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bert Bnadura 사회학습이론(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인간관
제2절 기본가정
제3절 주요개념
1. Bandura - 관찰학습
2. 대리적 강화
3. 모델링
4. 자기 통제력
5. 관찰학습의 단계
(1) 주의집중단계
(2) 파지단계
(3) 운동재생단계
(4) 동기유발단계
6.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
(1) 서 론
(2) 자기효능감 이론
(3) 자기효능감 정보원
1) 수행성취
2) 대리 경험
3) 언어적 설득
4) 정서적 각성
(4) 자기효능감의 측정 및 비판
(5) 결론 및 제언
제5절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적응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 주요 학습이론의 비교
1) 주요 학습이론의 학습개념
2) 주요 학습이론의 관심사 및 주장들
3) 통찰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차이점
4) 사회학습이론과 기호-형태이론의 공통점
5) 사회학습이론과 장 이론의 차이점
6)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이 공헌한 점
본문내용
Albert Bandura (1925 ~)

Albert Bandura는 1925년 캐나다의 알버타주에서 태어났다.
어린시절 그는 아주 조그만 시골마을에서 성장하였으며, 그가 다닌 고등학교에서는 단지 20명의 학생들만 있었다. 그는 British Columbia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Iowa 대학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Iowa 대학에서 초기에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초기 연구의 초점은 심리치료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에 있었다. 특히 그는 아동이 사회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모방학습의 이해에 관심을 고조시켰다. 학습이론가인 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은 이래로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 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해왔습니다. 1953년 Stanford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되어 현재까지 재직중이다.
그는 미국심리학회로부터 우수과학자상을 받았으며, 1974년 미국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그의 저서로는 Richard Walters와 공저로 『사회학습과 성격발달(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 1963』등이 있으며, 1977년에 출간돈 저서인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에서는 사회학습 분야에서의 이론적ㆍ실험적 연구를 통합하고자 하였다.
Bandura의 제자들은 그의 사회과학 전 분야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지식 때문에 그를 현대의 일반론자(modren generalist)라고 칭하였다(Gelfand. 1969) 발달심리학 송명자 1996년. p239


제1절 인간관

◦ Bandura(1974)는 인간은 단지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은 아니며 그 자신의 환경을 산출해내는 주체자라고 보고 있다. 즉, 인간행동은 인지특성, 행동 그리고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한 결과라고 보는 상호적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사회학습이론의 공헌2) 한계점5. 사회학습이론의 평가와 교육에 주는 시사점1) 사회학습이론의 평가2)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6. 교육에의 적용Ⅲ. 결론Ⅰ. 서론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연구는 오랜 기간 관심을 가져왔으나 Bandura의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에 의하여 비로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이론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의 이론적 측면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중요시 하며, 사람과 환경과 행동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관찰학습과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이론의 평가, 사회화의 영향요소
  • 이론에서 아동들의 갑작스런 변화는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모방학습, 관찰학습) 학습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학습이론을 관찰학습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학습을 하는데, 이것을 모방 또는 모델링이라 한다. 즉 사회학습이론이란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

  • [방송대] 사회학습이론에대해 가능한한 자세히설명하고교육에주는시사점을논하시오go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goⅠ. 서 론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학습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정이다. 인간은 학습을 통하여 주변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적응해 나간다. 일반적으로 학습은‘새로운 지식의 습득’으로 좁게 생각되어지기도 하나 넓은 의미로는‘유기체에 일어나는 행동의 어떤 변화를 학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에 대한 정의는‘행동의 변화 과정’을 어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B] 사회학습이론 설명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규제), 자기 효능 등에 관해 연구했다.2. 개념 및 기본가정사회학습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즉 환경조건은 학습을 통해서 개인의 행동을 조성시키고 이러한 개인의 행동은 다시 환경조건들을 형성하게 되어 양자가 서로 맞물려서 인간행동의 결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과 관찰학습과정
  • 사회학습이론반두라(Albert Bandura, 1925~)의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행동의 사회적 또는 인지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회학습이론에서 행동은 개인과 환경의 순환 반복 작용으로 형성된다고 본다. 개인의 행동은 사회적 환경의 영향 아래에서 학습을 통해 조성되고 이러한 개인들의 행동들이 모여서 다시 환경적 조건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스키너는 인간행동은 직접경험에 의한 학습으로 조성된다고 보았지만 반두라는 인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