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인도중세어, 인도근대어, 인도힌디어] 인도의 시기별 언어 특성, 인도 중세어의 음운, 인도 중세어의 명사, 인도 중세어의 동사, 인도 근대어의 음운, 인도 힌디어의 명사, 인도 힌디어의 동사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도의 시기별 언어 특성
Ⅲ. 인도 중세어의 음운
1. 빨리어 시대의 음운
2. 쁘라끄리뜨어 시대의 음운
3. 아쁘브란시어 시대의 음운
Ⅳ. 인도 중세어의 명사
1. 빨리어의 명사
2. 쁘라끄리뜨어의 명사
3.아쁘브란시어의 명사
Ⅴ. 인도 중세어의 동사
1. 빨리어의 동사
2. 쁘라끄리뜨어의 동사
3. 아쁘브란시어
Ⅵ. 인도 근대어의 음운
Ⅶ. 인도 힌디어의 명사
Ⅷ. 인도 힌디어의 동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도에서 언어 집단들은 사회 정치적인 목적을 가진 많은 운동을 전개해 왔다. 언어와 지역 정체성과의 관계가 처음으로 부각되는 시기는 박띠(Bhakti) 운동 시기로 미루어 볼 수 있는데 이는 당시에 다양한 지역의 언어로 문학물이 산출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세에는 언어를 중심으로 한 개별화의 과정이 산스끄리뜨어의 권위에 대한 도전적인 수위에서 진행되었을 뿐 사회 구조에 위협적인 요소로는 작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식민주의와 국가 형성의 기간을 거치면서 특정한 언어들이 교육과 행정에 선별적으로 채택되어 쓰이기 시작했고 이 과정에서 정치적인 요인들이 작용하여 언어 집단간의 분리를 자극하였다. 또한 식민주의와 더불어 영어 교육을 받은 중산층이 새로이 부상하여 세력을 형성하기 시작했고 다른 한편으로 기존의 지배어 또는 공용어였던 페르시아어, 우르두어 등을 누르고 힌디어 등이 활발한 배타적 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함으로써 갈등은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19세기에 많은 사회 개혁 단체들은 언어 정체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조직하려는 운동을 전개하였다. 지식층을 중심으로 시작한 이 단체들은 곧바로 정치적 성격을 갖는 단체로 변형되었다. 그들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협력과 경쟁, 그리고 갈등의 관계를 갖게 되었으며 현대 인도 정치사에서 큰 비중을 갖게 되었다. 쁘라르타나 사마즈(Prarthana Samaj, 1867), 아랴 사마즈(Arya Samaj, 1875) 등과 같은 다수의 사회 개혁 단체들은 많은 청중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어를 대중화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이 단체들은 인도어로 현대의 사상들을 교류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이처럼 이 단체들은 지역어에 새로운 자부심을 부여하였으며 새로운 청중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체의 지도자들은 언어 개혁가로 활동하였다. 한 예로 람모한 로이(Rammohan Roy 1772-1833)는 브라흐마 사마즈(Brahmo Samaj)의 지도자이면서 현대 벵갈리어 산문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
1. 고영근, 표준중세문법론, 집문당
2. 고홍근 외, 인도바로보기, 네모북스, 2006
3. 백좌홈·이광수·김경학, 내가 알고 싶은 인도, 한길사, 1997
4. 이익섭, 사회언어학, 민음사, 1994
5. 자와할랄 네루, 김종철 역, 인도의 발견, 한길사, 1981
6. 최종찬, 인도의 언어와 정치, 남아시아연구 제3호, 1998
7. Nancy Bonvillain, 강현석 역, 문화와 의사소통의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