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심리학] 동기(직무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2. Case① 3M
3. Case② Sisqo
4. Case③ General Electonics
5. Case④ Volvo Motors Company
6. Case⑤ Marriot Hotel
7. Case⑥ Toyota Motors Company
8. Conclusion
- 본문내용
-
기업 현장에서의 심리학적 적용에는 서로 다른 두 가지 관점이 반영되어 있다. 하나는 기업 관리자의 측면에서 목표 달성을 위한 고용인들의 능률을 높이기 위한 수단의 일환으로, 다른 면으로는 기업에 소속된 구성원으로서 자아의 달성과 같은 삶의 질적 문제와 결부된 필요에 의해서이다. 이 두 욕구는 때때로 서로 상충되기도 하지만, 거시적 측면에서 기업의 목표 달성과 이익 실현에 구성원의 정신적 건강과 삶의 풍요가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준다는 것은 이미 여러 사례에 의해 증명되었다. 그리하여 기업으로서는 사원의 삶의 질적 건강이라는 막연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루어야 할 필요를 느꼈고, 그 결과 조직심리학이 기업에 직접 발을 들이게 되었다고 본다. 사실 기업에서의 심리학의 적용은 기계적으로 용이하다고 볼 수는 없다. 기존의 생산, 운영관리처럼 input과 output의 명확한 논리를 증명하기도 어려울뿐더러 가시적인 어떤 성과를 예측하는 것조차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테일러 류의 기계적 관리법만으로는 기존 이상의 능률을 올리기 힘들 뿐더러 기업 자체의 결속과 구성이 흔들리게 될 여지도 많았다. 그리하여 기업들은 경영관리자의 선견지명 혹은 신념에 의해서건, 현실로 닥친 필요에 의해서건 사원들의 정서적 충족을 위해 노력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