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의제 설정 이론(Agenda setting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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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이론이 설명하는 현상
2.주요 개념과 개념 간의 관계
3.누가 의제를 설정하는가
4.의제가 어떻게 작용하는가
5.결론
본문내용

의제설정이란,

미디어가 중요하다고 보도하는 주제(미디어 의제)가
대중에게 중요한 주제(공중 의제)로 작용하는 현상이다.
중요하지만 과장 보도된 이슈
특정 부분만 보도된 이슈
의사사건으로 인해 보도된 이슈
매체 간 파장 보도된 이슈
공중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이슈
두드러진 이슈에 대해서는 뉴스보도와 여론이 함께 증가
공중이 직접 경험하지 않는 이슈
두드러진 이슈보다 의제설정이 더 많이 일어남
의제설정 기능이란 한마디로?
-> 미디어가 반복된 정보노출을 통해 공중들에게 ‘이슈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것!
but !
-> 의제설정은 모든 미디어에서 그리고
모든 공중에게 동일하게 일어나지 않음 !
(미디어의 강조 정도, 이슈의 차원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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