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2017년]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청소년심리 정체감, 방송대 청소년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6 / 2017.10.06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의 이해, 공통)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각각 서술. 2. 연보 작성, 나의 삶 중에서 생년을 포함하여 선택하여 연보 작성. 3. 자서전 한 부분 작성, 연보 중 일부 시기 혹은 주제 선택, 제목을 단 후 자유롭게 서술
- 청소년심리 2017-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청소년심리 2017년 2학기 중간과제물 레포트
- 청소년심리 과제물(2014,2-2)
- [아동발달] 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
- [심리학] 아동 성범죄자(소아기호증) 범행 분석 및 대책방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심리 |
---|---|---|---|---|---|
공통 | 1.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2017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2017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 있게 작성한 2017년 방송대 청소년심리 참고자료입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정체감이란?
2.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
3.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예
4.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5.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서 기술
6.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위한 가정과 학교의 역할
1)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위한 가정의 역할
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위한 학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아정체감,청소년기 자아정체감,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청소년심리,청소년심리공통
Ⅰ. 서론
청소년심리-자아정체감,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자아정체감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매우 어려운 용어지만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총체적인 느낌 및 인지를 뜻하는 심리학적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생리적, 내분비적 기능의 변화로 인해 성적 충동과 같은 본능적 욕구가 강해지고 이를 잘 다스리기 위해 자아가 강해져야 한다. 그리고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과도기이기 때문에 자신의 역할과 위치, 미래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인지능력인 추상적 사고가 발달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하며, 가정과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물음에 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청소년 교육에 관심을 갖고 청소년의 현재와 미래의 삶을 위한 교육적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청소년을 위한 교육은 청소년이 자기 자신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자아정체감을 확인시켜 주고, 세상을 살아가며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 청소년심리 보고서를 통해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서 기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자아정체감이란?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개념화된 자아정체감은 정신분석학적 관점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정의되었다. 이로써 자아정체감 개념은 성격이론 및 자아심리와 같은 체계적인 이론적 맥락 하에서 이해 될 수 있었고, 나아가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성격, 발 달, 교육 심리학 영역의 자아정체감 연구 분야에서 자주 인용 되고 있다.
- 참고문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청소년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박아청 저, 정체감과 교육, 교육과학사, 2015.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상철 외 4명 저,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2014.
정영숙 외, 청소년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9.
유진이 저,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양서원, 2013.
박재은, 청소년기 학교폭력 경험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 가족 내 사회자본 조절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유제민, 김정휘 외 1명 저, 아동 청소년 발달문제론, 시그마프레스, 2010.
박지윤,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한 참여 자화상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자료평가
- 참고할 정도의 내용입니다.
- woohih***
(2017.10.10 16:11:44)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해리성 장애 사례 연구
- 성인기 중년기 과제와 정신건강(성인기중년기위기와과제, 직장인스트레스, 성인기우울증, 중년기우울증, 성인기혼전관계, 중년기혼외관계)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