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미디어] 미디어법 & 미디어 독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미디어법이란?  
1) 미디어법에 관한 개괄적 소개    
2)  신문법과 방송법을 중심으로 한 현행과 개정안    
2. 미디어법에 관한 찬반여론
  1) 찬성   2) 반대    
3) 미디어법 보도에 관한 프레임 분석
4) 한나라VS민주당 미디어법 대결 동영상      
3. 미디어 독점의 사례들
1) 국내: 조중동 VS 한겨래, 경향 ,  KBS, MBC, SBS 3사 방송사의 독점 등 
2) 해외: 미국의 자본력으로 인한 미디어 독점 (거대 글로벌 미디어화), 이탈리아의 미디어 독점 사례      
4. 해결방안 제시 및 우리의 의견    
본문내용
1) 찬성
- 이 법안의 통과로 많은 경제적 효과를 누릴 수 있음
- 미디어 규제 완화에 성공한 해외의 사례가 많다.
- 영국의 경우 96년과 2003년 방송법 개정으로 ‘국경이 희미한 방송’을 구현해 침체된 영국 방송산업을 일으킴
- 글로벌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침묵의 나선이론
각 개인들은 새로운 생각에 당면했을 때 각자 재빠른 판단을 하게 된다. 이때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유사통계적 감각기관(a quasi-statistical sense organ)을 통해 자신이 판단한 생각이 그 의견을 지지하는 것이면 더욱 자신있게 말하게 된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각 개인들은 침묵하여 결국 양방의 결속이 침묵의 나선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의제 설정 이론
매스 미디어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현재 진행되는 이슈에 대해서 공중의 생각, 토론을 설정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미디어가 어떤 특정한 이슈를 선정하고 그것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경우가 있다. 이 후, 공중, 혹은 대중의 주의는 해당 이슈에 집중된다. 이 과정에서 다른 이슈들은 자동적으로 무시된다.
참고문헌





정치토크쇼 중단
http://media.daum.net/foreign/others/view.html?cateid=1046&newsid=20100318155105960&p=ytni

아나운서 사퇴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40100527172942&Section=06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9923755&q=%C0%CC%C5%BB%B8%AE%BE%C6%20%B9%CC%B5%F0%BE%EE%B5%B6%C1%A1
참조 -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방송영상학과 2010.02 윤영혜
<미디어 관련법에 대한 한국 언론의 프레임 분석>논문
<미디어 산업의 독점화 현상에 관한 고찰> 이민규, 동서언론, 2003. NO7. P129~145  -한국과 외국의 독점 미디어 기업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이론] 미디어법의 공공성 침해
  • 미디어법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쟁점인, 재벌에게 방송 진입을 허용하고, 거대 보수 신문들에게 텔레비전 방송의 겸용을 허용하는 신문법과 방송법의 개정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방송이란 매체의 특수성 때문이다. 방송은 한정된 주파수의 사용과 사회적인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대기업과 보수신문들이 방송까지 진입하여서 언론 본연의 기능을 망각한 채, 자신들만의 이익을 내보내는 창구로써 이용할 소지가 크고 이렇게 된다

  • MBC과 YTN의 노사관계
  •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언론 노조는 기타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는 노동조합보다 큰 사회와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따라 대체적으로 일반 노조에서 노동자의 복지, 임금문제, 작업환경 개선 등에 대해서 노사갈등이 유발되는 것과 달리 언론조조의 갈등은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 과정에서 유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들어 멀리 노태우 정권때 언론통폐합과 방송민영화 반대 투쟁에서부터 최근의 미디어법

  • 연암 박지원의 허생전 에 관한 감상문 언론 매체의 횡포
  • 사회가 겉으로는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보를 독점한 소수가 정보를 왜곡하여 다수의 대중을 속여서 강력한 권력를 행사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이글아이’라는 영화로도 나와서 빅 브라더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시사한 적이 있으며 실제로 구글에서 CCTV를 이용하여 개인의 사생활을 감시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실행하려고 하여 큰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 현대 사회는 정보가 돈이 되는 시대이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불린다. 그리고

  • 미디어법 레포트
  • 미디어법은 방송법, 신문법, IPTV법이 주가 되는 내용이다. 이 세 가지 법안 모두는 대기업의 자본과 외국 자본 진입이 용이하도록 규정이 완화되었다. 이에 대해 찬성 측은 거대자본의 참여가 미디어의 발전을 촉구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반대 측은 거대자본의 진입이 미디어를 자본에 종속시키고 사실왜곡의 여지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미디어법이 시행된 지 3여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아 뚜렷한 결과가 나오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미디어법이 악용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사회 분위 기나 지금의 한국문화에 맞다고 여겨지는지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마케팅을 준비중에 있는지.-둘째로는 오리지널 글레이즈드의 강한 단맛에 대한 등급화를 하는 것은 어떠한지-셋째로 지금까지는 희소성을 앞세워 고급브랜드 이미지로서 고객 이 찿아 왔지만 이제는 반대로 고객을 찿아 가는 서비스로 랩핑버 스 등을 이용해서 고객을 먼저 찿아 가는건 어떠한가-넷째로는 앞으로 크리스피가 롯데와 분리가 되는데 유통구조에는 어떠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