동을 답습하는 것으로 공격행동, 이타 행동, 불쾌감을 주는 행동을 주로 보고 학습하는 경향이 있음* 모델을 통한 세 가지 효과㉠ 모델로부터 관찰자에게 모방적인 반응패턴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