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한국 신문산업의 현황과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한국 신문산업의 변화

1) 1950년대의 신문산업 (제 1, 2공화국)
2) 1960년대의 신문산업 (제 3공화국)
3) 1970년대의 신문산업 (제 4공화국)
4) 1980년대의 신문산업 (제 5공화국)
5) 1987년 언론 자율화 이후의 신문산업

2.한국 신문 산업의 현황

1) 한국 신문 산업의 현황
2) 한국 신문 산업의 매출현황

3.한국 신문 산업의 특징

1) 수익 구조
2) 한국 신문 산업의소유 형태
3) 한국 신문 산업의매체복합화 (경영다각화)
4 )새로운 매체 인터넷으로 인한 인터넷 신문의 발전

4. 한국 신문 산업의 문제점
1)무가지 신문으로 인한 문제점
2) 인터넷 신문의 문제점
3) 독과점의 문제로 인한 다양성의 위축
4) 재벌 소유 형태로 인한 신문 산업의 문제점
5) 기사의 신뢰도 부족 문제점

Ⅲ 결론

발전방향
1) 한국 언론 산업의 발전을 위한 과제
2) 변화하는 신문
본문내용
웹스터 사전
신문을 “신문지를 통하여 제시할 목적으로 시사적인 관심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편집하는 일체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David Wainwright
"신문이란 항상 새로운 것을 알기 원하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만족시켜 주기 위햐여 그날 그날의 사건들을 언어나 그림, 사진 등으로 증류시키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 정의하면서 주기능으로 뉴스나 정보의 제공, 그리고 오락 제공의 기능도 지닌다고 설명하고 있다.

종합적 정의
신문에 대한 정의는 무수히 많으며 또한 매우 다양하다. 이들을 종합해 보면 ① 신문사라는 조직체(communicator)가 ② 뉴스나 정보를 수집, 처리, 제작하여 그것(message)을, ③ 신문지라는 대중매체(medium)를 통하여 ④ 독자(receiver)에게 정기적으로 제공, ⑤ 그들의 정신적 욕구를 만족(effects)시켜주고, 그 대가를 받는 공공성과 기업성을 함께 지닌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활자 매체가 죽어가고 있다’

현대에 와서 활자매체의 위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급격한 기술의 발달로 활자매체는 이미 구시대의 매체로 취급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활자매체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신문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더군다나 한국 신문의 경우, 신문 산업 구조적 문제점, 내부적 요인으로 인해 스스로 자기 소멸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신문의 위기를 우려하는 이유는 신문이 여느 미디어 매체와 같은 새로운 매체가 갖지 못하는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매일 아침 전 국민의 집으로 배달된다는 점과 수많은 소식을 분류별로 짧은 시간에 전할 수 있다는 점, 휴대의 편리함 등은 여느 정보매체가 갖지 못하는 신문만의 특징이다.
따라서 지금부터 한국 신문의 역사와 현황, 특징을 알아보고 현재 한국 신문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본 후 한국 신문이 위기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통계자료. 2001
*한국 지방일간지의 지역성, 2001, 한국언론재단
*한국의 신문산업 1 - 재무와 경영실태 분석, 1999, 한국언론재단
*한국 지방일간지의 지역성, 2001, 한국언론재단
*기자협회보
*한국 언론의 신뢰도:위기현황분석과 극복방안, 한국언론재단
*조선일보 [미디어 랩] TV·휴대폰으로 보는 조선일보 2005-03-04
*97 신문방송연감
*인터넷뉴스미디어해부: 뉴스미디어 새로운 지평을 향하여, 홍승희저, 현대정보문화사
*한국언론바로보기,2000, 송건호, 다섯수레
*신문의 역사, 1999, 이상철, 커뮤니케이션스북스
*한국사회와 언론 6권
*해방 후 신문 산업의 역사적 변화, 1995, 김남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한국언론재단 ∙디지털미디어와 저널리즘 / 우병현 ∙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 채지형 ․IT공동창업 성공 신화 마우스 두 개, 성공 두 배- 조선일보 20060927․美 마이스페이스 인기 식을 줄 모른다. - 세계일보 20060712․신세대 퍼블리즌 “공개한다. 고로 존재한다.” - 동아일보 20060724․블로그,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김영주․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 채 지형, 제우미디어․커뮤니티사이트 ’저작권 보호‘에 팔 걷어, 전자신문 20061101․미

  • 미디어산업 추세 통계, 미디어산업 규모 통계, 미디어산업 TV방송산업통계, 영화통계, 비디오산업통계, 음반산업통계, 미디어산업 게임산업 통계
  • 한국 초고속인터넷 인구 현황4. 국내 인터넷 방송국 증가 현황5. 국내 인터넷 방송국 콘텐츠 유형별 현황6. 외국 인터넷 방송 현황7. 국내 인터넷TV 사용자수 현황 및 전망 예측Ⅲ. 미디어산업의 TV방송산업 통계1. 지상파 방송사2. 유선방송Ⅳ. 미디어산업의 영화와 비디오산업 통계1. 한국영화 연도별 관객 추이2. 장르별 한국영화 제작 현황3. 한․미․일 영화시장 규모4. 한국영화 평균제작비의 변화5. 한․미․일 비디오 시장 규모6. 한국 비디

  • [저출산] 저출산 문제의 현황과 대책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5.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6.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7. 실버파워다음까페 http://cafe.naver.com/japyng8. 국가인권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9. 대한생명 행복한 노후생활 http://www.korea-asset.co.kr10. 저출산고령화대책연석회의 http://www.withall.or.kr/11. 한국경제연구원 http://www.keri.org/12. 현대경제연구원 http://www.hri.co.kr/8. 인구사회학 참고자료 마지플랜 ① 최근 시행하는 출산 장려정책통계청 출생통계(잠정

  • [학사][외식 경영] 한국 외식산업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한국 외식산업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Ⅰ. 서 론 4 1. 외식산업의 정의 42. 한국 외식산업의 역사 43. 우리나라 식생활 변천과정 64. 외식산업의 발전배경 8Ⅱ. 본 론 1 91. 외식산업의 기능 9(1) 충전 10(2) 에너지 및 시간절약 10(3) 단란함 102. 외식산업의 특징 10(1) 입지 사업 10(2) 인재(people) 사업 10(3) 매뉴얼 사업 11(4) 프랜차이즈 사업 11 (5) 종합예술성 첨단사업 113.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 114. 외식산업의 체인화 방식 비교 13(1) 소유 직영 방

  • [매스컴] 신문시장 정상화를 위한 공배제
  • 【 03-2학기 매스컴 사회학】 2003. 11. 11신문 시장 정상화를 위한 공배제차 례1. 들어가며․․․․․․․․․․․․․․․․․․․․․․․12. 우리 나라 신문시장 현황2-1. 한국 신문 산업의 구조와 역사․․․․․․․․․․․․․․․22-2. 신문 산업의 특성과 쟁점․․․․․․․․․․․․․․․․․․43. 공배제와 공판제 논의의 시작3-1. 공배제란 무엇인가․․․․․․․․․․․․․․․․․․․․․63-2. 공배제와 공판제의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