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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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Ⅱ.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반
1. 체계이론
2. 생태체계이론
Ⅲ. 사례관리의 개념
1. 정의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의 의의
4. 사례관리의 기본적가치
5. 사례관리의 특징
6. 사례관리의 기능
7. 사례관리자의 역할
8. 사례관리의 개입원칙
9. 사례관리실천의 구성요소
10. 사례관리의 대상
11. 사례관리의 영역들
Ⅳ. 과정
1. 사례관리의 과정
2. 사례관리의 실례
Ⅴ. 사례관리 모델
1.사례관리의 제공자에 따른 모델
2.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따른 모델
3. 한국적 실천모형
Ⅵ. 사례관리의 실제 예
Ⅵ. 사례관리 실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과제
1. 사례관리 실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2. 사례관리의 개선과제
Ⅰ.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사례관리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형태를 사회복지의 역사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 초창기의 ‘Hull House나 간호사들에 의해 설립된 Henry Street
Settlement House에서 이미 사레관리 개념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사례관리가 극적으로
성장한 것은 1980년대 초반이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0년대에 와서 주목을 받게 되었
다.
1) 1960년대: 서비스의 단편성
1960년대 케네디 행정부 시대에는 수많은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이 성장되었다. 그러나 이 들 프로그램은 각기 다른 서비스 부서의 범주별 재정에 의해 실시되었다. 사회복지 프로그 램들이 각기 다른 부서에 의해 실시되다보니 클라이언트들은 용이하게 각종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없게 되었다. 이와 같은 서비스 체계의 단편성으로 인해 다양한 욕구를 지닌 클라이 언트들은 서비스 접근에서 좌절을 경험해야 했다. 즉, 지역사회 서비스 제공자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서비스 전달체계의 단편성, 또는 서비스의 연속성 결여로 인해 복합적인 클라이 언트의 욕구는 해결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들 프로그램에 대한 비평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 등이 서비스에 대한 통합을 시도하게 하였고, 이것이 사례관리의 시초가 되었 다.
2) 1970년대: 탈 시설화의 영향
‘탈 시설화’는 클라이언트가 시설생활에서 탈피해 다시 가정과 지역사회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한다. 시설은 클라이언트가 이제까지 살아오던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분리되어 한 지붕 아래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곳이었다. 그러나 시설 수용으로 클라이언트에 게 들어가는 비용을 부담하기 어려워진 미국 정부는 탈 시설화 정책을 도입하여 가능한 한 시설 수용을 억제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지역사회에 기반한 여러 가지 서비스 프로그램 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당시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보호체계들은 분산되어 있어 클라 이언트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지역사회 내에 분산되어 있는 보호와 지지체계들에 대한 조정과 통합이 요구되었다. 974년 미국 국회를 통과한 발달 장 애법에서는 사례관리를 연방의 재정을 지원받기 위한 가장 중요한 서비스의 요소로 간주하 였다. 이에 1970년대 말과 190년대 초에는 만성질환으로 장기보로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 대한 지역사회 보호 프로그램을 발전시켰는데, 이 프로그램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사례 관리가 포함되었다.
3) 1980년대: 복합적 욕구를 지닌 서비스 인구의 증가
1980년대 이후 사례관리는 급속도로 팽창하게 되었는데, 이는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자원에 대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인식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되었다. 탈시설 화, 실업률의 증가, 빈곤의 확장 등으로 인해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들 이 생겨났다. 이들은 주로 부랑인, 에이즈환자, 장기보호를 필요로 하는 노인들이었다. 이 들의 욕구는 적절한 소득, 주택, 의료보호, 직업훈련과 취업, 적합한 사회적지지 등이었는 데, 이러한 욕구는 한 기관에서 하나의 서비스 체계에 의해 실현될 수 있는 욕구가 아니었 다. 따라서 사레관리자는 이들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서비스를 조직화 해 줄 것을 요청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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