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뉴스보도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1. 이론적 배경(개념)
1) 뉴미디어에 따른 방송환경의 변화
2) 뉴스관의 변화

Ⅱ.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뉴스보도의 변화 분석

Part 1. 재난 관련 보도의 변화
1) 재난보도의 개념
2) 기존 매스미디어를 통한 재난보도
3) SNS를 통한 재난보도의 변화
4) 재난관련 보도변화의 분석결과

Part 2. 선거 관련 보도의 변화
1) 미디어 매체별 선거운동
2) 여론과 미디어
3) 선거관련 보도변화의 분석결과

Part 3. 사건, 사고 관련 보도의 변화
1) 24시간 생중계방송
2) CCTV저널리즘
3) 사건, 사고관련 보도변화의 분석결과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재난관련 보도변화의 분석결과
재난보도도 변화하고 있다. 기존 매스미디어에 트위터 등의 SNS가 등장하여 재난보도가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트위터를 통한 수용자의 메시지 재창출은 긍정적인 면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매스미디어에서는 다루어지지 않거나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게 다루어지는 메시지들이 트위터리안들의 자발적인 선택적 수용으로 더 다양하고 폭넓은 메시지 창출이 가능해지고 있다.
또한 매스미디어들은 자신만의 기득권을 유지하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한 환경에서 SNS와 갈등이 아닌 협력을 추구하고 있다. 각 방송사 신문사 마다 트위터가 있고 실시간으로 수용자들의 메시지 수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리고 방송사 신문사들은 컴퓨터 CG를 통해 시각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여 수용자들의 이해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매스미디어의 변화이자 자구책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다매체 미디어 시대에 경쟁이 심화하여 미디어간 경쟁이 증가하고 있고,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기사가 난무하는 점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하겠다. 재난보도는 미디어 종사자들의 윤리의식이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참혹하고 처참한 피해 현장에서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보도보다는 재난상황에 차분하게 대처하는 보도로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Part 2. 선거 관련 보도의 변화
매스컴을 이용한 선거운동이 매우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선거운동의 수단이 되어가고 있다. 한국의 TV선거운동은 1997년 대통령 선거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였고 2002년 대통령 선거를 거치면서 이제는 제도화된 선거운동 수단으로 볼 수 있다. TV선거운동이 후보자의 정책보다 이미지 메이킹이 중시될 수 있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조직동원에 의존한 선거운동이라는 한국의 선거 관행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TV에 비친 후보자들의 외모와 개성을 보고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 TV를 비롯한 각종미디어에 의한 선거운동은 기존의 신념을 확고히 하게만 할 뿐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지만 분명히 선거방송은 현시대의 선거운동에 중요한 역할은 분담하고 있고 그 영향력 역시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이처럼 선거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매체의 변화에 따른 선거보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준웅ㆍ문태준(2007). 포털뉴스의대두와다중매체뉴스이용. 󰡔포털뉴스의이용행태와 사회갈등담론󰡕방송학회학술세미나발표집.
임영호ㆍ김은미ㆍ김경모ㆍ김애란(2009), 온라인 뉴스 이용자의 이용관과 뉴스이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학회·이재경, 방송뉴스 취재와 보도, 서울 : 나무와 숲, 1998
권혁남, 여론조사 보도, 어떻게 볼 것인가, 언개연 선거보도 1차 토론회 발표 논문, 프레스센터, 2002
양승목, 언론과 여론 : 구성주의적 접근, 언론과 사회, 나남, 1997
이민웅, 한국 방송의 취재·보도시스템에 관한 연구, 취재보도 시스템, 한국언론연구원, 1991.
팽원순, 방송보도의 공정성과 그 기준, 방송연구, 방송위원회, 1988
강명구(1990). 한국TV의내용과형식에관한분석. 한국언론연구원. TV뉴스보도, 3∼133.
백선기(2000). 한국TV 뉴 스보도의문제점및개선방안: 뉴스의재현현상을중심으로. 성대언론정
보대학원ㆍ언론개혁시민연대주최언론보도문제점과개선방안발제문.
정경옥역(2006). ꡔ여론조작: 매스미디어의정치경제학ꡕ. 서울: 에코리브르. Unmaking of the new left. Berkel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박홍수(1995). ꡔ메이킹뉴스ꡕ. 서울: 나남.

Bacon, M. (2001). Criticizing the critics: L.A. Times’ David Shaw and his detractors. Newspaper Research Journal, 16, 21∼34.
Entman, R. (1993). Framing: Toward clarifications of a fractures paradigm. Journal of Communication, 43, 51∼58.
Fields, E. E. (1984). Preachers, press and politics: The media career of a conservative social movement.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Oregon.
Gamson, W. A., & Modigiliani, A. (1989). Media discourse and public opinion on nuclear power.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5, 1∼37.
Gitlin, T. (1980). The whole world is watching: Mass media in the making and unmaking of the new left. L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Herman, E., & Chomsky, N. (2002). Manufacturing consent: The political economy of the mass media.
Iyengar, S. (1991). Anyone responsible? How television frames political issue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Iyengar, S., & Simon, A. (1993). News coverage of the Gulf and public opinion: A study of agendasetting, priming and framing. Communication Research, 20, 365∼383.
McComb, M. E., & Shaw, D. L. (1972). The agenda-setting function of the mass media. Public Oinion Quarterly, 36, 176∼187.
Mayeux, P. E. (1991). Television news. Wm. C. Brown Communication, Inc., 김7흥규(1993). ꡔ방송뉴스론ꡕ. 서울: 나남.
McChesney, R. W. (1999). Rich media, poor democracy: Communication politics in dubious times. New York: The New Press.

http://polinews.co.kr/viewnews.html?PageKey=0101&num=129835
http://newsmaker.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3&artid=201105311805351&pt=nv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뉴스 매체 이용요인에 관한 소비자 태도 설문조사
  • 변화하는 저널리즘 환경 속에서 생존하고 성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수용자들의 직접적인 지지가 필요하고, 이것은 수용자들이 매체이용을 통해 느끼는 충족감으로부터 비롯된다. 곧 매체들은 궁극적으로 ‘수용자 충족’이라는 자원을 놓고 서로 경장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심홍진, 포털 뉴스서비스와 기존 뉴스매체 간의 경쟁관계에 관한 연구 : 적소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2005)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환경

  •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뉴스보도의 변화 및 그에 따른 수용자의 변화
  •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뉴스보도의 변화 및 그에 따른 수용자의 변화-단지 뉴스가치를 갖는 정보-직업 전문주의 시각-뉴스와 여타 정보사이의 경계 흐려짐-뉴스 수용자의 이용패턴의 변화문제제기‘뉴스’란 무엇인가?기존의 개념들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변화를 반영하지 못함 이론적 배경(개념) – 뉴미디어에 따른 방송환경의 변화방송개념의 변화- 뉴미디어 시대 수용자의 수신의도가 직접 관여되는 방송이므로 방송의 개념과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경제적 환경 변화
  •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6, 팬데믹에 따른 시장 환경의 변화코틀러와 암스트롱(Kotler & Amstrong, 2014)는 거시적 환경 (Macro environment)을 미시 환경 (Micro environment)에 영향을 미치는 더 큰 사회적 힘으로 규정하고 관련 요소로 인구통계, 경제, 생태, 기술, 정치, 사회요인으로 구분하고,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과정은 더 나은 전략적 계획과 의사결정을 전달할 수 있게 하고 기업의 전략, 조직 운영 및 마케팅 환경 사이에 전략적 적합성을

  • [언론학] 한국신문의 문제점과 현황
  • 변화무쌍한 삶의 환경과 우리 삶을 연결해주는 가교가 다름 아닌 신문인 것이다. 오늘날 그 누구도 신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가장 넓은 의미에서 신문이란 통상적으로 신문사라 불리는 전문기업이 일간 또는 주간으로 뉴스 보도를 주로 하여 발행하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미디어의 일종이지만, 일반적으로 신문이란 “특정 또는 불특정한 사람들에게 시사에 관한 뉴스를 비롯한 정보, 지식, 오락, 광고 등을 전달하는

  • 기사 쓰기의 변화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 비교분석
  • 미디어의 취재력을 바탕으로 ICT를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형 기사도 선 보이고 있다. 뉴욕타임스의 스노우폴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변화는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기사 쓰기 방식을 바꿔 놓고 있을 뿐 아니라 뉴스 취사선택의 기준, 취재 방식, 뉴스 유통 형태 등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2.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올드 미디어와 뉴 미디어 기사 형태의 차이와 이에 따른 취재 방식 또는 기사 선택 기준의 변화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