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 효과 이론&호블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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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제한효과 이론
- 호블란드?
- 제한효과 이론
  - 제한효과 이론의 비판점
   
2.미디어 현상에 적용할 시사점
- 커뮤니케이터의 의도가 수용자의 개인적 성향에
의해 변질되거나 왜곡되는 경우
본문내용

매스미디어의 설득효과에만 초점을 맞춤으로써 결과적으로
그 밖의 다른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효과는 경시했다는 비판

실험 과정 상 측정가능의 피상적 효과만을 강조
 
장기적 효과 관한 연구가 부족, 단기적 효과에만 집중됨


Hovland 학파의 개인차이론적 선별효과이론은
아직도 대체로 긍정적 평가를 받는다

Klapper의 "매스미디어의 효과는 적다" 라
는 소효과론적 주장과 달리. Hovland는 개
인차를 강조했기 때문에

<의료·먹는 샘물·중매업 방송광고 허용>
2009. 09. 16 아시아 경제 기사


수돗물에 대한 불신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케이블에만 허용됐던 먹는 샘물
방송광고는 지상파에서도 가능해진다. 정부는 케이블방송뿐만 아니라, 위
성, IPTV, DMB 광고도 허용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정부는 먹는 샘물에
대한 광고를 지상파 TV까지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되, 수돗물 신뢰 향상 등
정책적 여건 변화와 연계해 추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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