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와 언어 -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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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현대사회의 영어와 영어를 통한 지배
2.본론1 - 언어와 문화 권력 : 언어지배의 사례
3.본론2 - 확장 : 탈식민주의 이론가
4.결 론
본문내용
오리엔탈리즘 : 문명 대 야만의 이분법적 사고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에 대해 가지는 서양의 문화적 우월감
이분법적 사고 허물기 : 『문화와 제국주의』 → 문학연구
-문화와 예술은 식민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한 식민지인들의 정서를 지배하는 제국의 기반
① 주체적,비판적 입장에서 영문학을 읽어내야 하는 필요성
② 텍스트 밖의 세속적 현실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필요성
양가성 : 지배 대상이자 두려움의 대상
잡종성 : 따라하기와 구별짓기→경계선상 혹은 사이의 공간
흉내내기 : 조절과 훈육의 전략이자 저항과 전복의 가능성

⇒ 식민체제가 식민지 백성을 만들어내고 종속시키고 순화시키는 과정에서 식민지 백성들을 완전히 식민 체제 내로 끌어들일 수 없다.
하위주체의 저항가능성을 인정하지 않음
→하위주체가 지배담론의 틀 속에 갇히게 되면 저항성이 작동하지 못한다
텍스트 해체 : 샬롯 브론테의 『제인에어』
→페미니즘의 경건한 텍스트로 높이 평가 받지만 제3세계여성들을 배제
교육의 실천과 정치성에 지속적인 관심
→비서구의 문화적 생산물을 서구학계로 수용하는 과정에서 ‘3세계’문학의 전복적 에너지를 희석시키거나 ‘하위’문학으로 전락시키는 역작용을 피할 수 있는 방법 모색
⇒ 하위주체의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고 불평등을 시정하려는 현실개입과 전복성이 결여되었다는 점에서 한계

참고문헌
1. 손준식 외, 『식민주의와 언어:대만·인도·한국에서의 동화와 저항』,
아름나무, 2007
2. 박종성, 『탈식민주의에 대한 성찰』, 살림출판사, 2006
3. 권경근 외, 『언어와 사회 그리고 문화』, 박이정, 2009
4. 피터 차일즈 외, 『탈식민주의 이론』, 문예출판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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