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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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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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의 배경
1) 배경
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
2. 행동주의 교육이론
3. 행동주의 교육철학자
1) 파블로브의 교육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교육원리
(4)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2) 스키너의 교육이론
(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작동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3) 교육원리
(4)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3) 손다이크의 교육이론
(1) 시행착오학습
(2) 학습의 3법칙
(3) 교육원리
(4) 시행착오학습의 교육적 적용
4) 반두라의 교육이론
(1) 사회학습이론의 관찰학습
(2) 구성요소
(3) 교육원리
(4)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4. 행동주의의 영향과 유아교육에서의 활용
1) 행동주의 교육이론의 영향
2) 행동주의의 유아교육에서의 활용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행동주의 교육철학자
1) 파블로브의 교육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건 형성이론은 환경적인 자극과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개발된 이론이다. 조건화는 원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없었던 자극이 반응을 일으킬 수 있었던 자극과 계속적으로 짝지어지면, 반응을 일으킬 수 없었던 자극도 반응을 일으키게 된 것을 말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먼저 무조건 반사에서부터 시작하는데 바람직한 반응에 대해 자연스러운 자극이나 보상을 주게 된 결과, 주어진 환경 안에서 일어나는 반응이 더 잦아지거나 반응의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행동 과정을 말한다. 파블로브의 조건화 실험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를 방음 장치가 된 방 안에 묶어두고서 조건 형성을 시도할 때마다 종소리를 들려준 다음, 즉시 음식을 개의 입 속에 넣어준다. 여기서 음식이 개의 입에 처음 들어갔을 때 침을 흘리는 반응을 음식에 대한 무조건반응(UCR) 이라고 하며, 이때 입에 들어간 음식을 무조건자극(UCS) 이라 한다. 종소리는 처음에는 중립자극(NS) 으로 개에게 침을 흘리게 하지 못하지만, 무조건 자극(UCS)인 고기를 줄 때마다 중성자극인 종소리(NS)를 들려주는 실험을 반복하면, 개에게 고기 없이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침을 흘리게 된다. 이때의 종소리는 중립자극이 아닌 조건자극(CS)으로 작용하며, 이렇게 종소리만으로도 침을 흘리게 되는 것을 조건반응(CR)이라고 한다. 이것은 음식물에 본능적인 반사반응인 침의 분비가 무관했던 종소리에 연합되었음을 뜻한다. 이러한 연합이 형성된 것을 바로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하는 것이다.
(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① 시간의 원리(근접의 원리) : 조건 형성의 과정에서 자극 제시 시간으로 조건 자극은 무조건 자극의 제시와 거의 동시에, 혹은 무조건 자극에 조금 앞서게 이루어져야 한다.
② 강도의 원리 : 반응을 유발시키는 무조건 자극이나 조건자극의 강도가 강하면 강할수록 조건화가 용이하게 일어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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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5)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6)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4)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02)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성희, 허혜경 공저(1998) 유아 발달, 교육과학사.
변창진, 김경린(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김영채 역. (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집로(1986) 행동주의 학습이론. 순천공업전문대학교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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