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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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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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교사회복지 이론적 배경
2.학교사회복지 역사
3.학교사회복지 서비스 현황
4.실제 사례 및 인터뷰
5.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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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유년기, 성장기의 다양한 어려움과 욕구는
빈곤층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라
발달단계상 모든 아이들이 겪는 문제이다.
그런 만큼 보편적으로 실시될 필요성이 있다.
용인, ‘학교사회복지실’큰 효과
용인시의회 신현수 의원이 2007년 제안해 시가 실시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실’ 운영이 큰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실’ 운영에 참여한 용인중과 수지중은 복지실(일명 행복쉼터) 운영 이후 학교폭력이 눈에 띄게 줄었고, 용천초는 아예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사회복지실‘은 학교에서 사회복지전문가가 학생, 교사, 학부모,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나아가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돕는 전문적 활동이다.
수지중은 높은 교육열로 인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와 외톨이형 청소년 증가의 지역적 배경 등을 바탕으로 성장집단, 개인상담 및 사례관리, 방학프로그램, 멘토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지난해 보건복지부 학교복지사 파견사업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용인구의 용천초교는 지역사회의 자원 연결을 통해 학생들에게 멘토링 서비스, 장학지원과 급식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다문화 가정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 가정을 지원해 주고 있다.
용인중은 올 5월 중순 학교사회복지실의 개소해 청소년, 학부모, 교사의 욕구조사와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학교 부적응 문제의 예방과 학교탈락에 주력했다.
김애영 용천초 교장은“ 겉으로 드러난 병만이 병이 아니라 아이들은 정서적, 심리적 안정이 장차는 더 중요하다”며 “아이들을 위해 복지실 운영은 정말 잘된 선택”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도 예산이 뒷받침이 안 되면 의미가 퇴색된다”며 “ 많은 학교로 보급하기에는 시 예산으로 한계가 있는 만큼 미래의 꿈나무들을 위해서 정부나 도가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두현기자/dhk@joongboo.com [중부일보2009년 10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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