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 복지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1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5
학교사회복지 실천현황
4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2
1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분야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
첫째, 학교 부적응 학생이나 취약한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는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사회 심리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이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3)
개념
법적으로 제도의 존재에 대해 정당성을 인정받고 학교라는 체계 내에 학교사회복지라는 제문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말한다.
내용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표, 그리고 초등학생에서부터 대학생에 이르는 모든 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할 것과 각급 학교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욕구를 감안한 서비스 내용이 포함되며, 업무를 수행할 전문적인 인력과 방법에 대한 규정이 포함된다.
2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대상과 역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1)
학교사회복지는 요보호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대상.
-요보호 학생들의 구체적인 대상-
대인관계에서 만성화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행동, 교사의 권위에 갈등을 나타내는 학생
심리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우울, 소회, 공포, 불안 등을 보이는 학생
장기결석, 등교거부, 잦은 지각과 조퇴 등의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결손가정, 이혼, 빈곤 등의 가정환경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학대, 방임 등의 아동,청소년양육상의 문제가 있는 학생
갑작스런 심리,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 학생
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고 있는 학생
폭력, 가출, 본드 흡입, 불량 동아리 활동 등의 비행 행동을 하는 학생
ㄱㅇㄹㄴㅇㄹ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사가 왜 필요한지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보세요
  • 학교사회복지사가 왜 필요한지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 현황2.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1) 교육 본연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2) 교육병리현상3)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4)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5) 사회복지서비스 제공6)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의 합성어로서

  • [학교사회복지론]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그 문제점
  • 학교사회복지론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그 문제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란2.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1) 학교 중심 학교사회복지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3) 학교사회복지실천의 대상3.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문제점1) 학교상담의 문제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의 문제3) 학교 교사들의 이해부족4) 시간적 제약

  • 학교사회복지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서비스1.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개념과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 (1) 학교사회복지서비스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가) 학생에게 부모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능력에 관계없이 균등한 교육기회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사회적 책임을 지닌다.나) 학생들이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보내는 생활공간으로서 학습지도뿐만 아니라그들이 겪게 되는 발달상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해 줘야 한다.다) 나아가 이들이

  • 학교사회복지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서비스목차학교사회복지(사업)서비스I. 치료적 서비스II. 위기해결 서비스III. 발달적 서비스*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사업)서비스치료적 서비스, 위기해결 서비스, 발달적 서비스의 세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서 학교사회사업가는 사회사업의 전문훈련을 받아야 하고 아동 및 부모와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해야 한다.그리고 유머감각, 문제해결 능력, 융통성 및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한 지식도

  • [사회복지행정론]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복지서비스의 목적2.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1)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2) 사회적 기능3) 사회적 책임4) 전문직의 정체성3.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을 위한 개선방안1)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3) 학교사회복지 제도의 법적 근거마련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