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심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심리-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청소년심리(공통) -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심리_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심리 2017년]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청소년심리 정체감, 방송대 청소년심리
- 목차
-
자아와 정체성의 개념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특징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
1.에릭슨 이론의 기본전제
1)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2)단계설
3)양극이론
4)점성설
2.각 단계의 발달적 특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형성
1. 교육환경의 조성
2. 청소년 상담활동의 강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특징
자기 내면의 깊숙한 밑바탕에 있어 언제든지 무엇을 하든지 그 점에서만이 인생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개인에게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만을 자아정체감이라고 한다. 여기에서 자기정체감은 통일성, 포용성, 전체성을 함유하는 의미로서 아래와 같은 정체감으로 표현된다(박아청, 1984). 이름으로 나타나는 자아정체감: 한 개인으로 표현되는 인간은 가장 근본적인 자기인식으로서 이름을 갖는다. 즉 이름이란 그 인간의 자아정체감의 기초가 된다. 자기의 이름이 어떻게 불리는가에 따라 그 인간의 역할 또는 기존 의미가 달라진다. 나는 누구이다라는 정체감의 근본은 이름이며 이름에 대한 사랑과 미움은 현재 나에 대한 사랑과 미움의 반영인 것이다. 발달적 자아정체감은 인간이 성장 발달하면서 각 단계 또는 시기마다 그 나름대로 자존심 또는 사명감을 갖게 되며 이때의 자존심 또는 사명감은 자아정체감이란 말로 표현된다. 부정적 자아정체감은 발달 정체감이 부정적으로 작용할 때 즉 열등감이나 죄악감 또는 자기오악감 등이 기초가 되어 그 위에 어떤 자극으로 인해 형성되어 버린 부정적 자기정의가 부정적 자아정체감이다. 성역할의 자아정체감이란 자신을 남자 혹은 여자로 인지하는 작용이며 남녀의 구별을 기초로 해서 남자다움 또는 여자다움을 몸에 익히고 남성적 역할 또는 여성적 역할을 하는 것이며 성애의 대상으로 이성을 선택하는 작용이다. 집단자아정체감이란 그 민족으로서의 내적 자아정체감이 하나의 집단에 공통된 동료의식이다.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
1.에릭슨 이론의 기본전제
1)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개인의 발달은 개인 내적, 성숙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이루어져 나간다.
2)단계설
각 단계에 특징적인 행동유형은 그 단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나타난다.
- 참고문헌
-
김선애, 1989,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관련변인, 상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김형태, 1989, 청소년 자아정체감의 발달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김영희, 1989, 중고등학생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상인, 1999, 대학생의 정체성과 정신건강, 교육과학사
서봉연, 199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의 발달
유혜경, 1983, 개인연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 Erikson의 정체이론 확장 및 교육에의 시사점, 아동학연구 제21권 3호
정옥분, 1998,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사람이나 사건 등),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 청소년심리 2020년 방송대 청소년심리
- 2016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 설명,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청소년 자아정체감확립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 어떻게 대처,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건강한 대처방식,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청소년기 건강한대처방식 부적응적인대처방식
-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청소년심리 2017-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청소년심리 2017년 2학기 중간과제물 레포트
- {{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 갈등대처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