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 설명,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청소년 자아정체감확립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 어떻게 대처,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건강한 대처방식,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청소년기 건강한대처방식 부적응적인대처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 (방통대 2016-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 청소년심리2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심리 |
---|---|---|---|---|---|
공통 |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15점).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는지 논의하시기 바랍니다(15점) |
- 하고 싶은 말
-
2016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1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는지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8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
1) 신체적 성장과 발달
2) 심리적 성장과 발달
3) 인지발달과 사고의 특성
4) 도덕성발달
2.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
1) 자아정체감의 정의
2)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
3.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1) 가정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2)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는지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1. 나의 청소년기 되돌아보기
2.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가?
3. 청소년기 나의 건강한 대처방식과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1) 건강한 대처방식
2)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아정체감, 청소년 자아정체감 확립,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는지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
청소년심리: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에 대해 고민하고 탐색하는 시기이다. 자아정체감은 인간의 생애 전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특히 발달과정에서의 과도기를 보내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긍정적 자아정체감 형성은 개인의 행복한 삶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 시스템 속에서 청소년들이 그 시기 동안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중?고등학교 시기동안 미래 삶의 목표와 방향성을 대학입시에 두고 다양한 욕구를 억압하고 억제하며 입시준비에 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아정체감에 대한 탐색과 성취가 이루어지지 않은 청소년들은 발달과업의 미완수로 인해 큰 혼란을 겪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과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물음에 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청소년 교육에 관심을 갖고 청소년의 현재와 미래의 삶을 위한 교육적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청소년을 위한 교육은 청소년이 자신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자아정체감을 확인시켜 주는 것, 세상을 살아가며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지금부터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한 후, 나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청소년기 나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한상철 외,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2014.
정영숙 외, 청소년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9.
박재은, 청소년기 학교폭력 경험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 가족 내 사회자본 조절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박충선, 김경옥 외 4명, 인간성장과 발달, 퍼시픽북스, 2015.
박지윤,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한 참여 자화상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유제민, 김정휘 외 1명 저, 아동 청소년 발달문제론, 시그마프레스, 2010.
김세곤 저,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한 심리학 탐구, 양서원, 2003.
고경희, 청소년기 사회불안과 친구관계 질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2015.
자료평가
- 아주 좋은 자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mjh7***
(2018.08.28 16:31:07)
- 많은 도움이 될것같아요
- sare1***
(2016.09.27 14:51:27)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
- 가족상담 및 치료 요약
- 청소년과부모1)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 청소년심리2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기술0k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