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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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Ⅱ.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반
1. 체계이론
2. 생태체계이론

Ⅲ. 사례관리의 개념
1. 정의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의 의의
4. 사례관리의 기본적가치
5. 사례관리의 특징
6. 사례관리의 기능
7. 사례관리자의 역할
8. 사례관리의 개입원칙
9. 사례관리실천의 구성요소
10. 사례관리의 대상
11. 사례관리의 영역들

Ⅳ. 과정
1. 사례관리의 과정
2. 사례관리의 실례

Ⅴ. 사례관리 모델
1.사례관리의 제공자에 따른 모델
2.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따른 모델
3. 한국적 실천모형

Ⅵ. 사례관리의 실제 예

Ⅵ. 사례관리 실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과제
1. 사례관리 실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2. 사례관리의 개선과제
본문내용
1) 1960년대: 서비스의 단편성

1960년대 케네디 행정부 시대에는 수많은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이 성장되었다. 그러나 이 들 프로그램은 각기 다른 서비스 부서의 범주별 재정에 의해 실시되었다. 사회복지 프로그 램들이 각기 다른 부서에 의해 실시되다보니 클라이언트들은 용이하게 각종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없게 되었다. 이와 같은 서비스 체계의 단편성으로 인해 다양한 욕구를 지닌 클라이 언트들은 서비스 접근에서 좌절을 경험해야 했다. 즉, 지역사회 서비스 제공자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서비스 전달체계의 단편성, 또는 서비스의 연속성 결여로 인해 복합적인 클라이 언트의 욕구는 해결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들 프로그램에 대한 비평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 등이 서비스에 대한 통합을 시도하게 하였고, 이것이 사례관리의 시초가 되었 다.

2) 1970년대: 탈 시설화의 영향

‘탈 시설화’는 클라이언트가 시설생활에서 탈피해 다시 가정과 지역사회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한다. 시설은 클라이언트가 이제까지 살아오던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분리되어 한 지붕 아래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곳이었다. 그러나 시설 수용으로 클라이언트에 게 들어가는 비용을 부담하기 어려워진 미국 정부는 탈 시설화 정책을 도입하여 가능한 한 시설 수용을 억제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지역사회에 기반한 여러 가지 서비스 프로그램 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당시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보호체계들은 분산되어 있어 클라 이언트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지역사회 내에 분산되어 있는 보호와 지지체계들에 대한 조정과 통합이 요구되었다. 974년 미국 국회를 통과한 발달 장 애법에서는 사례관리를 연방의 재정을 지원받기 위한 가장 중요한 서비스의 요소로 간주하 였다. 이에 1970년대 말과 190년대 초에는 만성질환으로 장기보로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 대한 지역사회 보호 프로그램을 발전시켰는데, 이 프로그램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사례 관리가 포함되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이영분 외6/ 공인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나남출판
사회복지실천론/ 조위일, 이윤로 공저/ 학지사사례관리/ 권진숙, 전석균 공역/ 하나의학사
사회사업실천의 사례관리모델 : 사례관리 과정 중심/ 오혜경
알코올 중독 치료에서의 사례관리/ 최송식
재가복지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연구/ 김만두
지역사회복지론/ 류상열외 저/ 형설출판사
사회복지실천론/ 배창지외 저/ 대학출판사
사회복지실천론/ 조휘일․이윤로, 학지사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김통원․김용득/ 지샘
사례관리의 기초/ 전재일 ․ 이준상 공저/ 사회복지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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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5.17 16:2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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