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 전자출판, e-book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전자출판 개념 & 특성
1. 전자출판의 개념
2. 전자출판의 유형과 특성

전자출판 산업의 현황
1. 우리나라 전자출판 현황
2. 세계 주요국의 전자출판 및 정책현황

전자출판물의 시장
1. 패키지형
2. 온라인형

e-book 활성화를 가로막는 문제점
1. 소비자 인식 부족
2. 콘텐츠 현황
3. 단말기 현황
4. 소프트웨어 현황
5. 제작기술로 보는 전자책 표현능력

e-book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교육인적자원부 전자교과서 도입안 발표
2. e-book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3. 작가, 교수, 교사 대상의 e-book 제작 교육
4. e-book 콘텐츠 품질인증제 도입
5. 무선 모바일 e-book 프로젝트
6. e-book 산업 국제화 프로젝트
7. 단말기 보급이 e-book 활성화 관건
8. 대규모 콘텐츠 제작, 개발의 트렌드 형성 필요
9. 수많은 디지털 작가를 탄생시킬 수 있는 시스템 구축

결 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흔히 인터넷은 비거리성(No Distance), 비지연(No Delay), 비오류(No Error), 비한계성(No Limitation), 저비용(Low Cost), 전 세계로 연결되는 총체적 연계성(A Feeling of Total Communication in a Global Village) 그리고 상호성과 기존 미디어들과의 융합성을 갖춘 매체로 특징지어진다. 현재 인터넷 이용자들의 수는 전 세계적으로 2억5천9백만 명, 국내의 경우는 2000년 4월말 현재 1400만 명에 육박하게 되었다. 이같이 인터넷의 급진적인 대중화는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의 융합현상을 수반하게 된다. 따라서 매체간의 고유경계선이 무너지게 되고 개별 매체의 독자성과 독립성이 약화되는 동시에, 서로 다른 매체간의 컨텐츠와 서비스가 통합되는 융합현상(convergency)이 가속화되고 있다. 즉 멀티미디어가 등장하면서 신문․방송․출판잡지․영화․정보통신 간의 기존 경계선이 무너지고, 이들 매체의 컨텐츠와 서비스가 한곳에 묶여지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미 <케이블TV의 전화사업>이 가능해졌고 <전화회사의 방송사업>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또한  <전통적인 유통업은 전자상거래>에 의해 잠식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인터넷 망은 인터넷 이용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로 자유롭게 인터넷을 이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요인들이 있으며 네트워크로 인한 병목현상이 해결되지 않고 있지만, 초고속통신망 구축이 완료되는 2015년을 전후해서는 더 많은 양의 정보를 더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시공간적 지체문제가 완전하게 해결되고 미디어들 간의 융합이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신정보기술의 발전추세와 함께 새천년에 들어서면서 출판․인쇄 계의 화두는 <e-북은 책을 대체할 것인가?>에 모아지고 있다. 출판인쇄의 패러디임 자체를 바꿔버릴 수 있는 디지털기술의 발달은 올드미디어의 종사자들에게 위협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지금의 30~40세 이상의 세대들에겐 종이책이 편하겠지만 N세대들부터는 e-북을 선호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의 얘기이지만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한 단편소설 '총알 타기'(Riding the Bullet)를 발표하여 처음 몇 시간 동안에 200만 이상이 접속하고, 하루 40만 건의 기록적인 판매를 이룩한 미국의 베스트셀러 작가 스티브 킹은 최근 사이트(www.stephenking.com)를 통해 새 소설 ‘더 플랜트’(The Plant)를 발표하여 일주일 만에(지난 7월30일) 15만2천명 이상의 독자가 다운로드하였다. 그는 자신의 소설을 온라인상에서 다운로드하는 독자 4명중 3명이 돈을 내는 한 인터넷 소설 집필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번 그의 온라인 실험은 완전 성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예는 출판업계에 충격이 아닐 수 없으며, 이러한 접속폭주현상은 미래의 출판조류를 예측하게 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한국의 경우에도 1,400만 명에 이르는 이용자를 갖게 된 인터넷혁명에 일부 출판․인쇄인들은 인쇄매체의 쇠퇴를 예견하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위기감에서 자기보호의 한 방편으로 e-북 사업에 공동으로 투자하고 e-북 시장에서 유리한 입장의 선점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그 동안 e-북이 기존의 출판산업에 영향을 줄만큼 수익구조의 확보를 위한 시장을 형성할 수 없었기 때문에 출판인들은 e-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않았으며, 하나의 사업모델로 인식하기보다는 새로운 문화적 접근현상으로 이해해왔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마존 비즈니스 모델
  • 미디어 분야의 매출보다 일반제품의 인터넷 매출이 높아질 것을 예견했기 때문)(킨들로 인해 기존 자사의 주요 수익원이었던 종이책의 매출 잠식 리스크카 있음에도 향후 e-book의 시장성을 예측하고 사업을 추진)Trend- driven : 시장기회선점아마존 발전방안경쟁업체의 위협아마존 발전방안문제점1) 치열한 경쟁 환경경쟁 환경 분석에서도 보았듯이 아마존닷컴이 현재 처한 시장의 모습은 치열한 경쟁의 모습이다. 이러한 경쟁에서 어떻게 생존하는

  • 오디오북 Audio Book
  • e-book이나 전자사전, 모바일북 등에 비해 낮기 때문에 학계와 업계가 이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여 보급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특히 국내 전자출판은 시장 주도에 일임하는 측면이 강해 단순히 기술적 또는 시장 환경적 유행에 맞기는 현상이 발견된다. 문화산업은 시장에 일임할 성격만은 아니다. 새로운 가능성을 홍보하고 계도하여 그동안 관심을 갖지 못하던 영역으로 관심을 쏟게 하여 개척해나갈 필요가 있다. 미국이나 유럽은 오디오북을 장

  • 인문과학 영원한 제국
  • 현재적 모순의 골까지 여운있게 끌어 낸다. 조선 후기의 르네상스를 일궈낸 영․정조 시대는 붕당정치와 탕평책, 사화 등의 정치적 쟁점이 들끓었지만 대외적으로 안정기였고 그로 인해 문화적으로 크게 융성했으며 그로인해 실학이나 서학같은 사상이 발돋움하던 시대이기도 했다. 그러나 이 시대가 세인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바로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비극적 죽음을 맞이할 수 밖에 없었던 사도세자의 이야기 때문일 것이다. 자신의 아들을 죽

  •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출판발전방안의 고찰 전자출판 중심
  • 미디어환경 변화에 따른 출판발전 방안의 고찰(전자출판을 중심으로)요 약출판 산업은 모든 문화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이다. 정보통신산업의 발달로 출판 산업은 악화일로에 있다. 본 연구는 종이책의 판매가 부진한 문제점에서부터 시작한다.독서 인구는 날로 감소하여 출판계에서는 타개책으로 도서정가제를 시행하고 출판 한류(K-BOOK)를 통해 미래출판 문화를 선도함으로써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가치를 실현코자 출판 수출지원 센터를 2012년

  • [출판산업론] 유비쿼터스 시대의 한국 출판산업 전망
  • 유비쿼터스 시대의 한국 출판산업 전망 1. U-출판과 전자출판국내 유비쿼터스 관련 첫 박사학위 논문을 쓴 전자정부연구소의 김선경 선임연구원은 박사 논문에서 “유비쿼터스 기술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민간부문에서는 이미 실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를 기반으로 한 U-정부가 미래 전자정부 구현 모델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모든 기기에 칩 형태의 컴퓨터가 내장되고,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사람이 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