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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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써, 정보를 전달하고 또한 생산하는 것이 경제적인 가치를 지닌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를 전달하고 생산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한 활동이므로 인간의 정보를 전달하고 표현하는 미디어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져 가고 있다. 또한 정보전달을 좀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한 미디어의 발전은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미디어 산업의 발전과 미디어의 중요성 때문에, 뉴 미디어에 관한 법률 개정이 시급해졌고,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9년 통칭 ‘미디어 법’이라고 하는 미디어 법의 전체적인 개정이 일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미디어 법’ 의 개정이 방송통신산업, 즉 미디어 산업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명목으로 기존의 대기업의 지상파 방송이나 보도, 종편편성채널 진출의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다른 의견이 제기되었다. 즉,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조작될 수 있다는 측의 주장과, 많은 자본으로 미디어 산업의 발달을 촉진 할 수 있다는 측의 주장이 서로 대립하게 되었고 결국 국회에서 한나라당의 날치기통과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나오게 되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미디어법의 외국 사례를 간단히 설명하고, 미디어법의 개정안과 개정 후 변화, 그리고 미디어법 개정안에 대한 주요 쟁점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다.
Ⅱ. 외국 사례
현재, 52개국의 나라에서 미디어법을 시행하고 있다. 이 중 이 글에서는 OECD 국가의 미디어법을 소개하겠다.
<표1> 새누리당 홈페이지
국가
미디어법 내용
비고
미국
전국 210개 권역별로 동일 시장 안에서는 교차 소유를 할 수 없지만 해당 권역 밖으로 넘어가면 교차 소유가 인정된다.
영국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박창섭 기자, ‘방송 이어 신문도 대기업에 넘어가나’, <한겨레 뉴스>, 2009.08.31 13:51
염용섭·박민수·김창완·이재영·성욱제, 「방송규제완화의 경제적 효과분석, KISDI이슈리포트. 09-01 ISSN1976-9733, . 200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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