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사회복지 이론적 배경

1. 학교사회복지 개념

2. 학교사회복지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 대상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Costin(1969)

5. 학교사회복지 실천이론과 모델

Ⅱ.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현황

1. 법적 현황

2. 정책적 현황

Ⅲ. 학교사회복지현장 실제 사례 & 인터뷰

1. 학교사회복지 운영실제 사례 - ppt 참조

2. 지역사회복지기관 프로그램

결론

Ⅳ.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1. 학교사회복지 운영실제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

2. 정책적인 접근

3. 기독교적 접근

본문내용
(4) 교사에 대한 개인적 서비스
교사의 문제가 교사업무의 효과적인 수행을 방해할 때 교사의 개인적 문제를 도울 수 있는 지역사회기관에 교사를 의뢰하고, 교사가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를 이해하도록 돕고, 지역사회 서비스에 대해 교사가 알고 활용하도록 권장한다.
(5) 사례건수 관리
의뢰・제안 등과 같은 정보를 적절한 요원에게 전달하고, 아동의 기록을 검토한다. 정보에 대해 메모를 하며, 부모에게 복지관이나 공공시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사가 아동의 자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우며,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해 기록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6)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설명
학교사회복지사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와 교사에게 학교사회복지의 본질・목적・과정을 설명하며, 아동에게 왜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받게 되었는지 설명한다.
(7) 가정과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학교사회복지사는 부모로부터 가족의 기능에 대한 정보를 얻고 아동과 가정이 지역사회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8) 아동을 교사에게 설명
아동과 가족에게 기대될 수 있는 개선점을 사정하고, 문제가 서비스에 적합한지 토의하며, 교사가 어떻게 부모와 함께 일할 수 있는지를 제안하여 아동의 정상행동과 문제행동을 구분한다.
(9)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임상적 치료
아동이 자신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도록 하고, 아동이 자신의 개인적 목표나 가치를 개발하도록 돕는다.

5. 학교사회복지 실천이론과 모델
1) 생태학적 실천관점
생태학적 관점은 학교사회복지의 관심대상인 학생과 학생을 둘러싼 환경 체계들간의 상호교류가 발생하는 공유영역 및 학교사회복지의 개입형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가정・학교・직장과 같이 개인이 속해 있는 하나의 인접환경과 개인 사이의 상호작용들로 구성된다.
(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가정・학교・직장과 같이 개인이 속해 있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중요환경들 사이의 상호관계를 포함한다.
(3) 외부체계
중간체계의 연장으로서 중간체계에 포함되지 않은 구체적인 공식적・비공식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48957***
    (2019.10.31 13:23:0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3.07.30 14:50:12)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학 교사회 다문화가정 아동복지서비스
  • 아동복지론CONTENTS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 개념, 목적, 제도화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 대상, 역할과 직무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 과정, 현황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다문화가족 아동의 개념 및 특성 - 개념, 특성 다문화가족 아동의 실태 -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북한이주민다문화가족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 – 지원방향, 대책, 현황다문화가족 아동복지서비스의 과제광주 북구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조사학교사회 복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학교의 진로상담교사제도나 외부의 지원 체계만으로는 충분한 학생 복지활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진로상담교사, 학교사회복지사 등의 전문직의 팀워크와 학교-가정-지역사회-각종 지역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 다중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표면화 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학교사회사업의 기본 취지에 맞게 모든 학생들에게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역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 학교에 청소년들의 정신적, 물질적 고민을 들어줌에 따라서 도움을 주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 존재만으로도 많은 힘이 될 것으로 생각하나. 이러한 측면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학생: 가정이나 학교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학생들이 대상이다.학부모: 가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자녀에게 충분한 관심을 제공하지 못한 학부모들이 대상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

  • 독후감 학교사회사업가의 이야기 산타가 만난 아이들
  • 복지에 두어야 할 지도 모르겠지만, 모든 문제의 해결은 대화에서부터 시작하는 것 같다. 요즘 아이들은 더 더욱이나 자신을 드러내고 진지하게 이야기 한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잘 안다. 하지만, 학교사회사업가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도 모르는 그 시대에 감동적인 이야기들을 만들어 갔던 그 열정을 받아 지금도 충분히 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훨씬 더 위험한 일들이 노골적으로 드러나 있고, 예전과는 다른 문제점들이 많이 생겨난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현황,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현황,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목 차 -1.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p2.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3p3.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4p4.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현황 10p5.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과제 38p6.평가체계 40p7.최종질문 및 답변 -41p8.참고자료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