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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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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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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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
1-2 매스컴의 효과
2-1 매스컴의 효과이론
2-2 의제설정 이론과 문화계발효과 이론
3-1 전근대 신문의 출현과 발전
3-2 매스컴으로서의 세계 신문
4-1 신문의 제작 과정
4-2 편집국의 조직과 기능
5-1 뉴스의 개념과 가치
5-2 뉴스의 형식과 기사구조
6-1 신문의미래
6-2 정보시대와 신문산업
7-1 방송의 등장과 매스컴의 위력(세계방송의 역사)
7-2 방송의 등장과 의 위력(한국 방송의 역사)
9-1 방송 프로그램의 편성
9-2 프로그램 편성의 전략
10-1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10-2 프로그램의 제작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1-1 방송보도와 사회적 역할
11-2 방송보도와 사회적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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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12주차 1교시
광고의 목적과 소비자
광고의 목적과 기능
○ 광고의 목적
1. 마케팅 기능
1) 자기네 제품들을 인식시키고 그것들은 타 제품과 차별화 시킨다.
2)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린다.
3) 새로운 고객이 신제품을 사용토록 권유하고, 단골들이 계속 구매하도록 제안한다.
4) 제품의 유통을 자극한다.
5) 제품사용을 증가시킨다.
6)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심을 구축한다.
2. 커뮤니케이션 기능
- 姓(성) : 최초로 특화된 장인이 임시로 사용한 명칭
- 거리의 간판 : 옥외광고의 시초로서 성(姓)의 시각적 표현
- 상표 : 자기 제품을 아이덴티파이(identify)하는 수단
3. 교육기능
- 소비자 교육 : 상품의 필요성, 합리적 구입 방법, 판매인이나 광고로부터 속지 않는 방법, 보상 방법
4. 경제적 기능
- 기업에 중요한 판매의 수단 → 기업의 이윤확대 + 기업의 생산 활동 자극
5. 사회적 기능
- 생활수준 개선, 생활의 평준화 도모, 대중문화 형성, 언론의 자유
※ 광고의 목적과 관련된 사례
A회사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신문과 방송에 대대적인 광고를 실시하였다고 하자. 이것은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키고자한 A회사의 마케팅 전략이었다. 이것은 광고가 한 회사의 마케팅 목 적으로 이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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