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혁명]정보혁명의 경향, 정보혁명과 교육, 정보혁명과 데이터압축기술, 정보혁명과 정보상품, 정보혁명과 전자도서관, 정보혁명과 물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혁명의 경향

Ⅲ. 정보혁명과 교육

Ⅳ. 정보혁명과 데이터압축기술
1. 데이터 압축기술
2. 무손실 데이터 압축

Ⅴ. 정보혁명과 정보상품

Ⅵ. 정보혁명과 전자도서관

Ⅶ. 정보혁명과 물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혁명으로 인하여 지식기반경제가 도래했다고 믿는 사람들은 이제는 노동이 아니라 지식이 부의 원천이 되었다고 주장한다. “사실, 오늘날 지식이 유일하게 의미 있는 자원이다. 전통적인 생산요소들이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부차적인 것이 되었다.”(피터 드러커, ) “불확실한 경제에서 항구적인 경쟁 우위의 유일하게 확실한 원천은 지식이다.”(노나카/타케우치, ) 실제로 상품의 부가가치에서 임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정보혁명을 겪고 있는 오늘날의 자본주의에서는 자본이 벌어들이는 이윤 중에서 지대나 독점이윤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독점이윤과 지대는 시장의 규모가 커질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뉴욕 땅 값이 명동 땅 값보다 더 비싼 이유는 세계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계화가 진행될수록 지대나 독점을 추구하는 자본에게 유리해진다. 바로 이렇게 잉여가치의 주요한 형태가 변하고 있는 것이 세계화를 추진하는 강력한 동기 중의 하나이다. 또한 자본이 지대와 독점이윤의 형태로 벌어들이는 이윤은 궁극적으로는 노동자들의 잉여노동에 의해서 충당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방대한 잉여노동은 표준적인 대량생산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이 값싼 임금을 찾아 세계로 진출함으로써 확보된다. 오레곤 주의 나이키 설계자들이나 몸값이 비싼 헐리우드의 광고모델들은 신발을 꿰매는 인도네시아 노동자들과 이렇게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Ⅱ. 정보혁명의 경향

정보통신시장이 개방체제로 변화는 것과 함께 주목해야 할 현상은 세계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정보통신산업의 다국적화 경향이다.
정보통신기술이 동태적으로 혁명적인 변화를 하고 있다. 얼마 전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회장이 방한하여, “모든 정보를 그대 손끝에”라는 문구를 유행시킨바 있지만, 여러 사회분야 중 가장 빠른 속도로 변하고 기술혁명이 일어나는 곳이 정보통신영역이 아닌가 싶다.
참고문헌
김경동 외 19인 : 정보사회의 이해, 나남출판사, 1998
김창현·전범수 역 : 스튜어트 브랜드, 미디어 랩, 한울아카데미, 1996
변지석 : 정보경제시대의 경영패러다임의 변화, 1996
박창헌·송민정 저 : 정보컨텐트 산업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윤성훈 : 신경제의 확산과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2000
채만수 : 과학기술혁명과 상품의 가치·가격 - 이른바 정보재 가격 문제를 중심으로, 진보평론, 도서출판 현장에서 미래를,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다매체 다채널의 환경 속에서 경쟁과 통합의 격변기를 겪고 있다. 책의 영향력이 예전에 비하여 줄어든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책은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지속될 것이다. 과거 책은 종이에만 국한되었지만 정보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이제는 전자책, 비디오 책 등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가며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그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텔레비전과 뉴미디어 시대에 출판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더 많은

  • [미디어산업] 전자출판, e-book의 현재와 미래
  • 정보통신 간의 기존 경계선이 무너지고, 이들 매체의 컨텐츠와 서비스가 한곳에 묶여지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미 이 가능해졌고 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또한  에 의해 잠식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인터넷 망은 인터넷 이용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로 자유롭게 인터넷을 이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요인들이 있으며 네트워크로 인한 병목현상이 해결되지 않고

  • [마케팅] e-Book과 Nate e-Book 활성화 방안
  •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출판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라 등장한 e-Book의 정의 및 시장 현황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으며 이런 e-Book의 기본적인 분석을 통해 하나의 대안으로 등장한 휴대전화 e-Book인 Nate e-Book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1부 e-Book의 등장과 현황1. 출판계의 환경변화 구텐베르크가 금속활자를 발명한 것은 당시 하나의 혁명이자 필연이었다. 이 인쇄 혁명을 통해 인쇄술은 급속히 발전했고 지금에 이르렀다. 하지만 지

  • 출판산업의 역사와 현황
  • 혁명의 시대가 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국경을 초월한 정보유통의 차원을 넘어, 세계를 하나의 단일시장으로 묶는 세계적 차원의 변화를 급격히 가져왔다. 그 첫째 변화는 WTO(세계무역기구) 체제의 등장 이후 본격화되기 시작한 ‘글로벌화’라는 새로운 시장 환경의 등장이고, 둘째는 발전한 뉴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출판계 전반에 도입된 출판환경의 변화이다.지금까지 각국은 출판물을 문화적 상품으로 여기면서 자국시장을 보호하는

  • [언론학] 출판(책)
  • 교육이 시작되었고, 도서관들도 속속 설립되었다. 19세기에는 산업발전과 그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출판활동이 더욱 활발하게 되었다.그 후, 특히 제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시작된 출판의 폭발적인 발전 현상은 1960년대에 ‘출판혁명’이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생산, 유통, 소비의전과정을 통해 거의 한꺼번에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책의 현대화를 통한 대중화가 실현을 보게 되었다. 즉 출판이라는 매체 생산활동이 개인매체에서 대중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