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실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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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례관리의 개념, 등장배경, 목적, 구성, 과정, 분석기준, 실천모형,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사례관리란?

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1) 탈시설화
2) 다양하고 복잡한 욕구를 가진 노인인구의 증가
3) 서비스의 단편화
4) 가족부양기능의 저하
5) 복지체제의 변화

3. 사례관리의 목적

4. 사례관리의 구성
1) 대상자(클라이언트)
2) 사회자원체계
3) 사례 관리자
4) 사례관리 기관

5. 사례관리의 과정
1) 접수
2) 사정
3) 계획의 수립
4) 계획의 실행
5) 계획의 점검 및 재 사정
6) 평가

6. 사례관리의 분석기준
1) 욕구의 다양성 및 복잡성
2) 욕구충족의 시급성
3) 사례관리자의 전문성
4) 자원의 충분성
5) 서비스의 적시성
6) 서비스의 효과성 및 효율성

7. 사례관리의 실천모형
1) 사례관리 제공자에 따른 모형
2) 서비스 전달 방법에 따른 분류모형
3) 재가노인복지를 위한 사례관리 모형
4) 사례관리자의 역할과 실천을 위한 모형

8. 사례관리의 사례
1) 남편의 폭언 및 의심, 상습학대 등을 당하며 40년을 살아온 주부
2) 의처증을 동반한 성적, 정신적, 신체적 학대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례관리란?
복지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사례관리를 적용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도 사례관리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지 못하며 따라서 그들이 스스로 사례관리를 실천하고 있는지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조홍식 외, 2000).
사례관리의 정의에 관한 합의나 개념의 명료성이 아직은 부족한 실정이다.
사례관리는 1980년부터 미국, 영국, 일본 등 일부 선진국에서 사용되었으며,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사회복지사, 간호사, 심리학자 및 다른 전문가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보호관리, 관리보호, 보호조정, 사례조정, 연속보호 조정, 연속보호, 서비스 통합, 서비스 조정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류명원, 2005).
서비스의 다양한 접근방법에 초점을 둔 정의(Steinberg와 Carter), 지지망 접근에 가까운 개념으로서 케이스워크의 방법과 재가기본원조 그리고 비공식적· 공식적 차원의 사회자원의 지역수준에서 파악하고 결합하는 과정(Jonson과 Rubin), 지지적, 효과적, 효율적 및 비용 효과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망 내의 일련의 논리적인 단계 및 상호작용의 과정이며, 접근성, 보호의 연속성, 책임성을 보장하는 수단으로써의 정의(Weil과 Karis) 등 국외학자들의 견해는 다양하다(류명원, 2005).
특히 Rothman에 의하면 지역사회 기반 서비스, 지역사회 지지로도 알려지고 있는 사례관리는 다음의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지역사회 내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별화된 조언, 상담, 치료를 제공하며, 둘째, 클라이언트를 지역사회 기관 및 비공식적 원조 관계망에 연계시켜준다. 이러한 실천은 그 성격상 미시적이며 동시에 거시적인 것이다(류명원, 2005). 미국 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사례관리를 특정 클라이언트의 복합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전문 사회사업가가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욕구를 사정하고 다양한 서비스 패키지를 배정하고 조정하며 점검하고 평가와 옹호를 하는 서비스 제공의 한 방법이라고 개념화하였다(NASW, 1992: 류명원, 2005).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사회복지사전에서는 사례관리를 복합적인 원인으로 요보호 상태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지역사회자원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원조대책으로써, 정신장애인, 누워있는 노인, 치매성 노인 등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욕구를 조기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지역보호체계라고 하였다(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94).
사례관리는 두 가지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첫 째는 자원망을 개발하고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고, 둘 째는 자원을 획득하거나 자원망을 활용하려는 내담자들의 능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있는 것으로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의해 요구되는 서비스들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즉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그들의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활동의 망을 조직, 조정, 유지하는 활동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이다(이준상, 1995).
류명원(2005: 10)은 다양한 정의들을 살펴보고 사례관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고 보았다. 첫째,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서비스 및 지지를 제공한 하나의 체계적인 지원방법이다. 둘 째, 각종 사회자원의 동원과 원조 관계망의 효율적 연계와 조정에 관심을 두는 활동이다. 셋째, 서비스보다는 욕구 중심적, 다시 말해 클라이언트를 비 융통적인 기관의 서비스에 끼워 맞추기보다는 그들의 욕구에 서비스를 융통성 있게 배정하는 것에 강조점을 두는 활동이다. 넷째,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속적인 책임과 비용 효과성을 강조하는 활동이다. 다섯 째, 연속적인 기능들을 시간 순서적으로 수행하는 문제 해결 과정이다. 여섯째, 클라이언트에 대한 포괄적, 총체적, 장기적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이다.
결국, 사례관리는 개별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에 초점을 두고, 기관의 목적보다는 클라이언트의 목적에 기반을 두며, 이미 고안된 프로그램에 기반을 두기보다는 개별화된 서비스 계획에 기반을 둔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장인협․우국희, 2001).
참고문헌
1. 조홍식 외, 사회복지실천분야론, 학지사, 2000.
2. 류명원, 한국 재가노인복지의 사례관리 모형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박사논문, 2005.
3.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사전, 1994.
4. 장인협.우국희, 케어.케이스 매니지먼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5. 김통원,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와 사회사업 과제에 대한 토론, 한국정신의료사회사업학회, 1993.
6. 김화주, 아내학대의 유형별 사례연구,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4.
7. 문창진 외, 보건사회학, 서울대출판부, 1991.
8. 이미경, 재가노인에 대한 사례관리실천 모형의 적용과 개발, 신라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논문, 2002.
9. 이근홍, 케이스 매니지먼트, 대학출판사, 1998.
10. 사라사외 마사키즈 저, 조추용.권혁주 역,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유풍출판사, 1999.
11. 조추용.권혁주 역, 유퓽출판사, 2000.
12. 이주헌, 재가노인을 위한 사례관리 유형개발과 그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4.
13. 김미혜, 재가노인복지를 위한 사례관리 실천모형, 한국노인문제연구소, 1998.
14. 황성철, 사례관리실천을 위한 모형개발과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회, 1995.
15. 이윤로.성규탁, 효과적 서비스 전달을 위한 방법, 사회복지, 1993.
16. 김미혜,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천, 원주사회복지세미나, 2000.
17. 김미혜, 재가노인복지사업의 실천모형, 한림대학교사회복지대학원 제14회 Workshop,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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