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효과론] 의제설정기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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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의제설정기능이론의 대두배경과 기본과정
1. 의제설정기능이론의 대두배경
2. 의제설정기능이론의 기본적 및 조건적 가정
제 2 절 의제설정기능이론에 대한 실증연구
1. McCombs와 Shaw에 의한 최초의 연구
2. McLeod 등에 의한 재검증 연구
3. 그 밖의 여러 검증연구들과 그 결과
제 3절 의제설정기능 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1. 의제설정이론에 대한 비판
2. 의제설정기능이론에 대한 평가와 과제
본문내용
1. 의제설정기능이론의 대두배경

소효과 이론은 194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이전까지 커뮤니케이션 학계를 주도하였다. 하지만 이 기간동안 1967년 Sears와 Freeman은 소효과 이론의 선별적 노출가정의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이용과 충족 이론의 주창자들도 “매스미디어 입장에서 설득효과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소효과 이론을 간접적으로 비판해 왔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1960년대 후반부터 새로운 입장에서 미디어 효과를 재고찰 하자는 움직으로 나타났고 그 결과로 의제설정기능이론이 나타났다.
의제설정기능이론에서 내세운 핵심개념인 의제설정은 McComb과 Shaw의 독창적 아이디어가 아니고 이전에 여러 학자들 사이에 논의되었던 것을 McComb 등이 재정립한 것이다. 의제설정이라는 개념은 1922년에 Walter Lippmann의 Public Opinion에서 의제설정 개념에 관한 아이디어를 처음 내세웠다. 이후 1925년 Robert E. Park도 뉴스수집과정에 대해 논의 하면서 의제설정 기능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고, Lazarsfeld와 몇몇 학자들이 행한 선거 연구결과에서도 의제설정 개념에 대한 아이디어는 나타났었다. 그리고 Norton Long의 1958년 논문에서도 의제설정 개념은 “신문은 영역적 의제를 설명해주는 제1차적 주체이다.” 라고 상당히 구체적으로 언급되었다. 하지만 의제설정기능에 대해 가장 명확하게 서술한 사람은 Bernard C. Cohen이다. 그는 “신문은 무엇에 대하여 생각할 것이냐를 말해 주는데 분명히 성공적이다” 라고 의제설정 기능에 대해 분명히 제시하였다. 하지만 그의 이론은 연구 범위에 제한이 있었고 영향에 대한 실증적 근거가 없었다. 의제설정의 실증적 근거에 대해서는 Jack M. McLeod는 McComb 등이 의제설정이론을 공식적으로 제안하기에 앞서, 이미 이 이론에 관한 실증적 근거를 제시했다. 앞선 의제설정 개념들 중 McComb과 Shaw는 의제설정기능이론을 설정하면서 의제설정기능에 관한 Cohen의 아이디어와 Kurt Lang과 Gladys E. Lang의 “매스미디어는 대중들로 하여금 어떤 이슈에 대하여 주목하도록 한다.”라는 서술을 바탕으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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