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사례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Ⅰ.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Ⅱ.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반
1. 체계이론
2. 생태체계이론
Ⅲ. 사례관리의 개념
1. 정의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의 의의
4. 사례관리의 기본적가치
5. 사례관리의 특징
6. 사례관리의 기능
7. 사례관리자의 역할
8. 사례관리의 개입원칙
9. 사례관리실천의 구성요소
10. 사례관리의 대상
11. 사례관리의 영역들
Ⅳ. 과정
1. 사례관리의 과정
2. 사례관리의 실례
Ⅴ. 사례관리 모델
1.사례관리의 제공자에 따른 모델
2.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따른 모델
3. 한국적 실천모형
Ⅵ. 사례관리의 실제 예
Ⅵ. 사례관리 실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과제
1. 사례관리 실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2. 사례관리의 개선과제
Ⅰ.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사례관리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형태를 사회복지의 역사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 초창기의 ‘Hull House나 간호사들에 의해 설립된 Henry Street
Settlement House에서 이미 사레관리 개념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사례관리가 극적으로
성장한 것은 1980년대 초반이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0년대에 와서 주목을 받게 되었
다.
1) 1960년대: 서비스의 단편성
1960년대 케네디 행정부 시대에는 수많은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이 성장되었다. 그러나 이 들 프로그램은 각기 다른 서비스 부서의 범주별 재정에 의해 실시되었다. 사회복지 프로그 램들이 각기 다른 부서에 의해 실시되다보니 클라이언트들은 용이하게 각종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없게 되었다. 이와 같은 서비스 체계의 단편성으로 인해 다양한 욕구를 지닌 클라이 언트들은 서비스 접근에서 좌절을 경험해야 했다. 즉, 지역사회 서비스 제공자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서비스 전달체계의 단편성, 또는 서비스의 연속성 결여로 인해 복합적인 클라이 언트의 욕구는 해결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들 프로그램에 대한 비평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 등이 서비스에 대한 통합을 시도하게 하였고, 이것이 사례관리의 시초가 되었 다.
2) 1970년대: 탈 시설화의 영향
‘탈 시설화’는 클라이언트가 시설생활에서 탈피해 다시 가정과 지역사회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한다. 시설은 클라이언트가 이제까지 살아오던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분리되어 한 지붕 아래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곳이었다. 그러나 시설 수용으로 클라이언트에 게 들어가는 비용을 부담하기 어려워진 미국 정부는 탈 시설화 정책을 도입하여 가능한 한 시설 수용을 억제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지역사회에 기반한 여러 가지 서비스 프로그램 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당시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보호체계들은 분산되어 있어 클라 이언트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지역사회 내에 분산되어 있는 보호와 지지체계들에 대한 조정과 통합이 요구되었다. 974년 미국 국회를 통과한 발달 장 애법에서는 사례관리를 연방의 재정을 지원받기 위한 가장 중요한 서비스의 요소로 간주하 였다. 이에 1970년대 말과 190년대 초에는 만성질환으로 장기보로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 대한 지역사회 보호 프로그램을 발전시켰는데, 이 프로그램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사례 관리가 포함되었다.
3) 1980년대: 복합적 욕구를 지닌 서비스 인구의 증가
1980년대 이후 사례관리는 급속도로 팽창하게 되었는데, 이는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자원에 대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인식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되었다. 탈시설 화, 실업률의 증가, 빈곤의 확장 등으로 인해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들 이 생겨났다. 이들은 주로 부랑인, 에이즈환자, 장기보호를 필요로 하는 노인들이었다. 이 들의 욕구는 적절한 소득, 주택, 의료보호, 직업훈련과 취업, 적합한 사회적지지 등이었는 데, 이러한 욕구는 한 기관에서 하나의 서비스 체계에 의해 실현될 수 있는 욕구가 아니었 다. 따라서 사레관리자는 이들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서비스를 조직화 해 줄 것을 요청받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의 의미와 주요 이념(합법성, 효율성, 효과성, 형평성, 민주성, 자율성)에 대해 서술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구체적인 재화 또는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활동을 의미한다. 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개별사회복지, 집단사회복지, 지역사회조직사업과 같은 하나의 실천방법으로 보며 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총체적 활동을 의미하며, 사회복지적 지식과 함께 사회과학 지식의 적용을 강조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위로는 정책 형성에서부터 아래로는 사례관리를 포함하

  • 제시한 제도적(institutional) 복지와 잔여적(residual) 복지, 두 개념을 가장 잘 실현하고 있는 기관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구체적인 재화 또는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활동을 의미한다. 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개별사회복지, 집단사회복지, 지역사회조직사업과 같은 하나의 실천방법으로 보는 것이다. 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총체적 활동을 의미하며, 사회복지적 지식과 함께 사회과학 지식의 적용을 강조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위로는 정책 형성에서부터 아래로는 사례관리를

  •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가운데 사회복지사가 갖는 장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학 및 사회과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 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자를 말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에서 보육, 직업상담, 청소년 관련 분야 등을 제외한 사회복지분야 일반의 직무는 공공복지, 지역사회 복지개발, 사회복지기관 운영, 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 일상생활 기능 지원, 사회복지 면담,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7개 분야로 구분하고 있다. 인간 삶

  • [사회과학] 정보화 성과관리에 관한 외국사례 연구 및 우리의 추진방향
  • 정보화 성과관리에 관한 외국사례 연구 및 우리의 추진방향Ⅰ.서 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Ⅱ.외국의 사례• • • • • • • • • • • • • • • • • • • • • • • • • • •31.북미의 사례-미국, 캐나다• • • • • • • • • • • • • •32.유럽의 사례-영국, 프랑스, 스웨덴• • 123.아시아의 사례-일본, 싱가포르• •184.호주의 사례• •20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론 특강 자료
  •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지역사회수준의 실천제28장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통합적 수준의 실천제29장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사례관리제30장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일반사회복지실천키워드: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제1장 사회복지실천1. 사화복지실천의 이념적 변천일반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는 아주 짧은 학문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이는 사회복지학이 사회과학으로부터 독립된 역사가 짧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