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과 비평,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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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제 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 1 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Ⅰ. 유교주의에서 본 가족 이야기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에서 인간발달과 심리학을 가르치는 맥아담스교수는 “인간은 모두 자기의 이야기를 하는 이야기꾼이다” 라고 표현한다. 우리 자신의 이야기는 우리가 누구인가를 규명하여 주기 때문이다.
1. 이야기의 해석
해석은 이야기를 통해 각 시대에 나타난 사회 문화적 제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해의 방법은 각 시대에 나타난 사회 문화적 제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해의 방법은 3세대에 걸친 가족 이야기를 계급, 성, 인종 혹은 지역의 관점에 해석하는 것이다. 이것을 문화적 접근방법이라고 한다.
문화적 접근은 이야기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다른 이야기들의 구성을 조명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적 접근은 ’이야기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미래의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가능성을 갖는다.
제1세대인 조부모 세대는 신분적 계급이 뚜렷한 시대이다. 제2세대인 부모세대는 일본의 식민지라는 환경 속에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등이 있었다. 제3세대는 일본의 식민지, 한국전쟁의 피해, 사업의 파산, 산업혁명의 혼란, 동생을 잃고, 외조모의 사망등의 고난을 겪으며 극복을 힘쓰는 어머니를 보고 영향을 받는 시기이다. 이것은 다음 세대의 연결되고 이야기들은 또 다른 사회 문화적 구조를 형성할 것이다. 여기에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한다.
Ⅱ. 신식민지주의와 군사주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경제는 세계 여러 나라로 퍼져갔다. 계속되고 있는 중동국가와 세계의 전쟁은 평화유지의 다목적군과 정치적, 경제적 전쟁을 벌이고 있다. 테러와 학살, 새로운 정부 및 도시 건설과 복구는 전쟁을 통한 정치와 경제의 개혁으로 이어진다. 미국 정부의 군사주의는 일본의 식민지로부터 해방된 때부터 한국 정치와 경제 성장에 영향을 주었다. 전쟁경제는 한국전쟁 때부터다. 미국의 경제학자 시모어 멜만교수에 의하면, 군사경제는 주변의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주 특별한 요소라 말한다. 우리는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시민 문화의 구조의 형성과정과 그 것을 파악할 수 있다.
1. 전쟁 경제
한국의 군사정보의 초기 단계는 현대화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군사정부인 제3공화국은 경제발전 계획을 하여 한국을 경제 발전 대국으로 개혁했다. 1961년 군사혁명으로 정권을 잡은 제3공화국은 수출 중심의 산업과 국방산업을 강조했다. 대통령 아래 정부 내각은 15명에서 25명의 국무위원으로 구성하고, 부총리가 경제기획원 장관직을 맡았다. 그 후 모든 행동과 사업을 정부가 지배 감독체제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많은 일 가운데 군대가 최고의 상승 경로를 제공했다. 국방산업과 민간사업은 전쟁경제체제 안에서 긴밀하게 연결되었다.
2. 국방 정책에 의한 신식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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