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 복지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복지 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의 의의와 특징,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실천이론과 모델,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 문제점 및 전망
-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목적과 목적에 준하여 학교현장에서 실행하는 학교복지서비스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복지서비스의?새로운?패러다임?도입의?필요성과?개선방안에 대하여?논하시오
- 우리나라의 현행 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사회복지서비스를 설명하고 장단점과 보완할 사항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실태 및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욕구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시오
- 본문내용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1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5
학교사회복지 실천현황
4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2
1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분야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
첫째, 학교 부적응 학생이나 취약한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는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사회 심리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이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3)
개념
법적으로 제도의 존재에 대해 정당성을 인정받고 학교라는 체계 내에 학교사회복지라는 제문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말한다.
내용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표, 그리고 초등학생에서부터 대학생에 이르는 모든 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할 것과 각급 학교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욕구를 감안한 서비스 내용이 포함되며, 업무를 수행할 전문적인 인력과 방법에 대한 규정이 포함된다.
2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대상과 역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1)
학교사회복지는 요보호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대상.
-요보호 학생들의 구체적인 대상-
대인관계에서 만성화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행동, 교사의 권위에 갈등을 나타내는 학생
심리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우울, 소회, 공포, 불안 등을 보이는 학생
장기결석, 등교거부, 잦은 지각과 조퇴 등의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결손가정, 이혼, 빈곤 등의 가정환경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학대, 방임 등의 아동,청소년양육상의 문제가 있는 학생
갑작스런 심리,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 학생
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고 있는 학생
폭력, 가출, 본드 흡입, 불량 동아리 활동 등의 비행 행동을 하는 학생
ㄱㅇㄹㄴㅇㄹ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만족]자기분석보고서 예시(자기분석을 위한 다양한 심리학 상담이론들을 적용하여 자기 성격을 분석하고 성찰하는 자기인식보고서 자기성장보고서 자기이해 보고서)과제 레포트.구매 평가:A+
- 2주 1강에서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우리사회는 자원봉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지속적인 자원봉사가 되도록 다양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자원봉사를 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필요한지 학습한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주세요
- 인간행동과사회]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하고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전반적인 발달 사항에 대해서 특징과 내용을 제시하고, 그것에 추가하여 본인이 관심있는 사회복지법률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부모님의 양육방법이 나의 성격 형성에 미친 영향을 기술하시오
- 각 연령별 발달특징 및 놀이 특징을 작성하고, 각 연령별로 대표적인 놀잇감을 발달 특징별 또는 영역별로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 노년교육의 범위는 네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노년교육의 범위를 학습자, 교수자, 목적, 주요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