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발달 보고(Albert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Albert Bandura 와 사회인지 이론 소개
2관찰 내용 선정
3관찰 사례
-선생님 관찰학습
-또래 관찰학습
4결론
5 우리들의 모습
본문내용
모방과 모델링을 관찰하자!

장소: 유치원
요일: 17,18,19,20일
대상: 2~6세 아동
관찰 내용:
1) 유치원 선생님을
관찰학습 하는 아동
2) 자신의 또래를
관찰학습 하는 아동
선생님이 ‘장난감을 치우자’라는 말과 장난감을 치우자, 아이들이 선생님을 따라 정리를 하기 시작하였다.

자유시간이 주어졌을 때, 여자아이들은 큰 구두를 신고 다니면서 엄마 혹은 어른 여성의 행동을 따라 하였다

선생님이 시소를 태워주며 '슈우-'라는 소리를 내자 곧 3명의 아이들도 그 소리를 따라 내기 시작했다.
선생님이 ‘장난감을 치우자’라는 말과 장난감을 치우자, 아이들이 선생님을 따라 정리를 하기 시작하였다.

자유시간이 주어졌을 때, 여자아이들은 큰 구두를 신고 다니면서 엄마 혹은 어른 여성의 행동을 따라 하였다

선생님이 시소를 태워주며 '슈우-'라는 소리를 내자 곧 3명의 아이들도 그 소리를 따라 내기 시작했다.
한 아이가 우릴 보고 신기한 듯이 손가락질을 하며 웃자, 다른 아이들도 우리들에게 손가락질을 하며 웃었다.

매니큐어를 바른 아이에게 예쁘다고 칭찬을 해주자 다른 아이들도 매니큐어를 발랐다며 보여주었다.

'두원'이라는 아이가 장난감을 어지르며 선생님의 관심을 끌자, 나머지 아이들도 같이 장난감을 어지르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반두라 이론
  • 사회학습이론』을 출간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는 『공격:사회학습분석(Aggression:A Social Learning Analysis)』(1973),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1995), 『자기효능』(1997) 등이 있다. 1980년에 미국심리학회 우수과학공헌상(1980), 1999년에 손다이크상, 2004년에 심리학상 등을 수상했다.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1) 모방 모방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반두라(Bandura)는 아동들은

  • Albert Bnadura 사회학습이론(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에서는 사회학습 분야에서의 이론적실험적 연구를 통합하고자 하였다.Bandura의 제자들은 그의 사회과학 전 분야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지식 때문에 그를 현대의 일반론자(modren generalist)라고 칭하였다(Gelfand. 1969)발달심리학 송명자 1996년. p239제1절 인간관○ Bandura(1974)는 인간은 단지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은 아니며 그 자신의 환경을 산출해내는 주체자라고 보고 있다. 즉, 인간행동은 인지특성, 행동 그리고 환경

  • 초등도덕이론1 알버트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과 초등 교육
  • 이론들을 배우면서 각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공부를 했다. 어느 이론이든 완벽한 것은 없다. 다들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는 법이다. 내가 교사가 되어서 아이들을 가르칠 때 가장 적합한 이론이 무엇일까 생각해 봤다. 그래서 결정한 이론이 사회학습이론. 내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가장 와 닿는 이론이다. 자기 제어가 잘 되지 않는 초등 아이들에게 올바른 행동을 습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끌렸다. 인지적인 측면을 무시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내가

  • [교수학습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Bandura는 초기에는 친사회적/반사회적 학습에서의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의 모방화에서의 모델 역할을 동일하게 취급했다. 그리고 나서 개인이 타인의 행동의 관찰로부터 복잡한 행동을 배우는 과정과 조건화를 동일시했다.◈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인지적 사회학습에서는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도 인간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 이론은 아동 행동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니라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적 학습이론」한국학술정보(2) 피지피지과정은 관찰된 시범동작들을 기억 속에 저장하는 단계이다. 시범동작은 내적모델의 역할을 하는 상징적 표상의 발달에 의하여 기억 속에 보존되며, 상징적 표상의 발달은 두 가지 대표적인 체계, 즉, 언어와 시각체계에 의하여 좀 더 조직화된 상징적 코딩으로 전환된다고 한다. 전반적인 시범정보가 영상적 또는 언어적 상징 코딩으로 전환된 후에 이러한 상징적 코드를 기억 속에 보존하기 위해서는 인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