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소비 트렌드 골드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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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싱글여성의 구분
가. 골드미스
나. 스완족
다. 걸리시소비자
라. 알파걸
마. 실버미스
(2)골드미스 개념
골드미스(Gold Miss)
1.미디어속의 골드미스
(1)사랑
(2)패션
2. 골드미스의 라이프스타일
1) 골드미스의 주말
2) 골드미스의 여가 생활
① 스크린 골프
② 승마 클럽
3. 골드미스의 소비트렌드
(1) 골드미스의 패션 소비트렌드
(2) 골드미스의 금융&재테크
(3) 그 밖에 골드미스의 소비트렌드
4.골드미스 마케팅
(1) 캐리마케팅
(2) 캐리마케팅에서 비롯된 골드미스를 위한 그 외의 마케팅의 사례들
(3) 또 다른 사례
결론
본문내용
마. 실버미스
골드미스와 비교해 여러 가지 조건이 못 미치는 30대 중 후반의 커리어 우먼을 일컫는 말. ‘골드미스’가 사회적 조명을 받으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2)골드미스 개념

골드미스(Gold Miss)
국내외 MBA 이상의 고학력, 전문자격증을 획득하여 탄탄한 직장에 근무하면서 안정적인 고소득을 가진 싱글로 주로 30대이상 40대미만의 사회적, 경제적 여유를 가진 여성.
(http://blog.naver.com/kdnavien?Redirect=Log&logNo=50036776317)

골드미스는 사실 마케팅 용어이다. 30대이상 40대미만의 결혼하지 않은 여성 중, 탄탄한 직장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사회적, 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있는 계층을 의마한다. 이들은 나름 독신생활을 즐기면서 자기계발에도 소홀하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
골드미스는 말하자면, 사회가 다양하게 분화되면서 나타난 용어이다. 결혼연령이 늦춰지는 사회적 변화와 함께 사회생활에서의 성차별도 약해지고, 독신생활을 즐기는 부류가 늘어난 변화상을 반영한 것이다. 일본에서는 하나코상이란 유행어도 있다.
마케팅에서 활용되는 이들의 구체적인 조건을 보면, 대졸이상의 학력, 고소득을 가지는 전문직 혹은 대기업 사원, 연봉 4천만 원~1억원, 아파트 혹은 자산 규모가 8000만 원 이상이다. 그래서 이들을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공략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무엇보다 이들은 자기성취욕이 높고 자신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층이기 때문이다. 마케팅 업계에서는 이들이 쇼핑과 해외여행 등 감성적인 만족을 위한 소배행위를 많이 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결혼정보업계, 여행업계, 패션업계, 미용업계, 외식업계 등이 이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한 전략을 선보이곤 한다.
'플래티넘미스(업그레이드된 골드미스로서 연봉 1억 원 이상을 뜻함)'란 용어도 등장했다.
(http://swingboy.net/252)

1.미디어속의 골드미스

-뉴욕에서 잘나가는 4총사 캐리, 사만다, 미란다, 샬롯.
겉보기에는 남부러울 것이 없는 최고의 여자들이었지만 그녀들도 남모른 고민과 아픔이 있 었다.
영화 ‘sex and the city'는 골드미스의 생활과 소비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1)사랑
뉴요커인 그녀들은 매사에 쿨한 척 하지만 사실 연애 젬병들이다. 상처도 쉽게 받고 좌절감도 오래간다. 하지만 결국 툭툭 털고 일어서 또 상처받을 걸 알면서도 부딪힌다. 깨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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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문화론] 여성소비자에 관한 고찰
  •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지속적으로 승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산된다. 실제로 현재 소비시장에서 여성은 구매력을 가진 강력한 구매결정자이며 싱글 여성뿐만 아니라 자녀를 키우는 여성도 가계 소비의 주요 의사결정자로서 싱글 못지않은 소비문화를 모여주고 있다.따라서 과거와 현재의 여선의 소비 형태를 비교하고, 여성이 중심인 소비문화로 변하고 있는 미래의 여성에 대한 소비심리, 트렌드, 마케팅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

  • 골드미스(Gold Miss)와 사회
  • 골드미스란 단어는 없었지만 여성들이 사회에서 제 목소리를 내며 사회 진출을 하자 고급스럽고 격이 있어 보이는 ‘골드’와 처녀를 뜻하는 ‘미스’가 만나 화려한 싱글족 ‘골드미스’와 같은 신조어가 만들어졌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실제로 대졸 이상 고학력고소득 미혼여성 지난 6년 새 10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들 30대 이상 40대 미만 미혼여성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많아 소비주체로 부상했고 최근 이들 골드미스에 대한 마케팅적사회

  • 골드미스의 현황과 향후 전망
  • 소비 집단으로 등장한 현실, 초혼 연령이 20대에서 30대로 증가한 현실을 반영-‘올드 미스’ 취급을 받던 30대 커리어우먼들이 ‘골드 미스’로 불리며 대접받게 됨.☞결혼에 대한 부담 없이, 당당한 사회인으로 활동하며 자기계발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고급문화를 즐기며 최신 유행을 이끌어 나가는 최신 여성 트렌드로, 싱글 여성으로서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며 여성들이 꿈꾸는 새로운 여성상으로서도 각광받고 있다.2. 골드미스의 개

  • 골드미스의 현황과 향후 전망
  • 소비행위를 함. ‘골드 미스’는 구매력이 높고 최신 패션과 유행에 민감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함.골드미스의 정의 대졸이상 고소득 사무직이나 전문직 4000만 이상의 연봉 아파트 혹은 8000만원 이상의 현금자산 보유 여행, 골프 등 1개 이상의 취미 생활 운동, 다이어트로 몸매 관리 결혼은 필수가 아니다골드미스의 공통점골드미스의 유형 21세기 新인류 ‘우아한 싱글女’, 골드미스 경제력이 있으면서도 결혼을 하지 않은,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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