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지학습이론] 관찰 학습 ~ 인지 사회적 학습의 표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앞선 소개

본론
관찰학습
획득과 수행
인지 사회적 학습의 표출
성역할 모델링
공격성

결론
다음 내용 소개
자료 출처
본문내용

관찰학습은 인간 학습에서 강력한 과정이며, 성격발달에서 그것의 힘과 가치는 다음과 같은 사실에 있다. 그것은 거대한 양의 정보가 한 사람의 행동 목록에 신속히 첨가되는 것을 허용하며, 도구적 조건형성을 통한 행동조성이나 대리적 도구적 조건화보다도 훨씬 빠르다. 다른 한편으로 이 과정은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위가 발생하는지를 결정하지는 않는데, 오히려 그것은 다양한 행동 잠재력이 사용되기 위해 획득되는 방식이다. 한번 관찰학습을 사용하는 능력이 나타나면 그들이 본 것을 학습하는 것을 막기란 실제로 불가능하다.

1. 인지 사회적 학습의 표출
1.1. 성역할 모델링
모델링이란 다른 사람, 사물, 사건을 관찰함으로써 얻는 정보가 행동하는 방식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으로써 관찰자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인지적으로 처리하여 자신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Badura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 따라 모델링의 대상도 바뀐다고 보았는데, 유아기 시기에는 부모, 아동기에는 또래, 청년기가 되면 존경하는 인물로 옮겨지게 되며 모델의 성과 연령이 관찰자와 비슷할 때, 지위가 높고 존경받을 때, 유능하고 막강할 때, 매력적일 때 모방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고 보았다. 성
참고문헌
자료 출처
자료 출처
김교헌·심미영·원두리 공역. 2008. 『성격심리학』. 학지사
신민섭·정영숙 외 1명 공역. 2009.『청소년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이수정. 2010.『제2판 최신 범죄심리학』. 북카페
조현춘 역. 2002『성격심리학』.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이론: episteme학습이론: 앎의 바람직한 변화 과정을 이해하는 이론: phronesis수업이론: 앎의 변화를 야기하는 처방적 이론: techne철학적 변화 양상주체 중심성: 객관 -> 주관주체 정태성: 정지 -> 운동지식 조건: 대응 -> 정합 -> 실용 -> 합의가능성지식 종류: episteme -> sophia -> phrenosis -> techne제1 철학의 관심: 지성 -> 의지 -> 감성학습이론의 범주 확장학습이론 -> 수업설계이론 -> 수업설계 모델: Gagne, Merrill, Reigeluth인지과학 = 인식론(철학) + 심리학(사회과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말라 구찌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학습의 강조하는 진보주의적 교육과정 철학 및‘사회적 구성주의’의 관점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여기에 관련된 하나는 피아제의 구성주의적 인식론 - 학습자는 인지적 갈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의 구성해 나간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언어와 같은 상징적 도구의 매개를 통해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ZPD; Zone og Prozimal Development)이 고려된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정신 구조를 발달시킨다는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 이론과 그 밖에 가드너의

  • 교육학 다양한 도덕성관점에 대한 연구
  •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어떠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처벌, 그리고 관찰을 통한 모델링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특정 행동이 보상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이 반복 수행될 가능성이 높으며, 처벌을 받거나 무시되면 그와 같은 행동이 재발될 가능성이 낮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린이들이 자기가 아끼는 물건을 남과 함께 가지고 놀면 착하다고 칭찬을 해주고, 남과 함께 가지고 놀지 않고 싸우는 행동을 하면 그 행동을 처벌하여 다시 그런 행동

  • [방통대]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출처표기]
  • 사회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인간 행동은 생후 5년간의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인 동기, 생물적이고 본능적인 인간관을 갖고 있다. 그러나 Freud 이후의 신Freud 학파는 이러한 결정론적인 인간관에 반기를 들어 인간의 행동에는 사회적, 문화적, 대인관계적인 요인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김헌수 외 공저(2005), 성인학습 및 상담, 태영출판사 (p256), 요약② 주요개념본능은 Freud에게 있어 중심 개념이다. 그는 자기 자신과 환자들을 관찰한 결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된다. 그렇지만 청소년들이 친구관계를 통해 항상 긍정적인 영향만을 받는 것만은 아니므로 건전한 친구관계와 또래문화의 형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은 물론 이를 육성하고 지원할 적극적인 정책이 요구된다.3) 학교에서의 대책청소년폭력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가정환경 이상으로 학교환경의 개선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의 폭력행위, 특히 학원폭력의 감소와 근절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