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미디어와 정치효능감의 관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9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문제제기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제 1절. 미디어 이용도
제 2절. 미디어 신뢰도
제 3절. 미디어 종류
제 4절. 정치효능감
제 5절. 시사점

제 3장. 연구 분석의 틀
제 1절. 변수 및 연구 모형의 설정
제 2절.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제 3절. 조작적 정의
제 4절. 조사 설계

제 4장. 가설검증 및 토론
제 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미디어 이용현황
제 2절.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제 3절.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제 4절. 다중회귀분석

제 5장. 정책적 시사점

제 6장. 요약 및 결론
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 2절. 결론 및 한계

제 7장. 참고문헌


[첨부 ①] 설문지
본문내용
제 1장. 문제 제기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지난 1992년 13대 총선부터 2008년 17대 총선까지 최근 몇 년 동안 투표율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이에 대해 20대의 저조한 투표 참여율이 주요 원인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실제로 각 선거에서의 20대 투표율은 13대 총선에서 56.9%, 14대 총선에서 44.3%, 15대 총선에서 36.8%, 16대 총선에서 37.1%, 17대 총선에서 28.1%로 집계되었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이와 같은 상황에 비추어 최근 여러 연구에서 투표참여율 저하에 따른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주로 20대들의 낮은 투표참여율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는 20대의 저조한 정치참여율이 우리나라의 정치발전을 저해하고, 대의민주주의의 근간을 위협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반영된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
다행히도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20대의 투표율은 65.2%로 역대 선거와 비교했을 때 크게 상승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다른 연령층에 비해 여전히 낮은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이는 정치영역에서 20대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였음을 보여준다.
아울러, 미디어의 발전은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정치과정에서의 미디어의 역할과 기능은 시간이 지날수록 중점적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대학생들의 정치효능감을 고취시키는 계기를 제공함은 물론 더 나아가 정치참여(투표참여)라는 결과를 동시에 가져왔다. 특히 미디어의 발전과정에서 라디오, TV 등 방송 미디어의 등장과 확산은 정치광고와 후보자 TV토론 등을 통해 이른바 ‘미디어 정치’, ‘미디어 선거’시대를 개척하였고 대중들의 정치의식과 정치효능감을 고취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최삼겸, 2011)
오늘날 대부분의 정보가 미디어에 의해 매개되고 있고, 미디어 이용이 정치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연구에 있어서 미디어가 중요한 고려 대상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성동규 외 수정, 2006) 또한 제18대 대선에서 보여준 20대의 높아진 투표율은 개인이 느끼는 정치효능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고, ‘정치참여는 기본적으로 능동적인 정치효능감에서 시작된다’는 생각이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정치효능감 역시 본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고려 대상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를 대표하는 대학생들이 지상파TV, 신문, 인터넷 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어느 정도 이용하고 있는지 미디어 이용도를 조사해 대학생들의 정치효능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미디어로부터 어느 정도의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미디어 신뢰도라는 개념을 통해 조사하고, 이 변수가 대학생의 정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할 것이다. 더불어 각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서도 대학생의 정치효능감이 변화하는 지를 분석할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미디어를 이용한다면 그 가치는 더욱 커질 것이라 예상한다.
참고문헌
김동우, 이수범. (2012).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 이용이 유권자들의 정치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무곤 외. (2004). 「대학생 유권자 집단의 미디어 이용과 평가」
신재선. (2012).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이 정치 효능감과 참여에 미치는 영향 : 19대 총선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김춘식. (2009). 「미디어 이용, 미디어 선거정보의 중요성 인식 및 미디어 역할에 대한 평가가 정치에 대한 부정적 감정과 정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박상호. (2004). 「미디어 신뢰도와 정치행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2005).「미디어 신뢰도와 정치행태에 관한 연구 : 대학생들의 정치참여행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 (2010). 「제17대 대통령 선거기간에 미디어 신뢰도와 정치행태에 관한 연구 : 정치 신뢰도, 부정주의, 정치 정보 효능감을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통권16호 (2010년 봄) pp.101-135 1738-5407 KCI후보.
성동규 외 3명. (2006). 「온-오프라인 정치참여에 대한 미디어 영향력 비교 연구:뉴스이용 미디어에 따른 수용자 세분화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4호, page(s): 5~50.
이철한, 현경보. (2007). 「유권자의 미디어의 이용이 정치지식, 정치 효능감, 정치 불신감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Voters' Media Use on their Political Knowledge, Political Efficacy, and Political Disaffection」. 언론과학연구, Vol.7 No.4.
최삼경. (2011).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신뢰도와 정치태도·참여에 관한 연구 : 6.2 지방선거 사례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정보과학·행정 대학원.
Guy J. Golan, Spiro K. Kiousis. (2010). 「Religion, Media Credibility, and Support for Democracy in the Arab World」. Journal of Media and Religion Vol. 9 No. 2 84p ~ 98p 1534-8423.
Hovland. C. I., and Weiss. W. (1951). 「The Influence of Source Credibility on Communication Effectiveness」. Public Opinion Quarterly, 15(4), p.653-650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부신뢰도와 정치적 효능감, 정치참여도와의 관계 연구
  • 정치적 효능감에 대한 이론적 의의3. 정치참여에 대한 이론적 의의4. 정부신뢰도와 정치 효능감5. 정치 효능감과 정치참여Ⅲ. 연구방법1. 변수 설정2. 측정 방법 및 구성 내용3. 설문의 구성 내용4. 분석 방법Ⅲ. 측정의 타당성 분석Ⅳ. 분석 결과 및 논의 제 1절 변수별 기술통계 분석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2. 정치효능감, 정부신뢰도, 정치참여의 기술통계량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각 요인간의 관계제 2절 정부신뢰도, 정치효능감,

  •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연구계획서] 인터넷 사용과 대학생들의 정치적 행위간의 관계
  •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연구계획서~ 인터넷 사용과 대학생들의 정치적 행위간의 관계 ~목 차-I연구문제의 제기1II연구의 목적1Ⅲ기존연구 검토 및 이론적 배경2Ⅳ연구문제의 공식화3Ⅴ변인의 정의4가.독립변인4나.종속변인5다.통제변인5Ⅵ연구설계6가.연구설계의 유형6나.연구의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7Ⅶ측정11가.측정의 타당도11나.측정의 신뢰도11다.서베이 용

  • [매스컴] 매스미디어 선거 캠페인
  • 미디어와 선거 캠페인 환경1) 정치적 정보의 2단계 흐름2) 미디어와 선거 캠페인 환경의 변화 3) 언론의 선거보도2. 텔레비전 토론1) 역사적 배경2) 텔레비전 토론과 선거법 3) 텔레비전 토론 정치적 영향력3. 정치광고1) 역사적 배경2) 정치광고와 선거3)정치광고의 메시지4. 미디어 선거 캠페인 효과1) 앤솔라베헤어 등의 캠페인 효과2) 아옌거와 사이먼의 공명모델과 전략모델3) 매스미디어 캠페인 효과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 연구방법의 한계5.

  • [조사방법론] 이명박 대통령 지지도 하락에 관한 다양한 요인
  • 정치적 효능감이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정치에 대한 냉소주의(참여도)가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개인적인 지지 정당에 따른 지지도 차이- 이명박 지지 세력의 지지층의 견고성이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3) 개인적인 여건이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개인적인 경제 여건과 대통령 지지도의 상관관계- 개인적인 종교에 따른 대통령 지지도 상관관계- 학력(고학력자 일수록)과 대통령 지지도의 상관관계4. 연구방법대통령의 정책과 이미지가 지지도에 미

  • [연구방법론] 논문분석-악성 댓글에 대한 제 3자 효과 연구
  • 정치적 성향으로 나누어 측정수용자 특성 변인연구방법 – 수용자 특성 변인1. 사회 및 경제이슈에 대한 이념적 성향문항(1) 사형제는 전면적으로 폐지되어야 한다문항(2)경제성장과 환경의 조화를 추구하되, 충돌 시에는 환경보호를 우선시해야 한다2. 정치적 이념 성향 문항 - ① 매우 보수 ~ ⑤ 매우 진보1의 문항 (1)과 (2)는 .324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임그러나 1의 문항(1)과 2는 .113, 문항(2)는 .22로 낮은 상관관계의견 - 설문문항을 조금 더 정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