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원론] 신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7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 4
Ⅱ. 본론 ‥‥‥‥‥‥‥‥‥‥‥‥‥‥‥‥‥‥‥‥‥‥‥ 5
1. 신문의 개념 및 기능
1-1. 신문의 정의 ‥‥‥‥‥‥‥‥‥‥‥‥‥‥‥‥ 5
1-2.신문의 속성과 그 특징 ‥‥‥‥‥‥‥‥‥‥‥‥‥ 6
1-3.신문의 기능 ‥‥‥‥‥‥‥‥‥‥‥‥‥‥‥‥‥‥ 8
1-4. 신문의 지위와 역할 ‥‥‥‥‥‥‥‥‥‥‥‥‥‥10
1-5. 신문 제작 과정 ‥‥‥‥‥‥‥‥‥‥‥‥‥‥‥‥11
2. 신문의 발달사
2-1. 세계 신문의 변화와 발전 ‥‥‥‥‥‥‥‥‥‥‥14
2-2.한국 신문의 변화와 발전 ‥‥‥‥‥‥‥‥‥‥‥‥20
3. 신문 산업의 특성
3-1. 신문 상품의 특성 ‥‥‥‥‥‥‥‥‥‥‥‥‥‥‥34
3-2. 신문상품시장의 복합성 ‥‥‥‥‥‥‥‥‥‥‥‥36
4.신문 산업의 현황
4-1.한국 신문 산업의 현황 ‥‥‥‥‥‥‥‥‥‥‥‥‥ 39
4-2. 외국 신문 산업의 현황 ‥‥‥‥‥‥‥‥‥‥‥‥ 40
4-3.신문 산업의 위기 극복 방안 ‥‥‥‥‥‥‥‥‥‥ 42
5. 한국 신문의 수입 구조
5-1. 신문 경영과 광고 ‥‥‥‥‥‥‥‥‥‥‥‥‥‥ 43
5-2. 수익 현황 ‥‥‥‥‥‥‥‥‥‥‥‥‥‥‥‥‥‥43
6.한국 신문의 지배 구조
6-1. 한국 신문의 소유구조 분석 ‥‥‥‥‥‥‥‥‥‥44
6-2. 매체소유 독점의 모순 ‥‥‥‥‥‥‥‥‥‥‥‥‥47
7. 인터넷신문의 정의와 매체적 특징
7-1. 인터넷 신문의 정의 ‥‥‥‥‥‥‥‥‥‥‥‥‥‥49
7-2. 인터넷 신문의 출현 배경 ‥‥‥‥‥‥‥‥‥‥‥50
7-3. 인터넷신문의 역사 ‥‥‥‥‥‥‥‥‥‥‥‥‥‥50
7-4. 인터넷 신문의 현황 ‥‥‥‥‥‥‥‥‥‥‥‥‥55
7-5. 인터넷 신문이 각광 받는 이유 ‥‥‥‥‥‥‥‥‥56
8. 인터넷 신문과 종이신문 ‥‥‥‥‥‥‥‥‥‥‥‥‥‥‥58
9.대안언론으로의 인터넷 신문 ‥‥‥‥‥‥‥‥‥‥‥‥‥‥58
10.인터넷 신문의 문제점 ‥‥‥‥‥‥‥‥‥‥‥‥‥‥‥‥‥51
10-1.부익부 빈익빈 현상의 심화 ‥‥‥‥‥‥‥‥‥‥59
10-2.사실과 의견의 결합 ‥‥‥‥‥‥‥‥‥‥‥‥‥59
10-3.인터넷신문의 오보 사례와 신뢰도 ‥‥‥‥‥‥‥60
10-4.게시판을 통해 이뤄지는 인터넷 정보유통의 특성‥61
10-5.취재방법과 게이트키핑 시스템이 생성중인 신생언론 ‥61
10-6.독자의 반응에 기반한 편집 ‥‥‥‥‥‥‥‥‥‥62
10-7.정보경쟁에 밀려난 정확성 ‥‥‥‥‥‥‥‥‥‥62
11.한국 인터넷 신문의 한계 ‥‥‥‥‥‥‥‥‥‥‥‥‥‥‥56
11-1. 정보화수준 ‥‥‥‥‥‥‥‥‥‥‥‥‥‥‥‥‥63
11-2.권위주의식 기업문화 ‥‥‥‥‥‥‥‥‥‥‥‥‥‥‥‥63
11-3. 해결책 ‥‥‥‥‥‥‥‥‥‥‥‥‥‥‥‥‥‥‥64
12.인터넷 신문의 힘
12-1.댓글 ‥‥‥‥‥‥‥‥‥‥‥‥‥‥‥‥‥‥‥‥64
12-2. 댓글 문화의 변화 ‘블로그’ ‥‥‥‥‥‥‥‥‥‥66
13. 인터넷 신문의 미래 ‥‥‥‥‥‥‥‥‥‥‥‥‥‥‥‥67
Ⅲ 결론 ‥‥‥‥‥‥‥‥‥‥‥‥‥‥‥‥‥‥‥‥‥‥‥‥69
Ⅳ 부록 ‥‥‥‥‥‥‥‥‥‥‥‥‥‥‥‥‥‥‥‥‥‥‥‥‥70
참고문헌 ‥‥‥‥‥‥‥‥‥‥‥‥‥‥‥‥‥‥‥‥‥‥‥72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는 수많은 매체들이 범람하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가상공간의 등장과 IT 기술의 발전은 신문, TV, 라디오라는 한정된 대중 매체를 넘어 쌍방향 케이블 TV, 문자 다중 방송, DMB 등 새로운 뉴미디어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영상, 시간매체의 홍수 속에서 신문의 역할은 빈약해 보이고, 일각에서는 앞으로의 세상에서 신문은 사라질 것이라는 극단적인 시각마저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현재적 의미에서 신문은 가장 권위 있는 대중매체임과 동시에, 대중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매체라는 것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또한 인간의 역사와 함께 수 백, 수천년을 생존한 여력은 단지 뉴미디어의 범람으로 신문이 사라질 것이라는 주장을 불식시키기에 충분하다. 또한, 인터넷 신문을 통해 신문 역시 새로운 미디어에 적응해가고 있다.
신문은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매체이다. 신문은 사회적 발전의 지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문은 대중 매체 중에는 거의 유일하게 어떤 신문을 읽는가에 따라 어떤 사상을 가지고 있는지 반증해 주는 매체이다. 보수지, 진보지 등 여러 가지 신문의 존재는 사회의 다원성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신문은 여타 미디어들과는 다른 ‘활자 매체’이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신문의 특성 중 하나인 재독가능성과 열독시간의 자유성은 뉴스에 대해 생각할 틈을 줄 수 있다. TV, 라디오 등은 시간매체 이기 때문에 보고 듣는 동안 생각을 할 여유가 없이 그냥 수용한다. 그런 형식에 익숙해지면 자신의 생각을 가질 수 없는 수동적인 인간형이 될 수밖에 없다.
- 참고문헌
-
이정춘 ‘언론학원론’ 유일문화사 『2006』
이정춘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나남 『1998』
이정춘 ‘미디어와 사회’ 세계사
이상철 ‘신문의 역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정우, 한태열, 차배근, 정진석 ‘신문학이론’ 박영사 『2004』
차배근, 오진환, 정진석, 이광재, 임준수, 신인섭 ‘우리신문 100년’ 현암사
한경석, 정백 ‘인터넷 신문과 종이신문’ 중앙미디어북스 『1999』
김익현 ‘인터넷신문과 온라인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구본권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김영욱, 이은주, 임영호, 강미선, 김영주, 황용석 ‘위기의 한국신문’ 한국언론재단
『2004』
장원호 ‘미국신문의 위기와 미래’ 나남 『1998』
이용준 ‘디지털혁명과 인쇄매체’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강미선, 김영욱, 이민균, 장호순 ‘신문의 위기’ 한국언론재단 『2003』
박진우, 심영섭, 장일 ‘2003언론경영실태분석’ 한국언론재단 『2003』
이상철 ‘포스트미디어신문’ 박영사
유일상 ‘매스미디어와 열린세상’ 경인문화사
제임스 큐란, 진 시튼 ‘미디어와 권력’ 한울아카데미 『1997』
김승수 ‘한국언론산업론’ 나남
이종수 외 ‘현대사회와 매스컴’ 이진출판사 『1998』
최낙진 ‘한국인터넷 신문의 종합정보기업화의 관한 연구’ 중앙대박사논문
박성호 ‘인터넷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 인터넷신문, 인터넷방송, 인터넷광고, 인터넷홍보’ 커뮤니케이션북스
신윤진, 황용석 ‘2004한국의 인터넷신문’ 한국언론재단 『2004』
이광엽 ‘인터넷과 신문’ 박영사
원우현 외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박영사
황용석 ‘온라인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북스
<참고 사이트>
한국언론재단 [On-line] http://www.kpf.or.kr/
한국신문협회 [On-line] htt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