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교사회복지 이론적 배경
2.학교사회복지 역사
3.학교사회복지 서비스 현황
4.실제 사례 및 인터뷰
5.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본문내용
하지만! 유년기, 성장기의 다양한 어려움과 욕구는
빈곤층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라
발달단계상 모든 아이들이 겪는 문제이다.
그런 만큼 보편적으로 실시될 필요성이 있다.

용인, ‘학교사회복지실’큰 효과

용인시의회 신현수 의원이 2007년 제안해 시가 실시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실’ 운영이 큰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실’ 운영에 참여한 용인중과 수지중은 복지실(일명 행복쉼터) 운영 이후 학교폭력이 눈에 띄게 줄었고, 용천초는 아예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사회복지실‘은 학교에서 사회복지전문가가 학생, 교사, 학부모,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나아가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돕는 전문적 활동이다.
수지중은 높은 교육열로 인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와 외톨이형 청소년 증가의 지역적 배경 등을 바탕으로 성장집단, 개인상담 및 사례관리, 방학프로그램, 멘토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지난해 보건복지부 학교복지사 파견사업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용인구의 용천초교는 지역사회의 자원 연결을 통해 학생들에게 멘토링 서비스, 장학지원과 급식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다문화 가정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 가정을 지원해 주고 있다.
용인중은 올 5월 중순 학교사회복지실의 개소해 청소년, 학부모, 교사의 욕구조사와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학교 부적응 문제의 예방과 학교탈락에 주력했다.
김애영 용천초 교장은“ 겉으로 드러난 병만이 병이 아니라 아이들은 정서적, 심리적 안정이 장차는 더 중요하다”며 “아이들을 위해 복지실 운영은 정말 잘된 선택”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도 예산이 뒷받침이 안 되면 의미가 퇴색된다”며 “ 많은 학교로 보급하기에는 시 예산으로 한계가 있는 만큼 미래의 꿈나무들을 위해서 정부나 도가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두현기자/dhk@joongboo.com [중부일보2009년 10월 21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학 교사회 다문화가정 아동복지서비스
  • 아동복지론CONTENTS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 개념, 목적, 제도화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 대상, 역할과 직무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 과정, 현황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다문화가족 아동의 개념 및 특성 - 개념, 특성 다문화가족 아동의 실태 -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북한이주민다문화가족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 – 지원방향, 대책, 현황다문화가족 아동복지서비스의 과제광주 북구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조사학교사회 복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학교의 진로상담교사제도나 외부의 지원 체계만으로는 충분한 학생 복지활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진로상담교사, 학교사회복지사 등의 전문직의 팀워크와 학교-가정-지역사회-각종 지역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 다중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표면화 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학교사회사업의 기본 취지에 맞게 모든 학생들에게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역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 학교에 청소년들의 정신적, 물질적 고민을 들어줌에 따라서 도움을 주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 존재만으로도 많은 힘이 될 것으로 생각하나. 이러한 측면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학생: 가정이나 학교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학생들이 대상이다.학부모: 가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자녀에게 충분한 관심을 제공하지 못한 학부모들이 대상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

  • 독후감 학교사회사업가의 이야기 산타가 만난 아이들
  • 복지에 두어야 할 지도 모르겠지만, 모든 문제의 해결은 대화에서부터 시작하는 것 같다. 요즘 아이들은 더 더욱이나 자신을 드러내고 진지하게 이야기 한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잘 안다. 하지만, 학교사회사업가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도 모르는 그 시대에 감동적인 이야기들을 만들어 갔던 그 열정을 받아 지금도 충분히 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훨씬 더 위험한 일들이 노골적으로 드러나 있고, 예전과는 다른 문제점들이 많이 생겨난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현황,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현황,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목 차 -1.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p2.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3p3.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4p4.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현황 10p5.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과제 38p6.평가체계 40p7.최종질문 및 답변 -41p8.참고자료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