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마일리지 제도속 심리학적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일리지의 범위
2. 마일리지제도의 정의
3. 사용된 심리학적 기법
1) 보상
2) 강화계획
3) 완결성
4) 충성도
5) 상향추구의 법칙
4. 그 밖의 연구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2. 마일리지 제도의 정의
앞에서 분류한 것을 토대로 마일리지 제도를 다시 폭 넓게 정의하면 이는 기업이 자사의 고객에게 제품이나 각종 서비스 등을 판매하여 올리는 수익의 일부를 포인트, 적립금, 쿠폰, 현금 등의 형태로 되돌려줌으로써 기업은 소비자의 미래가치를 높이고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를 지속적으로 유지, 강화하려는 마케팅전략, 즉, 고객을 회원제로 관리하며 이용실적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누적된 마일리지가 일정한 기준에 도달하면 정해진 기준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는 제도로 정의된다.*

3. 사용된 심리학 기법
1)보상 : 혜택
조작적 강화에서의 강화란 어떤 행동의 강도를 증가 혹은 유지시키는 결과를 가져다주는 절차이다. 강화에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우리가 살펴볼 것은 정적 강화이다. 정적 강화에서는 반응에 자극의 출현이나 자극의 강도 증가가 뒤따른다. 이 때, 정적 강화에 사용되는 강화물들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성공, 칭찬, 인정, 허용, 특권 등)이기 때문에 정적 강화는 보상 훈련이라고도 불린다.*
백화점에서는 보상적인 것들이 강화에 더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이용하고 있다. 롯데 백화점은 적립금액에 따라 VIP, VVIP, L VVIP로 나누어 서로 다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중에서 VIP만 살펴봐도 에비뉴엘 전용라운지 이용, 상시 5% 특별할인, 전용주차장 무료 이용, 문화센터 할인 50%, 기념일 선물 등 상당한 혜택이 주어지며* 상위의 등급으로 갈수록 더 많은 보상이 주어진다.
이 혜택들은 상당히 보상적인 즉, 큰 혜택들이기 때문에 한 번 보상을 받은 소비자들은 그 위치를 유지하고자 또는 더 많은 보상을 받고자 소비를 유지하거나 늘리게 되는 것이다.
2)강화계획
강화가 주어지는 방식을 기술하는 규칙을 강화계획이라고 부른다. 강화계획에는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를 받는 연속강화와 강화가 비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간헐적 계획이 있다. 간헐적 계획은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는 고정간격계획과 고정비율계획에 대해서만 알아볼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및 자료

권혜정 (2007).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대철, 정미란, 김현주 (2007). 패밀리레스토랑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10(2). 119-137
류광석, 박종철 (2008). 온라인 포인트 활용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관한 연구 : 소비자조절초점, 포인트 적립수준 및 적립과정의 영향. 소비자학연구. 19(1).
심경환 (2009). 마일리지 프로그램 촉진이 상표태도와 상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14(4).
여준상 (2003).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 서울 : 더난출판사.
최원일 (2004).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으로서의 마일리지 제도. 한국마케팅연구. 38(11). 46-51.
Paul Chance (2004). 학습과 행동 제5판. (김문수, 박소현 역). 서울 : 시그마 프레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401&docId=35269976&qb=6rOg6rCd7JeQ6rKMIOyepeq4sOyggeyduCDtmJztg53snLzroZwg64+M7JWE6rCA6rKMIO2VqOycvOuhnOyNqCDsl7DqsrDqs6Drpqzrpbwg7KCc6rO1&enc=utf8§ion=kin&rank=3&search_sort=0&spq=0&pid=gLz9dz331xlssuOYuRdssv--464152&sid=TNz5Pp7Y3EwAADa4FxM
http://terms.naver.com (네이버 용어사전)
www.hansfamily.kr/220(항공사 마일리지)
http://www.korail.com/
http://www.okcashbag.com
http://www.lotteshopping.com/shopping/vip/submain.jsp
http://jinugoon.com/455
tobeteacher.springnote.com/pages/5684477/attachments/3289191
http://www.kormedi.com/news/article/1198684_2892.html
http://kr.koreanair.com/kalmain/skypass/mileage_save/01.aspx#3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안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현대생활과 광고 중간고사 요약 및 정리 족보
  • 속한 도달이 가능, 초창 기 라디오 쇼는 광고주 지원으로 제작됨 1939년. TV 실험방송 1941년. 뉴욕 WEAF구 방송국에서 TV광고 1950년. 최초의 정치광고가 TV에서 사용됨 1953년. 컬러TV방송2) 인접 학문의 광고에의 접속 활성화 미술과 문학 등의 광고에의 도입 추구 심리학자들의 광고효과 연구 활발(1900)→ 설득을 위한 과학적인 광고기법 개발에 기여 1900년.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광고가 최초로 교과과정화 됨3) 광고 조사를 통한 광고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속성으로 하고 있다. 바로 이런 점에서 장애자나 전과자, 윤락여성 등 특수한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갱생복지 등과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⑶ 대상의 격증성 노인복지 대상으로서 노령인구 증가 요인은 인구의 자연적인 증가 현상과 의학의 발달을 비롯하여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평균수명의 연장, 즉 인구의 고령화 현상을 그 원인으로 볼 수 있고, 새로운 기술개발, 산업화 정책, 정년제 등 인위적인 정책에 따른 제도적인 노인 취급도 오늘날 산업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속하지 않으며 자아와 아직 연관되지 않고 있는 모든 심리적 경향, 내용들을 통틀어 말함.▷융은 무의식을 개인 무의식과(personal uncomscious)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으로 세분화한 후 집단 무의식을 중심으로 그의 분석심리학을 확립하였다. 그는 받아들일 수 없고 심적 갈등을 일으키는 의식적 경험이 억압되면 무의식이 된다고 한다. 무의식이 된 (즉 의식이 알 수 없게 된) 억압적 내용은 꿈을 분석하거나 증상의 내용을 발견하거나 콤플렉스의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속에서 상표가 재구축되고 전환비용이 최소화되더라도 선발기업 이점이 창출된다고 하였다. 또한 선발기업은 제품범주의 원형이 된다고 주장한다. 한편 Alpert(1987)와 Howard(1989)는 선발기업은 마케팅 노력을 통해 자사에 유리하게 지각적 구조를 구축할 수 있고, 또한 제품범주를 전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고 따라서 모든 후발기업의 판단에 대하여 원형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따 다른 연구자들은 인지 심리학적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Kardes and Kalanaram(1992

  • [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속에서 상표가 재구축되고 전환비용이 최소화되더라도 선발기업 이점이 창출된다고 하였다. 또한 선발기업은 제품범주의 원형이 된다고 주장한다. 한편 Alpert(1987)와 Howard(1989)는 선발기업은 마케팅 노력을 통해 자사에 유리하게 지각적 구조를 구축할 수 있고, 또한 제품범주를 전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고 따라서 모든 후발기업의 판단에 대하여 원형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따 다른 연구자들은 인지 심리학적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Kardes and Kalanaram(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