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이론1 알버트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과 초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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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이론1>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
- 사회학습이론과 초등 교육 -
요즘 뉴스들을 보면 세상이 많이 변했다 싶은 생각이 든다. 아이들의 인권을 위한 교사들의 희생과 권위 추락. 내가 다녔던 학교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교사에 대한 존경심은 더 이상 남아있지 않다. 이번 실습을 다녀와서 1학년 아이들을 보고 왔다. 아이들의 순수함과 사랑스러운 모습에 마음 한 구석이 따듯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이번 실습에서 1학년만 참관한 것이 아니라 모든 학년을 참관했는데, 저학년 아이들과 고학년 아이들은 생각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 모두가 달랐다. 하지만 내가 느낀 것은 저학년이든 고학년이든 선생님께 칭찬받고, 또래 친구들에게 소외되지 않는 아이가 되는 것을 원하는 것이 보였다. 이런 아이들에게 올바른 인성을 길러주기 위해 인지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행동적인 측면도 놓쳐서는 안 될 부분이라 생각했다.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반두라(Albert Bandura)가 주창한 사회학습 이론은 저서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출발해 나중에는 인지적 측면을 중시하는 사회학습이론을 발전시켰다. 사회학습 이론은 인지적인 측면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행동적인 측면도 무시하지 않는, 그리고 무엇보다 내가 공감할 수 있는 이론이기 때문에, 내가 교사가 되어서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해 볼 이론이라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Ⅰ.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 이론의 기본가정 및 인간관
사회학습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으로 외적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행동주의 이론과 출발을 함께한다. 하지만 인간은 환경적 요소들의 영향에 따라 행동하고 일상적인 삶의 과정에서 사회적 환경들과 직면하는 동안 도덕성을 점차 학습하게 된다는 점에서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종래의 학설과는 다르다. 좀 더 자세히 말해보면 인간의 도덕성은 타고난다거나,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단계나 순서에 따라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환경들과 직면하는 동안 점진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도덕성의 발달은 학습 경험들의 점진적인 축적인 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교류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혹은 참여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단순히 관찰함으로써 도덕적 가치들과 행동방식들을 학습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삶의 경험들을 통하여 학습하는 도덕적 가치들과 행동양식들 중에서 어떤 것을 채택할 것인가를 결정할 때 그에 뒤따르는 결과들을 고려할 수 있는 존재로 보았다. ‘원초적 반사를 제외하고 인간은 태어날 때 어떠한 행동 목록도 가지고 있지 않다. 인간은 그 모든 것들을 배워야만 한다.’라는 말에서 경험을 통해 학습한다는 인간관을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다고 하여 인간을 환경의 힘에 의해 통제되는 무력한 대상으로 보는 것은 아니었다.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결정론을 옹호하여 환경에 통제되는 대상도 아니지만 반대로 자신이 선택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완전한 자유로운 행위자로 취급하는 것도 아니었다. 또 인간은 외부 영향에 대해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자신의 행동에 의해 나타날 외적 결과를 관찰하고, 생각하고, 계획하고 예견할 수 있다는 인간의 합리성과 인지능력을 인정하였다.
2. 도덕성의 개념과 형성
사회학습 이론에서 도덕성이란 ‘아동들이 부모나 교사 등 성인들에 의해 표현된 가치들을 자기 자신의 것으로서 내면화하거나 혹은 통합시킨 결과로서 발달하는 내적 자기통제’를 의미한다. 도덕적 영역은 어떤 주어진 사회적 집단의 사람들이 헌신하는 도덕적 가치들의 특별한 배열에 의해 규정되어 진다. 이들 가치나 원리 중에 어떤 것들은 특정한 사회에만 적요되기도 하고 또 어떤 것들은 대부분의 사회에 의해 공유되기도 한다.
아동들은 모델로서의 타인(부모, 교사 등)들을 관찰하고 또한 그 행동 자체를 시도함으로써 자신들이 갖고 있는 도덕적 가치들과 도덕적 행동들의 래퍼토리를 확장한다. 또 도덕성 발달을 미래에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보상을 획득하는데 어떤 종류의 도덕적 행동이 다른 종류의 행동보다 더 나을 것인가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관찰된, 그리고 직접적으로 경험한 결과들로부터 얻었던 지식을 활용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보았다. 도덕 발달은 생애적 과정으로 여겨짐에도 불구하고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도덕발달이 아주 중요한데, 그것은 그 시기에 형성된 확신이 이후의 도덕적 경험의 기반을 이루기 때문이다.
↑ 도덕성 발달의 원인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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